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사임 공식 언급… “때 되면 하나님이 말씀하실 것”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pixabay

ⓒpixabay

건강 악화로 휠체어와 지팡이를 의지해 해외 순방길에 오른 프란치스코 교황(86)이 사임에 관해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바티칸 뉴스에 의하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각) 캐나다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 나이에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 봉사하려면 조금 자제해야 한다. 한편으로 물러나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솔직히 이것은 재앙이 아니다. 교황도 교체가 가능하다. 10개월 전 6시간 넘게 마취했는데 아직 영향이 남아 있다”고 했다.

교황은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것이다. (사임의) 문은 열려 있다. (이는) 일반적 선택지 가운데 하나”라며 “오늘까지는 이 문을 사용하지 않았고, 그 가능성은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모레에도 그것을 생각하지 않겠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했다.

또 “여행이 봉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며 “우크라이나에 가고 싶다. 또 9월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세계 및 전통 종교지도자 회의에 참석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가톨릭 전통주의에 대해 “생각을 발전시키지 않는 교회는 퇴보하는 교회다. 이들은 (오히려) 전통적이지 않고, 뿌리 없이 퇴보하며 뒤를 바라본다. 전통은 죽은 이들의 살아있는 믿음인데, 자칭 전통주의자에게 전통은 살아 있는 이들의 죽은 믿음”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헌재, 낙태법 개정 침묵하면서 재판관 임명만 압박?”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행동하는프로라이프 연대를 중심으로 바른교육교수연합, 자유와 정의를 실천하는…

1인 가구

“교회에서 ‘싱글’ 대할 때, 해선 안 될 말이나 행동은…”

2023년 인구총조사 기준으로 1인 가구는 무려 782만 9,035곳. 전체 가구 2,207만의 35.5%로 열 집 중 네 집이 ‘나 혼자 사는’ 시대가 됐다. 2024년 주민등록인구 통계상으로는 지난 3월 이미 1,000만 가구를 돌파했다고 한다. 2050년에는 전체의 40%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

림택권

“오늘도 역사하시는 ‘섭리의 하나님’까지 믿어야”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뤄진 기찻길이어야만 기차가 굴러갈 수 있듯, 우리네 인생도 형통함과 곤고함이라는 평행선 위를 달리는 기차와 같지 않을까 한다. 우리 앞날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그저 좋은 날에는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곤고한 날에는 하나님이 우리에…

조혜련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이야기로 쉽게 전하는 성경

생동감 있고 자세한 그림 1천 장 함께해 성경 스토리 쉽게 설명 재미 함께, 신학교수 감수 거쳐 조혜련의 잘 보이는 성경이야기 조혜련 | 오제이엔터스컴 | 614쪽 | 55,000원 CGN 에서 성경 강의를 할 정도로 성경을 많이 읽고 연구한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성경…

열방빛선교회 촤광 선교사

“수령 위해 ‘총폭탄’ 되겠다던 탈북민들, 말씀 무장한 주의 군사로”

“수령님을 위해 총폭탄이 되겠다던 북한 형제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회개하고 거듭나면서, 지금부터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위해 남은 생명을 드리겠다고 고백하더라” 열방빛선교회 대표 최광 선교사는 지난 25년간 북한 선교와 탈북민 사역을 …

북한인권재단 출범 정책 세미나

“인권 말하면서 北 인권 외면하는 민주당, ‘종북’ 비판 못 피해”

재단 설립, 민주당 때문에 8년째 표류 중 정치적 논쟁 대상 아닌 인류 보편의 가치 정부·여당·전문가·활동가들 역량 결집해야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이 주최한 ‘8년의 침묵, 북한인권재단의 미래는’ 정책 세미나가 3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