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일이 다가왔습니다. 어느 후보를 찍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나도 오전에 투표장으로 가서 내가 원하는 사람을 찍으려 합니다.
내 생각으로는 다른 나라 아닌 한국의 대통령이 되려면 5가지를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첫째는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확신이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민주주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인민 민주주의, 사회 민주주의, 수령 민주주의 등등입니다. 그러기에 이 나라의 대통령이 되려면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는 기업 친화적인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시장 경제와 기업가 정신이 민주주의 사회를 받쳐 주는 기둥입니다. 반기업적인 정신을 가졌거나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 대통령에 뽑혀서는 국민적 국가적 재난이 됩니다.
셋째는 잘 듣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독재자들은 백성들의 생각과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국민들의 생각에 귀를 기울이고 잘 듣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넷째는 정직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거짓말쟁이가 대통령 자리에 있게 되면 나라 전체가 흔들리게 됩니다. 권모술수에 밝은 사람이 아니라 진실을 말하는 정직한 혼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다섯째는 국제적 감각을 지닌 세계인이어야 합니다. 좁은 민족주의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 국가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역사를 후퇴시키게 됩니다.
이번에 대통령 후보로 나선 사람들 중에 누가 위에 적은 다섯 가지 기준에서 가장 적합한 지를 살펴 투표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