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12) 6차 농업

|  

▲동두천 두레마을 채소, 양계, 버섯, 양봉.

▲동두천 두레마을 채소, 양계, 버섯, 양봉.

두레마을 농업은 5가지 특색이 있습니다.

1) 토양 미생물, 지렁이, 잡초 등을 활용한 자연농업입니다.
2) 과수, 양계, 채소, 약초, 버섯, 양봉 등을 한 농장에서 함께 경영하는 복합 농업입니다.
3) 인터넷, 농업, SNS, 그리고 Metaverse 까지 활용하는 융합 농업입니다.
4) 과학과 기술을 활용하고 노동력은 최소한으로 하는 첨단 농업입니다.
5) 농업과 치유, 자연과 관광을 연계하는 6차 농업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청년 실업을 염려합니다. 그러나 산지와 농업의 활성화, 과학화, 고소득화를 이루어 나가게 되면 청년 실업은 해결됩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중·고등학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자연과 농업과 인터넷과 국민 치유와 관광을 연계시켜, 익숙하게 하고 친밀하게 하도록 교육 훈련시켜야 합니다.

네덜란드에서 그렇게 하고 있고, 덴마크에서 그렇게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역시 그렇게 하여 사막을 일구어 수출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그들이 하는 것을 한국이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전한길‧기독교 단체들, 선관위에 ‘7대 요구사항’ 내용증명 제출  공명선거수도권연합‧수기총 등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 진행

전한길 강사와 기독교 단체들, 선관위에 ‘7대 요구’ 내용증명

기독교계 1,200여 시민·종교단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공명선거를 위한 7대 요구사항을 정식으로 전달했다.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와 공명선거수도권연합, 공명선거전국연합 등은 13일 오후 2시 국회의사당 본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전국기독인대…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 전국기독교단체연합

전국기독교단체연합,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 “자유민주주의 수호 적임자”

지지 이유: 3권분립 원칙, 악법 저지, 약자와 동행, 청렴·정직, 탁월한 행정 등 전국기독교단체연합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등 1,200여 시민·종교단체가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 대한 공식 지지를 선언했다. 이…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본부와 서울특별시교회총연합회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

교계, 대선 전 긴급기도운동 돌입… “기도하는 민족은 망하지 않아”

오는 6월 3일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교계가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에 돌입했다.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본부와 서울특별시교회총연합회(운영위원장 박원영 목사) 등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회복과 국…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