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토대지진 100년과 한일 기독교’ 학술 심포지엄 개최

김신의 기자  sukim@chtoday.co.kr   |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주최,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주관

▲‘간토대지진 100년과 한일 기독교’ 학술 심포지엄 기념사진.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간토대지진 100년과 한일 기독교’ 학술 심포지엄 기념사진.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간토대지진 100년과 한일 기독교’를 주제하는 학술 심포지엄이 2일 새문안교회에서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주최,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주관으로 진행됐다.

김광열 명예교수(광운대학교 국제학부)는 ‘1923년 간토대지진 시 한인 대학살 사건과 재일 코리안’을 제목으로 기조강연했다.

김 교수는 “100년 전 9월 1일 일본의 수도권에 해당하는 간토지방에서 거대한 지진이 발생했다. 사망자 91,344명, 행방불명자 12,375명, 중경상자 52,084명에 이를 정도로 피해가 막심했다. 그런데 대지진 직후 입에 담기 힘들 정도의 잔혹한 인재가 발생했다. 지진 피해 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조선인이 방화, 폭동, 약탈을 한다’는 근거 없는 유언비어가 확산됐고, 이를 맹신한 군대와 경찰, 민간 자경단은 한인 6천여 명을 학살했다”고 했다.

그는 “간토대학살 발생 경위를 보면 일본 정부의 책임이 크다”며 “그러나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 그 학살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하거나 반성을 표명한 적이 없다. 일본 정부 내각부 산하의 연구그룹에 의한 조사보고서는 있지만, 1923년 이후 지금까지 국회에서 실시된 당해 주제에 대해 ‘목하 조사중’, ‘정부 내 관련 기록이 없음으로 답할 수 없다’는 답변을 거듭해 왔다”고 했다.

그는 “일본 거주 코리안들은 100년 전에 쓴 억울한 누명을 아직도 벗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역사 사실을 직시하고 반성하는 일본 내의 진보적 지식인과 시민들의 행동이 중요한데, 더불어 중요한 것은 재일 코리안의 모국 정부가 지속적인 관심을 표명하는 것”이라며 “간토대학살이 100주년을 맞이한 이 시점에 대한민국 정부는 100년 전과 같은 비참한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명확하게 의사를 표명할 때가 됐다. 그것은 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기본적 의무를 다함이며, 보편적 인권 옹호를 강조하는 의미”라고 했다.

이어 성주현 청암대 교수, 이상훈 칸세이가쿠인대학 교수, 홍이표 야마나시영화대학 교수가 각각 ‘간토대지진에 대한 국내 종교계의 인식과 대응’, ‘일본 기독교계의 간토대지진 역사 서술에 대한 입장 고찰’, ‘한일 기독교 지식인의 간토대지진 인식과 대응’ 등의 주제를 강연하고 김승태 생명평화교회 담임목사, 김인덕 청암대학교 재일코리안연구소 소장, 김강산(성균관대학교 박사수료)이 논찬했다. 종합 토론 시간에는 한규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았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