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법원, ‘공립도서관 동성애 공연’ 비판한 기독교인에 ‘무죄’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표현의 자유와 아동 보호 위한 중요한 승리”

▲호주기독교로비(ACL)의 라일 쉘턴 전 전무이사. ⓒHRLA

▲호주기독교로비(ACL)의 라일 쉘턴 전 전무이사. ⓒHRLA

기독교 단체인 호주기독교로비(ACL)의 라일 쉘턴(Lyle Shelton) 전 전무이사가 성적 취향을 근거로 한 ‘증오 선동’ 혐의에 대해 퀸즐랜드 민사행정재판소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ACL은 “호주 내 표현의 자유와 아동 보호를 위한 중요한 승리”라며 관련 소식을 알렸다.

해당 사건은 쉘턴 씨가 자신의 블로그에 2020년 1월 호주 브리즈번의 한 지역 공립 도서관에서 개최된 ‘드래그스토리 타임’(Drag Story Time) 행사를 비판하는 게시물과 영상 등을 올린 데 대해, 2명의 드래그 공연자가 불만을 제기하며 발생했다. 드래그쇼는 일반적으로 여장을 한 게이가 펼치는 공연이다.

그는 성적 취향과 정체성을 근거로 공연자들에 대한 ‘증오, 심각한 경멸 또는 심각한 조롱’을 선동했다는 혐의로 고소를 당했고, 인권법연합(Human Rights Law Alliance)이 변호를 맡았다.

재판소는 쉘턴의 게시물과 영상이 ‘경멸적이거나 모욕적인’ 것이 아니라 드래그쇼에 대한 사실을 포함하고 있으며, 아동을 성적인 역할 모델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그의 견해를 표현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인권법연맹(Human Rights Law Alliance, HRLA)의 존 스틴호프(John Steenhof) 수석 변호사는 “이것은 단지 라일의 승리가 아니다. 일어나서 아동을 성적 대상화하는 것에 반대하고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모든 기독교인에게 정말 좋은 선례가 되는 판결”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람들이 정중하게 말한다면, 확실히 공익에 관한 것을 말한다면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CL은 이번 사건의 결과를 환영하는 한편, "연방 정부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할 가능성이 있는 온라인 상의 잘못된 정보에 관한 법률 통과를 준비하고 있고, 종교 자유 차별법 개정안을 둘러싸고 종교단체들 사이에 긴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호주가 종교 자유의 분수령에 직면해 있다”고 경고했다.

ACL은 “성 이데올로기가 어린이, 호주 사회, 특히 기독교인에게 제기하는 대규모 이슈 중 일부를 공개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중요성을 고려할 때, 이는 표현의 자유에 대한 중요한 승리”라고 했다.

이어 “이런 것들을 공개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자유는 지금보다 더 강력하게 보호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회

감리회 아펜젤러·스크랜튼 선교 140주년 기념대회, 4월 6일 개최

준비위원장 박동찬 목사 등 참석 우크라이나 사망자 수송용 희망의 구급차 & 아프리카 급식비 전달식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김정석 목사, 이하 감리회)는 오는 4월 6일(주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내 최초 감리교회인 서울 중구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

동대구역광장 가득 메운 탄핵 반대 국민들

부산·인천·춘천·구미·전주·대전 등 12지역서 일제히 “헌재, 국민 뜻 거역 못 해… 탄핵 인용한다면 반역” 서울선 젊은 연사들 대거 등장, 자유민주 수호 외쳐 대한민국 전역에서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외치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가 8일 전국에서 동…

중증외상센터

<중증외상센터>로 보는, 기독 의료인들의 헌신과 지속 가능성

OTT 넷플릭스 시리즈로 호평받고 있는 는 웹툰 및 웹소설 기반 작품으로, 전장을 누비던 천재 외과 전문의가 유명무실한 중증외상팀을 ‘심폐 소생’하기 위해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지훈(백강혁 역), 추영우(양재원 역), 하영(천…

부활절 연합예배 준비 기도회

“기도할 때, 탄핵 정국 끝나고 대한민국 새롭게 회복”

‘국가와 민족을 위한 부활절 준비 1차 기도회’가 2월 9일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날 예배는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가 개최했다. 준비위원장 엄진용 목사 사회로 정동균 목사(기…

서울교시협

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

섬김과 플랫폼 은사로 조화 도모 하나님 나라 이뤄지도록 섬길 것 오세훈 시장 “성경적 가치 절실한 순간, 든든하게 일상을 지키겠다” 서울특별시교회와시청협의회(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신길교회)가 선출됐다. 2월 10일 오전 서울 영등…

CGN

차인표·최종상 <바울로부터>, 제41회 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

출판문화상 총 158종 출품돼 최우수 9종, 우수 27종 선정 제41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에 최종상 선교사·차인표 배우가 쓴 가 선정됐다.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이하 출판문화상)은 한국기독교출판협회(대표 박종태 장로, 이하 기출협)에서 주관하는 기독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