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 영화 <프리 철수 리> 9월 개봉… 하줄리·이성민 감독 내한

김신의 기자  sukim@chtoday.co.kr   |  

▲영화 &lt;프리 철수 리&gt; 공식 포스터 및 티저 포스터. ⓒ커넥트픽쳐스 제공

▲영화 <프리 철수 리> 공식 포스터 및 티저 포스터. ⓒ커넥트픽쳐스 제공

한국 이민사 중 가장 센세이셔널한 것으로 손꼽히는 이철수 사건을 다룬 영화 다큐멘터리 영화 <프리 철수 리, 감독: 하줄리·이성민, 배급: 커넥트픽처스>가 9월 13일 개봉한다.

영화 <프리 철수 리>의 제작진은 이철수라는 인물과 그를 구명하기 위해 인생을 걸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철수 사건은 1973년 21살의 한인 이민자 이철수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에서 벌어진 총격 살인의 용의자로 체포돼 꼬박 10년간 재판을 받았던 사건을 의미한다. 1973년 6월 3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 거리 한복판에서 중국인 갱단이 총격을 받고 사망한다. 5일 후, 한 동양인 청년이 살인 용의자로 긴급 체포된다. 이름 ‘철수 리’, 21살의 한인 이민자였다. 동양인 외모를 구별 못하는 백인 목격자들의 증언으로 종신형을 선고받은 이철수는, 곧장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폭력적인 교도소에 수감됐다.

그대로 묻힐 뻔했던 사건은 한 기자의 심층 보도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다. 한인 최초의 미국 주류 신문사 기자였던 이경원은 차이나타운 취재 중 우연히 이철수 사건을 접하고, 엉터리 재판 과정을 폭로한다. 이철수의 억울한 사연이 알려지며 한인 이민 사회와 종교계가 들끓고 재심을 요구하는 구명 운동이 시작됐다. 미국 재판부가 동양인 외모를 구별하지 못하는 백인 목격자들의 증언을 받아들여 무기징역을 선고, 대표적인 인종차별의 사례로 손꼽히기도 한다.

영화 <프리 철수 리>는 38회 로스앤젤레스 아시안 퍼시픽 영화제에서 심사위원특별상-국제 다큐멘터리경쟁을 수상, 38회 선댄스영화제에서 아마존 상-논픽션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하줄리·이성민 두 감독과 수킴 프로듀서 등 제작진은 9월 첫째 주 한국을 방문해 한국 관객들과도 직접 만날 예정이다. 두 감독이 <프리 철수 리>와 함께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작년 부산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 쇼케이스 부문 공식 초청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하줄리 감독은 미국 내 아시안아메리칸 출판 잡지 ‘코레암 저널’의 편집장 출신이며, 이성민 감독은 뉴욕타임스, 알자지라 등 세계적인 언론사의 영상을 제작한 바 있다.

아카데미협회원인 김수현 프로듀서와 이철수의 가장 가까운 친구였던 랑코 야마다 여사도 함께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특히 랑코 야마다 여사는 사건이 일어나기 전부터 이철수와 친분이 있던 사이로, 구명운동과 재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지켜본 인물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회

감리회 아펜젤러·스크랜튼 선교 140주년 기념대회, 4월 6일 개최

준비위원장 박동찬 목사 등 참석 우크라이나 사망자 수송용 희망의 구급차 & 아프리카 급식비 전달식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김정석 목사, 이하 감리회)는 오는 4월 6일(주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내 최초 감리교회인 서울 중구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

동대구역광장 가득 메운 탄핵 반대 국민들

부산·인천·춘천·구미·전주·대전 등 12지역서 일제히 “헌재, 국민 뜻 거역 못 해… 탄핵 인용한다면 반역” 서울선 젊은 연사들 대거 등장, 자유민주 수호 외쳐 대한민국 전역에서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외치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가 8일 전국에서 동…

중증외상센터

<중증외상센터>로 보는, 기독 의료인들의 헌신과 지속 가능성

OTT 넷플릭스 시리즈로 호평받고 있는 는 웹툰 및 웹소설 기반 작품으로, 전장을 누비던 천재 외과 전문의가 유명무실한 중증외상팀을 ‘심폐 소생’하기 위해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지훈(백강혁 역), 추영우(양재원 역), 하영(천…

부활절 연합예배 준비 기도회

“기도할 때, 탄핵 정국 끝나고 대한민국 새롭게 회복”

‘국가와 민족을 위한 부활절 준비 1차 기도회’가 2월 9일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날 예배는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가 개최했다. 준비위원장 엄진용 목사 사회로 정동균 목사(기…

서울교시협

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

섬김과 플랫폼 은사로 조화 도모 하나님 나라 이뤄지도록 섬길 것 오세훈 시장 “성경적 가치 절실한 순간, 든든하게 일상을 지키겠다” 서울특별시교회와시청협의회(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신길교회)가 선출됐다. 2월 10일 오전 서울 영등…

CGN

차인표·최종상 <바울로부터>, 제41회 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

출판문화상 총 158종 출품돼 최우수 9종, 우수 27종 선정 제41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에 최종상 선교사·차인표 배우가 쓴 가 선정됐다.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이하 출판문화상)은 한국기독교출판협회(대표 박종태 장로, 이하 기출협)에서 주관하는 기독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