[김진홍의 아침묵상] 레위기의 신앙 (1) 거룩한 생활

|  

▲동두천 두레자연마을.

▲동두천 두레자연마을.

레위기의 주제는 생활입니다. 생활 중에서도 ‘거룩한 생활’입니다. 그래서 레위기에는 거룩이란 말이 무려 131번이나 나옵니다.

레위기에 의하면 거룩한 생활의 첫째는 거룩한 제사입니다. 그래서 레위기가 시작되는 서두인 1장에서 7장 사이에 5가지 제사가 나옵니다.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다섯 가지 제사입니다.

뒤를 이어 8장에서 10장 사이에 제사장이 나옵니다. 제사장에 이어 제물이 등장합니다.

올바른 신앙, 건전한 교회에는 3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거룩한 제사
2. 분명한 신앙고백
3. 응답 받는 기도

이들 3가지를 균형 있게 갖출 때 건강한 신앙이 되고 건전한 교회가 됩니다. 레위기에는 이들 3가지가 갖추어 있습니다.

앞에서 레위기의 주제가 거룩한 생활이라 하였습니다. 레위기 11장에서 하나님은 거룩하신 하나님이기에 너희도 거룩하라 일컫습니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구원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레위기 11장 45절)”.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2024 기독 출판 도서 신간

“개별 약진 있지만, 전체 판 바꿀 작가와 시도는 아직…”

박영선, 루이스, 팀 켈러 등 스테디셀러 베스트 상위권에 10위 내 신간 과반수 고무적 기독 출판인들과 함께 2024년 기독 출판계 주요 키워드들을 돌아보고, 2025년 트렌드를 예측했다. 출판인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지나간 2024년과 다가올 2025년 주요 키워드는 △…

헌법재판소

보수 기독교계 “탄핵심리 계속하면 무서운 시민 저항 일어날 것”

보수 기독교 단체들이 13일 “헌재는 탄핵심리를 당장 기각하라”는 제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수교단총연합회, (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사)전국17개광역시도·226개시군구 기독교총연합회 및 전국기…

윤석열 구속영장 서부지법

“서부지법 사태, ‘토끼몰이 수사’이자 검경의 국가 폭력”

토끼몰이 과잉수사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권용태 목사, 이하 조사위)가 13일 경찰과 검찰의 과잉수사에 대한 강력 항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조사위는 이 성명에서 “서부지법 폭력 사태를 빌미로 경찰과 검찰이 단순 참가자들을 ‘법원침입 폭도집단’으로 둔갑…

탁영철

“교회, 일 시키려는 목적으로 ‘싱글’에 다가가면 안 돼”

“싱글 미니스트리가 가장 잘 정착돼 있고, 이로 인해 교회의 중흥기를 맞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미국입니다. 1970년대 후반 존 트라볼타가 무대에서 춤을 추고 있는 동안(뮤지컬 영화 ), 미국교회는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이혼율은 증가하고, 경력을 중시하는 …

언더우드 아펜젤러

합동·통합·기감, 선교 140주년 연합대회 어떻게 준비하나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통합과 기독교대한감리회가 함께 한국 기독교 선교 140주년을 기념하는 연합대회를 오는 4월 3일 서울 새문안교회에서 개최한다. 각 교단의 행정 및 선교 책임자들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는 지난 1월 8일(수)과 2월 4일(화), 각각 예장 통합과 …

조나단 웡

홍콩 목회자 “한국교회, 우릴 보고 사명 일깨우길”

2020년 국가보안법 제정 이후 부당함 맞서던 시위 강제 중단 자유와 인권, 복음 수호 위해 단결해 기도와 실천 대응해야 자유와 민주주의를 잃은 홍콩의 조나단 웡 목사가 공산권과 싸우는 한국교회를 향해 미국에 있는 정윤명 글로벌국제선교회 창립자 겸 회장…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