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이 보는 성혁명사 96] 주디스 버틀러

기자   |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20세기 성혁명은 급진 페미니즘과 더불어 진행되었다. 페미니즘에 대한 저명한 학자들이 많지만, 지면상 대표적인 주디스 버틀러만을 소개하고자 한다.

주디스 버틀러(Judith Butler 1956-)는 동구 유태인 가정 출신으로, 미국 철학자이자 페미니스트로서 젠더 및 퀴어이론가이며, 그 자신이 동성애자(레스비언)이다. 버틀러의 이론은 전통적 기독교적 성 규범을 해체하려는 대담한 시도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그녀(버틀러는 자신의 인칭 대명사로 she 대신 they로 사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의 이론은, 단순하게 말한다면, 동성애와 트랜스젠더(즉 LGBTQ)가 “사회적 구성”의 결과이기 때문에, 이성애와 시스젠더처럼 정상적이라는 것이다.

버틀러의 이론의 근거는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onism) 철학 이론과 “수행성”(performativity)이라는 이론이다. 이를 요약한다면, 통상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말이나 행동이나 역할이라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 사람들 사이에 (특히 ‘전문가’들 사이에) 담론(discourse)이 되고, 결국 사회적 진리로 인정된다는 것이다. 담론이란 어떤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 또는 말로 이루어지는 대화나 발표를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미디어에 반복 등장하는 말들(담론)에 주의하여야 한다.

버틀러는, 해체주의 철학자 작크 데리다의 citationality(인용하기) 또는 re-iteration(되풀이 말하기)의 개념을 자신의 이론 전개에 적용하였다. 그녀가 주로 “인용”하는 학자들에는 데리다 이외에도 언어학자 존 오스틴, 정신분석가 자크 라캉, 전 칼럼에서 소개한 미셸 푸코, 등이 있다. 또한 헤겔, 시몬 드 보부아르, 사르트르, 구조주의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 프로이트,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루이 알튀세르 등이 있다. 인용하는 학자들이 많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모두 “천재적”인 데다 분야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들을 모두 이해하기 전에는 버틀러의 저술들을 읽어 내기 몹시 난해하다. 그래서 비판하기도 어렵다.

어쨌든 버틀러가 주장하는 바는, 젠더는 절대적 개념이 아니라 사람들이 반복 수행하는 또는 반복 말하는 바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드랙(drag)이 있다. 드랙은 파티, 무대, 예술활동 등에서 남장여성 또는 여장남성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드랙처럼 반대 성의 역할을 반복 표현하면, 다른 사람이 그의 반대되는 성(젠더) 정체성을 인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모든 드랙이나 이성복장자들이 트랜스젠더인 것은 아니다.

버틀러는 젠더란 자주 반복되어서 우리가 믿게 된 일종 픽션일 뿐이라 주장한다. 심지어 버틀러는 생물학적인 성도 언어에 의해 사회구성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언어로 귀에 들려온 것을 믿기 때문에 존재할 뿐이라 주장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사회문화에 따라 성(sex), 젠더 및 섹슈얼리티 등은 절대적이 아니다. 다양하고 “유연”(flexible)한 것이고 자유스럽다. 즉 세상에 단지 이분법적인 것만이 아니라 다양한 젠더(시스젠더, 트랜스젠더, 젠더퀴어 등)와 다양한 섹슈얼리티들(이성애, 동성애, 양성애, 무성애 등)이 존재한다. 버틀러는 이 모두를 정상적인 것으로 주장한다. 여기서 버틀러의 퀴어이론(queer theory)이 나오는 것이다.

버틀러는 “여성해방” 내지 남녀평등에서 더 나아가, 전통적 양성 시스템 자체를 해체(deconstruct)하려 한다. 그렇게 되면 ‘남자’ 그리고 ‘여자’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어떤 남성적인 혹은 여성스러운 행동이 있을 뿐인데, 그런 행동은 어느 때고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버틀러의 주장은 일차적으로 그 자신의 급진 페미니즘을 옹호하려는 것이다. 그녀는 전통적 남녀 구별의 질서에 문제(트러블)를 일으키자 하였다. 즉 여성이라는 고정적인 젠더가 존재하기 때문에 여성이 억압을 당해 왔다고 본다. 남자와 여자라는 양성 성별 시스템 자체를 감옥 내지 자유의 제한으로 여긴다. 오직 “강제적인 이성애적 정상성”이 있어, 다른 형태의 ‘욕망’(즉 LGBTQ 같은 행동들)을 억압한다는 것이다.

버틀러는 강제적인 이성애를 해체하기 위해서는 수행이론을 적용하되, 반대로 반복 수행하거나 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젠더의 경우 “de-gendering”(탈젠더) 하거나 젠더를 “undoing”(취소)하는 것이다. 버틀러의 관점에서는 성정체성은 유동적이고 언제든 변화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그 언어적 의미를 해체하고, 대신에 그 반대되는 새로운 counternarratives(대항 서사, 대항 담론)를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이런 점에서 버틀러는 여성은 주체가 되어야지 객체가 되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만들어진 섹스”에 대한 비판 없이는 페미니즘 운동은 실패할 것이라는 것이다.

버틀러는 남녀양성과 이성애 체제는 애초에 성적 금기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주장한다. (특히 근친상간에 대한 금기) 그래서 그런 금기들을 “해체”하자고 주장하는 바, 그 자연스런 귀결은 근친상간이나 소아성애도 정당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버틀러의 주장은 빌헬름 라이히, 마르쿠제, 미셀 푸코, 주디스 버틀러 등등 성혁명 사상가들과 유사하다. 즉 그들은 거의 하나같이 전통적으로 성도착이라고 부르던 행위들을 정상화하려 한다.

이와 같은 젠더 이론에 인권 이론과 자기결정권 이론이 결합하면 혁명적인 정치이데올로기적 주장이 나오게 된다. 지금 우리 한국 사회에 이런 성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의사의 입장에서 볼 때, 사회구성적 젠더이론의 결정적 약점은 그 이론에 과학적 내지 의생물학적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생물학적 섹스, 즉 남녀양성과 이성애 체제가 자연이며 인간의 본성이라고 본다. 즉 동성애나 트랜스젠더는 유전되는 것이 아니다.

여성억압을 없애기 위해 양성체계를 해체하자는 주장은 이론적으로 그럴듯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전통적 양성체제의 생물학이나 역사적 과정을 고려하는 것 같지 않다. 즉 궤변 같으며 자폐증적이다. 그러나 타고난 신체적 성에 대한, 또는 자신의 신체상(body image)에 대한 불만이 있는 사람에게는 이 성혁명적 젠더 이론은 복음이 된다.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

“‘현장에만 110만’ 10.27 연합예배, 성혁명 맞서는 파도 시작”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가 21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렸다. 지난 10월 27일(주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열린 예배는 서울시청 앞 광장을 중심으로 광화문-서울시의회-대한문-숭례문-서울역뿐만 아니라 여의대로…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윤석열 대통령 참석’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공의, 회복, 부흥을”

“오늘날 대한민국과 교회, 세계 이끌 소명 앞에 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며 온전하신 뜻 분별해야” 윤상현 의원 “하나님 공의, 사회에 강물처럼 흐르길” 송기헌 의원 “공직자들, 겸손·헌신적 자세로 섬기길” 제56회 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가 ‘…

이재강

“이재강 의원 모자보건법 개정안, 엉터리 통계로 LGBT 출산 지원”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21일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

다니엘기도회

다니엘기도회 피날레: 하나님 자랑하는 간증의 주인공 10인

①도대체 무엇이 문제입니까? - 이미재 집사 (오륜교회) ②모든 것이 꿈만 같습니다! - 박광천 목사 (올바른교회) ③어린이다니엘기도회를 기대하라! - 강보윤 사모 (함께하는교회) ④천국열쇠 - 강지은 어린이 (산길교회) ⑤용서가 회복의 시작입니다 - 최현주 집…

예배찬양

“예배찬양 인도자와 담임목사의 바람직한 관계는?”

“담임목사로서 어떤 예배찬양 사역자를 찾고 싶으신가요?” “평신도의 예배찬양 인도에 한계를 느낀 적은 없으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을 음악 정도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가르치고 계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자들이 묻고, 담임목사들이 답했다…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

“학생 담뱃갑서 콘돔 나와도,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훈계 못 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세미나가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를 주제로 21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됐다. 이상원 상임대표는 환영사에서 “학생인권조례는 그 내용이 반생명적 입장을 반영하고 있고,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실상 법률…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