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개혁주의 설교학회 설교학 학술대회 개최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로마서를 중심으로-” 주제로

제14회 개혁주의 설교학회 설교학 학술대회가 오는 12월 11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서초구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 국제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세미나는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로마서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리며, 논문 발제와 논평, 그리고 토의로 이뤄진다. 패널들은 성경신학적 관점, 설교학적 관점, 목회적 관점 등 3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논문을 발표하고, 이를 어떻게 목회 현장에 적용해 강단의 메시지 설교로 이끌어 낼 것인가를 논의할 계획이다.

키노트 스피치는 정우홍 박사(총신대 교수, 개혁주의 설교학회 대표)가, 최선범 박사와 김지혁 박사가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김삼문 박사와 이몽용 박사가 ‘설교학적 관점에서’, 김병태 박사와 한근수 박사가 ‘목회학적 관점에서’ 구원 메시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발제를 맡았다. 조원형 박사와 양우석 박사는 성경적 반전을 통한 적실성 있는 설교 연구에 관한 발제를 맡았다.

주최 측은 “이번 개혁주의 설교학회의 주제인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로마서를 중심으로’는 강단의 목회자들에게 다시 한 번 구원 메시지 설교를 생각하고 고려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논의의 장이 될 것이다. 또 단순히 설교 샘플을 나누고자 하는 논의의 초점을 넘어 목회자들이 교회의 설교 강단에서 구원의 메시지를 설교해야 할 때 의미 있는 신학적 참고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논의는 설교자라면 매우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주제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에 대해 주일 설교나 예배 중의 설교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을 것이다. 어쩌면 교회에서의 전도집회나 특강, 또는 제자훈련 등, 특수목적의 강의 집회 시간에 많은 적용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하여 로마서라는 성경의 초점에서 이를 다루면 설교 강단에서의 메시지를 설교적 관점에서도 더 깊이 다룰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목회자의 설교 강단을 튼튼하게 해주고, 또 이를 청취하는 교회의 성도와 교인들에게 신앙의 기초를 분명히 하며, 성경적 기초 위에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의 및 등록: 010-3000-4468 박진석 박사(개혁주의 설교학회 총무)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종교 문맹 시대, ‘기독교 문해력’ 제안합니다”

2024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동계연수회 및 한국대학선교학회(회장 이승문 교수)·한국기독교교양학회(회장 이인경 교수) 공동학술대회가 ‘고전으로서의 성서, 교양으로서의 기독교’라는 주제로 19일 오후 연세대학교 상남경영관에서 개막했다. 이날 행사는 개…

1인 가구

초핵가족화, 5060 고독사, 비혼 출산, AI, 마약…

가정사역단체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김향숙)에서 2024년 연말을 맞아 올해 가정 이슈 관련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다음은 구체적 내용. 1. 초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 앞당겨져 대한민국은 1인 가구 급증으로 인해 ‘초핵가족화’라는 새로운 가족 구조 변…

김상준

9주년 맞는 ‘원크라이’ 김상준 사무총장 “나라 위한 기도회, 위대한 유산”

‘국가 위한 기도’ 문화 되살려야 그리스도인 최고의 방법은 기도 내년 우크라 인근 방문 기도 예정 원크라이가 2025년 9년째를 맞아 1월 3일 오전 11시부터 평촌 새중앙교회(담임 황덕영 목사)에서 개최될 뿐 아니라, 국내외 집회를 잇따라 열며 지경을 더욱 확대…

탄반연합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5차 기자회견

탄핵반대범국민연합 “계엄, 야당의 폭정과 독재에 대응한 것”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시도를 강력히 반대하며 헌법재판소에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탄핵반대범국민연합은 지난 12…

박한수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

“세상은 진리와 거짓의 영적 전쟁터”… 홀리브릿지네트워크, 7천 용사 세운다

3040 목회자 중심으로 리더 양성 성경적 세계관과 창조 질서 수호 사회 변혁할 교회/기관/단체 연합 홀리브릿지네트워크 선교회는 3040세대의 젊은 목회자들을 중심으로 성경적 세계관과 창조질서를 수호할 강한 교회를 세우고, 사회 각 영역에서 변혁을 일으킬 …

서울신학대학교 서울신대 신학전문대학원 제1기 웰다잉 Well-Dying 최고위 과정

“신학대에서 개설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과정”

천국 입학 준비, 잘 안 돼 있어 죽음 생각과 대화 피하는 현실 당하지 않고, 맞이하는 죽음을 국내 신학대 최초로 개설된 서울신학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원장 하도균 교수) 제1기 기독교 웰다잉(Well-Dying) 최고위 과정 종강예배가 12월 19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 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