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가톨릭 교구, 일부 건물 숙박시설로 전환해 난민 지원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전쟁 트라우마에 대한 상담 제공하는 단체 후원도

▲우크라이나 무카체보(Mukachevo) 교구에 전달된 구호품들. ⓒACN 제공

▲우크라이나 무카체보(Mukachevo) 교구에 전달된 구호품들. ⓒACN 제공

우크라이나 서부의 한 주교는 러시아의 침공이 시작된 이후 자신의 지역으로 피신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을 돕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며 현지 상황을 전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의하면, 마이콜라 페트로 루초크(Mykola Petro Luchok) 주교는 가톨릭자선단체 ‘에이드투더처치인니드’(Aid to the Church in Need, ACN)와의 인터뷰에서 “자카르파티아(Zakarpattia) 지역에 살고 있는 로마가톨릭 가정의 약 절반이, 전쟁으로 난민이 된 우크라이나인들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자카르파티아 내에 위치한 무카체보(Mukachevo) 교구는 내부 실향민(IDP)에게 더 많은 쉼터를 제공하기 위해 일부 건물을 숙박 시설로 전환했다.

루초크 주교는 “우크라이나 동부와 남부에서 많은 전투가 벌어지고 있다. 많은 이들이 이 지역을 떠났기 때문에 지속되는 전쟁은 자카르파티아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다”며 “과제 중 하나는 모든 것이 일상적으로 작동하는 법을 완전히 재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ACN은 교구의 지원 업무 중 일부를 후원하고 있다. 지난 겨울 공습으로 지역 발전소가 무너졌을 때도, 발전기와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제공했었다.

교구는 ACN의 추가 자금으로 군인들과 전투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들을 포함해, 전쟁의 영향을 받은 이들에게 트라우마 상담을 제공하는 단체를 후원하고 있다.

루초크 주교는 “사람들이 전쟁의 결과로 입은 ‘깊은 정신적 상처’를 치유하는 데는 정신 건강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교구 주변을 여러 번 방문하는 동안 사람들에게 전쟁의 피해에 대해 직접 들었다”고 했다.

이어 “고난의 한 면은 이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피곤할 뿐 아니라 실제로 전쟁에서 부상당한 이들도 있다”며 “과거의 상황과 우리의 고통이 끝나지 않는 이유를 생각하는 게 아니라, 기도에 몰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잃어버린 것에 집중하지 말고, 우리의 십자가를 지고 다른 사람을 도울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 우리 자신의 고통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때, 인생은 더 쉬워진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는 평화로운 때나 전쟁의 때나 최선을 다해 서로를 섬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두려움은 우리의 마음을 은혜로부터 멀어지게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회

감리회 아펜젤러·스크랜튼 선교 140주년 기념대회, 4월 6일 개최

준비위원장 박동찬 목사 등 참석 우크라이나 사망자 수송용 희망의 구급차 & 아프리카 급식비 전달식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김정석 목사, 이하 감리회)는 오는 4월 6일(주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내 최초 감리교회인 서울 중구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

동대구역광장 가득 메운 탄핵 반대 국민들

부산·인천·춘천·구미·전주·대전 등 12지역서 일제히 “헌재, 국민 뜻 거역 못 해… 탄핵 인용한다면 반역” 서울선 젊은 연사들 대거 등장, 자유민주 수호 외쳐 대한민국 전역에서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외치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가 8일 전국에서 동…

중증외상센터

<중증외상센터>로 보는, 기독 의료인들의 헌신과 지속 가능성

OTT 넷플릭스 시리즈로 호평받고 있는 는 웹툰 및 웹소설 기반 작품으로, 전장을 누비던 천재 외과 전문의가 유명무실한 중증외상팀을 ‘심폐 소생’하기 위해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지훈(백강혁 역), 추영우(양재원 역), 하영(천…

부활절 연합예배 준비 기도회

“기도할 때, 탄핵 정국 끝나고 대한민국 새롭게 회복”

‘국가와 민족을 위한 부활절 준비 1차 기도회’가 2월 9일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날 예배는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가 개최했다. 준비위원장 엄진용 목사 사회로 정동균 목사(기…

서울교시협

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

섬김과 플랫폼 은사로 조화 도모 하나님 나라 이뤄지도록 섬길 것 오세훈 시장 “성경적 가치 절실한 순간, 든든하게 일상을 지키겠다” 서울특별시교회와시청협의회(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신길교회)가 선출됐다. 2월 10일 오전 서울 영등…

CGN

차인표·최종상 <바울로부터>, 제41회 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

출판문화상 총 158종 출품돼 최우수 9종, 우수 27종 선정 제41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에 최종상 선교사·차인표 배우가 쓴 가 선정됐다.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이하 출판문화상)은 한국기독교출판협회(대표 박종태 장로, 이하 기출협)에서 주관하는 기독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