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궁금증, 목회자에 묻기보다 ‘온라인 검색’이 먼저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개신교인 1,500명 대상 설문… 코로나19로 온라인 의존도 급상승

▲기독교에 대한 궁금증 해결 방법 설문.

▲기독교에 대한 궁금증 해결 방법 설문.

▲온라인 신앙 활동 성향 설문.

▲온라인 신앙 활동 성향 설문.

▲온라인 교회 참여 의향률 설문.

▲온라인 교회 참여 의향률 설문.

코로나19로 장기간 비대면 시기를 거치며, 성도들이 교회 공동체 안에서 신앙생활을 하거나 신앙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을 활용하는 비율이 상당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는 예장 통합 총회, 기아대책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한국 개신교인의 온라인 신앙생활을 주제로 전국 19세 이상 개신교인 1,500명에게 설문한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조사는 (주)지앤컴리서치가 실시했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는 교회 출석자 4명 중 1명(25%)만이 온라인 예배를 드렸으나, 이후에는 그 비율이 81%로 올랐다. 온라인으로 교회 모임을 경험한 이들은 42%였으며, 특히 소그룹 활동한 이들(66%)이 활동을 하지 않는 이들(26%)에 비해 현저히 비율이 높았다.

기독교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하는지 물은 결과 온라인(인터넷, 유튜브) 검색을 한다는 응답(60%)이 목회자(42%), 교인 혹은 교회 친구(41%)에게 묻는 경우보다 많았다. 이는 전 연령대에서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현상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신앙생활에 대해 ‘긍정적(매우 10%+약간 33%)’이라는 답변이 42%였으며, 보통이라는 답이 42%, 부정적(약간 14%+매우 2%)이라는 답변이 14%를 차지해 온라인 신앙생활에 비교적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명 중 8명(82%)이 “온라인으로도 교회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으며, 다만 “온라인으로 예배 참여 시 목회자의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끼느냐”는 질문에는 53%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신앙생활을 넘어, 전도의 영역에서도 온라인의 역할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지표도 있었다. “작년 한 해 동안 온라인을 통해 누군가를 예수님과 관계 맺도록 도운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24%가 그렇다고 답했다. “온라인을 통해 믿음을 비기독교인과 공유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가”라는 질문에는 절반(52%)이 관심을 보였다.

반면 스스로 기독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교회는 나가지 않는 ‘가나안’ 성도들의 온라인 참여율은 2020년 4월 54%에서 2022년 4월 68%까지 높아져, “온라인을 통한 가나안 성도 사역에 대해 한국교회가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