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봉쇄 기간 거리 설교’ 英 전도자, 항소심서 무죄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법원, 대체 불가능한 사역의 예외성 인정

▲앤드류 사티야반. ⓒ기독교법률센터

▲앤드류 사티야반. ⓒ기독교법률센터

영국에서 지난 2020년 부활주일 거리 설교를 하다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으로 체포됐던 전도자가 2년간의 법적 투쟁 끝에 무죄 판결을 받았다. 그는 체포된 이후 4시간 동안 경찰서에 구금됐고, 이후 방역 위반에 따른 벌금을 부과받았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영국 아이슬워스크라운법원(Isleworth Crown Court)의 사이먼 데이비스(Simon Davis) 판사는 “앤드류 사티야반(47)은 이 거리에서 그 외에 대체할 사람이 없는 자발적인 자선 활동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비록 코로나 봉쇄 기간이라 할지라도 예외적으로 외부에 있을 만한 이유가 있었다”며 무죄 판결을 내렸다.

데이비스 판사는 “우리는 (기독교 달력에서 가장 중요한) 특별한 날, 사티야반의 사역의 초점이 페이스북이나 인터넷, 기타 소셜미디어에 접근할 수 없는 노숙자, 거지, 마약 중독자들에게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그의 동기는 진실했고 ‘가서 모든 민족으로 제사를 삼으라’는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움직였음을 보여 준다”고 했다.

가스펠라이트미니스트리스(Gospel Light Ministries)에서 전임사역해 온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전했다는 이유로 마치 범죄자 취급을 받았다”며 “날 고소한 사건이 마침내 기각돼 안심이 된다”고 전했다.

그는 “팬데믹이 터졌을 때, 정말 많은 두려움이 있었다. 약한 이들은 위기 속에서 더욱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경험한다는 것을 보았다. 아무도 노숙자를 돌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을 위해 무엇이라도 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 사역은 온라인으로 할 수 없다. 우리는 정말 약하고 절망적인 이들에게 다가가 물질적, 정서적, 영적인 지원을 해주고 있다. 따뜻한 음식을 대접하고, 기도해 주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희망을 이야기해 준다”고 했다.

그는 “법적인 싸움을 하는 동안, 코로나19 규제를 만든 정부 관계자들이 파티를 하며 법을 어기는 모습들이 우려스러웠다”며 “그러나 나의 사건은 경찰의 관점과 인식, 그리고 그들이 기독교 사역과 거리 연설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에 관한 광범위한 문제를 반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신을 체포한 경찰에 대해 “위험한 선례를 남겼다”며 “앞으로 카운티에 비슷한 규제가 또 내려진다 해도 나는 똑같이 행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헌재, 낙태법 개정 침묵하면서 재판관 임명만 압박?”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행동하는프로라이프 연대를 중심으로 바른교육교수연합, 자유와 정의를 실천하는…

1인 가구

“교회에서 ‘싱글’ 대할 때, 해선 안 될 말이나 행동은…”

2023년 인구총조사 기준으로 1인 가구는 무려 782만 9,035곳. 전체 가구 2,207만의 35.5%로 열 집 중 네 집이 ‘나 혼자 사는’ 시대가 됐다. 2024년 주민등록인구 통계상으로는 지난 3월 이미 1,000만 가구를 돌파했다고 한다. 2050년에는 전체의 40%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

림택권

“오늘도 역사하시는 ‘섭리의 하나님’까지 믿어야”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뤄진 기찻길이어야만 기차가 굴러갈 수 있듯, 우리네 인생도 형통함과 곤고함이라는 평행선 위를 달리는 기차와 같지 않을까 한다. 우리 앞날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그저 좋은 날에는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곤고한 날에는 하나님이 우리에…

조혜련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이야기로 쉽게 전하는 성경

생동감 있고 자세한 그림 1천 장 함께해 성경 스토리 쉽게 설명 재미 함께, 신학교수 감수 거쳐 조혜련의 잘 보이는 성경이야기 조혜련 | 오제이엔터스컴 | 614쪽 | 55,000원 CGN 에서 성경 강의를 할 정도로 성경을 많이 읽고 연구한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성경…

열방빛선교회 촤광 선교사

“수령 위해 ‘총폭탄’ 되겠다던 탈북민들, 말씀 무장한 주의 군사로”

“수령님을 위해 총폭탄이 되겠다던 북한 형제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회개하고 거듭나면서, 지금부터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위해 남은 생명을 드리겠다고 고백하더라” 열방빛선교회 대표 최광 선교사는 지난 25년간 북한 선교와 탈북민 사역을 …

북한인권재단 출범 정책 세미나

“인권 말하면서 北 인권 외면하는 민주당, ‘종북’ 비판 못 피해”

재단 설립, 민주당 때문에 8년째 표류 중 정치적 논쟁 대상 아닌 인류 보편의 가치 정부·여당·전문가·활동가들 역량 결집해야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이 주최한 ‘8년의 침묵, 북한인권재단의 미래는’ 정책 세미나가 3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