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의 아침묵상] 생활, 신앙, 산업의 삼위일체

|  

▲동두천 두레마을.

▲동두천 두레마을.

기독교 신앙 원리 중 삼위일체 신앙이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 성령 하나님의 삼위일체 교리입니다.

이 삼위일체 신앙 외에 다른 의미의 삼위일체가 있습니다. 생활과 신앙과 산업의 삼위일체입니다. 생활은 가정이 중심이고 신앙은 교회가 중심입니다. 그리고 산업은 일터입니다. 그래서 가정과 교회와 일터의 삼위일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레마을 공동체는 이 삼위일체 신앙을 공동체 생활에서 구현하려는 운동입니다. 가정은 교회처럼 경건함이 있어야 하고 교회는 가정처럼 따뜻하고 화목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산업으로서의 일터는 활기차고 창의력이 넘쳐야 합니다. 일터는 창조 정신과 개척 정신과 공동체 정신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간에 한국교회는 교회 중심이어서 가정과 지역사회와 산업 현장으로서의 일터가 외면당한 분위기였습니다.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가정과 지역사회와 교회와 선교 현장과 산업 현장으로서 일터가 성경적 기초 위에 삼위일체를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그런 운동이 활성화되어야 한국교회는 현재의 정체 상태를 극복하여 나갈 수 있습니다. 두레 공동체 운동은 이런 점에서 한국교회 전체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운동이 되어질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전한길‧기독교 단체들, 선관위에 ‘7대 요구사항’ 내용증명 제출  공명선거수도권연합‧수기총 등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 진행

전한길 강사와 기독교 단체들, 선관위에 ‘7대 요구’ 내용증명

기독교계 1,200여 시민·종교단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공명선거를 위한 7대 요구사항을 정식으로 전달했다.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와 공명선거수도권연합, 공명선거전국연합 등은 13일 오후 2시 국회의사당 본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전국기독인대…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 전국기독교단체연합

전국기독교단체연합,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 “자유민주주의 수호 적임자”

지지 이유: 3권분립 원칙, 악법 저지, 약자와 동행, 청렴·정직, 탁월한 행정 등 전국기독교단체연합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등 1,200여 시민·종교단체가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 대한 공식 지지를 선언했다. 이…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본부와 서울특별시교회총연합회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

교계, 대선 전 긴급기도운동 돌입… “기도하는 민족은 망하지 않아”

오는 6월 3일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교계가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에 돌입했다.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본부와 서울특별시교회총연합회(운영위원장 박원영 목사) 등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회복과 국…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