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의 아침묵상] 한국이 일본보다 앞서는 길

|  

▲동두천 두레마을 개간 중인 산지농장.

▲동두천 두레마을 개간 중인 산지농장.

몇 해 전 일본 도쿄대학의 한 경제학 교수를 만난 자리에서 나눈 대화가 기억납니다. 그 교수가 내게 한국이 일본보다 앞서는 길 3가지를 일러 주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일본과 한국의 국력 차가 너무 컸기에 그의 말을 들으며 실감을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그 교수가 언급해 주었던 3가지 조건이 일리 있는 지적이란 생각이 짙어집니다.

첫째는 한국 개신교가 제 역할을 할 때 한국이 일본을 앞지르는 국가가 될 수 있다 했습니다.

그의 말로는 일본은 불행하게도 중심 되는 종교가 없는 나라라 했습니다. 그에 비하여 한국은 지난 100년간 개신교가 사회 변화를 주도해 온 좋은 전통이 있는 것으로 안다 하였습니다. 실제로 한국교회는 우리 자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한국의 미래에 중요합니다.

둘째는 한국 정부가 토지 주택 정책을 현명하게 할 때 일본을 앞지를 수 있을 것이라 하였습니다.

셋째는 남북 관계가 잘 진전되어 남한의 자본과 경영이 북한의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게 될 때 세계 제일의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 하였습니다.

특별히 세 번째 조항은 지금으로서는 어렵게 보이지만, 한반도가 워낙 변화무쌍한 지역이어서 불가능한 미래는 아닐 것입니다. 나는 어느 땐가 그리 멀지 않은 때에 한국의 국력이 일본을 앞설 날이 올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극복 스톤 롤 슬라이드 투쟁 어려움 저항 심연 도전 장애물 경험 불편 역경

회복탄력성,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은 현대 사회의 피상적 강함 개념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강인함을 새롭게 조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강인함이 단순한 공격성이나 무감정함이 아닌, 오히려 부드러움 속에 숨겨진 깊은 내…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미래목회포럼

“애국가, 신앙과 민족정신 만나 표현된 최고의 걸작”

애국가 통해 나라 사랑 되새기자 하나님만 독립 해방 주신다 고백 이념과 갈등 넘어 하나 묶을 도구 미래목회포럼(대표 황덕영 목사, 이사장 이상대 목사) 정기포럼이 ‘애국가와 나라사랑: 애국가에 담긴 하나님의 섭리’라는 주제로 5월 8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금산교회

여성 차별과 신분제 타파, 문맹 퇴치와 한글 보급까지

3.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남존여비로 여성 교육 전무 선교사들, 여성 교육 강조해 하나님 동일한 형상 일깨워 이화학당 등 교육기관 설립 내한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나타난 세 번째 큰 변화는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였다. 이는 여성 교육과 여권 신장의 결…

거모연

감리교 ‘거모연’, 민주당의 ‘헌법 파괴적 입법’ 규탄

감리교 시민단체 ‘거센 파도를 이기는 모래알 연합’(대표 박온순 목사, 이하 거모연)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최근 입법 행보를 강력히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