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육상연맹 “女 스포츠 경기에 男 트랜스젠더 참여 금지”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오는 3월 31일부터 시행

▲위 사진은 본 기사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음. ⓒ픽사베이

▲위 사진은 본 기사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음. ⓒ픽사베이
스웨덴에 본부를 둔 세계육상연맹(이하 WAC)이 남성 트랜스젠더의 여성 스포츠 경기 참여를 금지하기로 했다.

WAC 국제이사회는 23일(이하 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여성으로 식별된 남성 트랜스젠더 운동선수가 여성 스포츠에서 경쟁하는 문제”를 다루며 이 같이 전했다.

WAC는 “위원회는 트랜스젠더 선수와 관련해 남성 사춘기를 거친 트랜스젠더 선수를 여자 세계랭킹 대회에서 제외하기로 합의했다”며 “새 정책은 3월 3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어 “1월과 2월, 회원 연맹, 세계육상코치아카데미, 선수위원회, IOC를 비롯해 대표적인 트랜스젠더·인권단체 등 다양한 단체와 ‘협의 기간’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WAC는 “이해 관계자에게 처음 제시된 ‘트랜스젠더 운동 선수가 국제적인 여성 스포츠에서 경쟁할 자격을 갖추려면 최소 24개월간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2.5nmol/L 미만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옵션은 스포츠 내에서 거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했다.

또 ‘비정형적인 성적 발달을 유발하는 선천적 조건을 가진’ 개인으로 알려진 ‘DSD 운동선수’ 또는 ‘성적 발달의 차이가 있는 운동선수’에 대해서도 다뤘다.

WAC는 이러한 선수들의 경우 이전 규정에 따라 제한된 종목(400m부터 1마일까지) 이외의 다른 국제적 여성 스포츠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24개월간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2.5nmol/L 미만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WAC 세바스찬 코(Sebastian Coe) 경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결정은 ‘여성 범주를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원칙’에 따른 것이며, 트랜스 식별 자격에 대한 추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영원히 ‘안 된다’고 말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과거 국제아마추어체육연맹(International Amateur Athletic Federation)으로 알려졌던 WAC는 지난 1월 트랜스젠더들을 위해 육상 규칙을 검토할 의사를 발표한 바 있다.

WAC는 올해 초 CP에 보낸 성명에서 “우리가 항상 말했듯이, 모든 규정은 언제든지 검토될 수 있다”고했다 .

이어 “여성의 자격 규정을 포함한 측면에서 우리는 여성의 범주를 보호하고 경쟁에서 공정성과 포용성을 유지하기 위해 과학과 이 분야에서 진행된 10년 이상의 연구를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 “저출생 극복에 12년간 약 780억 투자… 성경 말씀 따른 것”

정부와 협력해 관련 정책들 노력 종교계, 정부 저출산위·복지부, 여야 대표 등 210명 ‘함께 극복’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후원으로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가 주관하고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장종현 목사)과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 주최한 ‘…

프레시

“선교적 교회, 성도들 ‘소비자’에서 ‘동역자’로”

‘한계에 직면한 한국교회, 복음전파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Evangelism: Igniting the Fire for God)’라는 주제로 제2회 ‘프레시 컨퍼런스(2024 FRESH Conference)’가 7월 1일 오전 평촌 새중앙교회(담임 황덕영 목사)에서 2박 3일 간 일정을 개막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필리핀, …

홍삼 스트레스

목회자들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주로 ‘혼자만의 시간’

목회자들은 평소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할까.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 이하 목데연)가 제84차 넘버즈 Poll에서 이에 대해 물었다. 연구소 회원 중 목회자 693명(응답자)에 물은 결과 ‘운동, 여행, 영화감상, 독서 등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한다’가 26%(중복…

명심도

한국 온 선교사들, 말씀과 함께 생명의 문화 싣고…

미국 윌리엄 마틴 베어드 선교사, 기독교 교육에 많은 관심 기울여 인간 삶 기독교적 조명 『명심도』 죄에 빠진 인간이 성령의 도우심 그리스도의 복음, 하나님 은혜로 죄 사함 받고 영생 얻는다는 내용 총 9점의 삽화와 해제로 구성돼 복음의 수용 관한 부분…

복음통일 컨퍼런스 31차

“북한 동족 구원 위해 함께 모여 기도하라는 주님의 소집 명령!”

‘2024년 세계자유보고서’는 북한을 51년째 최악의 자유탄압국가로 발표했습니다. 북한은 노예지수 전 세계 1위 국가이며, 전 세계 기독교 박해지수 1위 국가입니다 북한에서 예수님을 믿다 발각되면 고문당한 후 총살을 당하거나 정치범 수용소에 끌려갑니다. 정…

제3회 머스카슬론 한국대회

40명의 네덜란드인, 북한 지하교회 위해 한국서 달린다

남성 크리스천들의 극한 스포츠 이벤트 10월 8일부터 철원과 연천 등에서 진행 “탈북 청소년과 한국 성도 함께 달리자” ‘제3회 머스카슬론 한국대회’(별칭: 오픈도어 익스트림 기도축제)가 철원·연천 고대산 캠핑 리조트에서 10월 8일(화)부터 10일(목)까지 2…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