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회, 한 국가가 제대로 발전하려면 기업이 발전하여야 합니다. 기업이 발전하려면 기업을 경영하는 기업가들의 기업가 정신이 왕성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국가의 역할이 기업을 감시하고 통제하고 규제하려는 마음에서 벗어나, 기업가들을 격려하고 응원하고 사기를 높여 주는 역할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한국은 6.25 전쟁 이후 온 나라가 잿더미에 앉게 되었습니다.
그런 처지에서 기업가들이 앞장서서 세계 수준의 기업들을 창립하고 세계적인 차원에서 경쟁력을 지닌 기업들을 창출하였습니다. 자랑스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기업가 정신을 가장 강조하는 책이 성경입니다. 성경은 기업가들에게는 가히 교과서라 할 만한 책입니다. 나는 성경을 읽으며 기업가 정신의 관점에서 읽게 되니까 성경이 흥미롭고 유익함을 실감케 됩니다.
경영학에서는 기업가 정신의 요점을 3가지로 일러 줍니다.
1) 창조 정신
2) 개척 정신
3) 공동체 정신
이들 3가지가 기업가 정신의 3요소라고 합니다. 그런데 성경은 거듭 거듭 이들 3가지 정신을 강조합니다. 성경을 읽으면서 창조 정신, 개척 정신, 공동체 정신의 관점에서 읽노라면 자연히 기업가 정신이 솟아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 자체가 Protestant Church가 낳은 자식과 같습니다.
영국, 스코틀랜드, 네덜란드, 미국 같은 개신교가 주류인 나라들에서 자본주의가 일어났습니다.
그러기에 한국교회는 성경의 바탕 위에서, 이 나라 기업들이 건전한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일어설 수 있도록 정신적 뒷받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