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의 아침묵상] 비전 있는 신앙과 꿈꾸는 노인

|  

▲동두천 두레수도원.

▲동두천 두레수도원.

“말세에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예언할 것이요, 너희 젊은이들은 비전을 보고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사도행전 2장 17절)”.

기독교 신앙의 위대한 장점은, 믿는 자들에게 비전을 심어 주고 꿈을 심어 준다는 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인 성령을 받게 되면 청소년들이 예언을 하게 되고, 청년들이 비전을 보게 되며, 늙은이들이 꿈을 꾸게 됩니다. 그것이 성령 받은 사람들에게 임하는 특성이요, 증거입니다.

오순절 성령 감림을 체험하자 초대교회 성도들은 성령이 충만케 되어, 예루살렘 거리로 나가 담대히 복음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고는 예루살렘 시민들이 ‘저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고 흉을 보았습니다.

이때 베드로가 나서서 말하였습니다.

“예루살렘 시민들이여, 저들이 술에 취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영, 성령을 받아 성령 충만케 된 것입니다. 이는 오늘 갑자기 된 일이 아닙니다. 수백 년 전 예언자 요엘이 예언한 바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예언자 요엘이 말하기를 "말세에 하나님께서 만인에게 성령을 부어 주리니, 성령을 받게 되면 자녀들이 예언할 것이요, 젊은이들은 비전을 품게 되고,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하였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보시는 바는 요엘의 예언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성령을 받게 되면 우리 자녀들이 예언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예언한다는 말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성경에서 말하는 예언은 점치는 것과는 전연 다릅니다.

성경의 예언은 길 없는 시대에 길을 찾아 선포하는 것입니다.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이르신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예수님이 참 길임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을 받으면 청년들이 비전을 본다 하였습니다. 지금 이 나라는 젊은이들도 늙은이들도 길을 잃고 헤매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성령 받은 젊은이들이 만인이 바라보고 나아갈 목표를 분명히 보여 주게 됩니다.

비전을 품은 젊은이들이야말로 교회의 자랑이요, 시대의 희망입니다. 교회는 젊은이들에게 비전을 심어 줍니다. 대학이 못 주고 나라가 못 주고 부모들이 주지 못하는 비전을 교회가 줍니다.

성령을 받으면 늙은이들이 꿈을 가지게 됩니다. 지금은 이른바 고령화 시대입니다. 수명이 늘어나 노인들 인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노인들이 아무런 생산성이 없는 나날을 보내며 젊은이들에게 짐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 받은 노인들은 다릅니다. 꿈을 꾸며, 그 꿈이 성취되게 하는 일에 인생을 투자합니다.

‘꿈꾸는 노인’이야말로 자랑스럽고 행복한 노령을 보내는 축복이요, 자랑입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