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기독교 기업 칙필레가 소비자만족도지수(ACSI)에서 8년 연속 1위를 기록해다.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2021~2022 소비자만족도지수 조사에서 칙필레(Chick-Fil-A)는 8년 연속 미국에서 가장 좋아하는 레스토랑·패스트푸드 등에 선정됐다.
이번 연구는 2021년 4월부터 2022년 3월까지 무작위로 선택된 2만 명 이상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를 토대로 이뤄졌고, 그 결과 칙필레가 여전히 패스트푸드 산업의 강자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칙필레의 ACSI 지수는 작년과 동일한 83점(100점 만점)으로 1위였다. 맥도날드는 3% 하락한 68점으로 최하위에 머물렀다.
지미 존스(Jimmy John's)는 79점으로 다른 소규모 패스트푸드 레스토랑들과 공동 2위를 차지했으며, 도미노피자(3% 하락)와 KFC(1% 하락)가 각각 78점으로 뒤를 이었다.
칙필레는 패스트푸드 외에도 롱혼스테이크하우스(Longhorn Steakhouse), 텍사스로드하우스(Texas Roadhouse), 크래커배럴(Cracker Barrel) 및 TGI프라이데이(TGI Friday)와 같은 높은 순위의 패밀리레스토랑들도 제쳤다.
독실한 침례교인 가족이 소유하고 있는 칙필레는 주일 성수를 위해 일요일에 가게 문을 닫는 것으로 유명하며, 경영진이 동성결혼에 반대하고 보수 기독교 단체와의 유대감을 강조한다.
이로 인해 과거 지방 정부나 대학 캠퍼스에서 칙필레 체인점 입점을 금지하는 사례들이 있었고, 지난 2012년 댄 캐시 회장이 동성결혼에 대해 공개적인 반대 의사를 밝힌 후 지금까지도 비판을 받고 있다.
칙필레 설립자 S. 트루엣 캐시(S. Truett Cathy)와 아내 쟈네트(Jeannette)의 딸인 트루디 캐시 화이트(Trudy Cathy White)는 과거 CP와의 인터뷰에서 “가족들은 칙필레를 ‘닭 사업’(chicken business)이 아닌 ‘사람 사업’(people business)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우리 사업을 축복하신다는 사실에 감사한다. 이 일에 정말 비결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아버지는 이 사업을 성경적 원칙에 기초하여 세우시고, 사업의 결정이 성경적 원칙과 관련이 있다고 느끼셨다. 그것은 비밀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침을 받았고, 우리의 사업에서 그것을 실행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칙필레에서 우리가 사업을 하는 이유에 대한 목적을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정말 중요했다. 80년대 초반, 우리는 사업 목적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이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를 신뢰하는 모든 것에 대한 성실한 청지기가 되고, 칙필레와 접촉하는 모든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길 원한다. 우리는 치킨 판매를 좋아하지만 실제로는 사람 사업에 더 가깝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