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보고 못할 말, 익명성 속 SNS로 내뱉고 있다면

|  

[크리스찬북뉴스 서평] SNS에서도 복음적으로 행동하기

SNS에서 당신은 그리스도인인가?
폴 트립 | 김진선 역 | 토기장이 | 228쪽 | 13,000원

성경적 상담학에서 일반적으로 가르치는 변화된 삶의 원칙은 ‘반응하지 말고 행동(순종)하라’이다.

죄인은 자연스럽게 육신의 욕구대로 반응할 때가 많기 때문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식대로 상대방의 유익을 위해 행동하려면 반드시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는 과정(롬 12:2)”이 필요하다.

이 복음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즉각적으로 나오는 반응은 거의 대부분 어그러지고 이기적이며 악한 특성을 갖는다. 이 세대에 만연한 ‘반응성’의 특징이 바로 이 악한 반응성이다.

폴 트립의 새 책 『SNS에서 당신은 그리스도인인가?』의 원제는 ‘Reactivity’로, ‘반응성’이라 번역할 수 있다. 부제는 ‘How the Gospel Transforms Our Actions and Reactions’로 ‘복음은 어떻게 우리의 행동과 반응을 변화시키는가’ 정도의 의미가 된다.

그러므로 이 책은 단순히 SNS 활용법에 관한 책 혹은 SNS를 활용할 때 그리스도인으로서 지켜야 할 예의에 관한 책이 아니다. 더 깊은 수준의 ‘반응성’ 문제를 다룬다.

저자는 거의 대부분 SNS에서 우리가 반응하는 것을 예시로 삼는데, 이는 우리의 악한 반응성이 소셜미디어에서 훨씬 더 복음의 원리를 무시하고 육신이 원하는 날것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익명성과 비인격적 접촉이라는 사각지대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본능적 악성 반응에 주의해야 한다. ⓒ픽사베이

▲익명성과 비인격적 접촉이라는 사각지대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본능적 악성 반응에 주의해야 한다. ⓒ픽사베이

SNS를 지배하는 악한 반응성 문제는 단지 기독교 내의 문제가 아니다. 기독교 밖에서도 SNS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불러일으킨 새로운 차원의 갈등과 언어폭력, 관련된 범죄 등을 심각한 문제로 다루고 즉각적이고 급진적인 변화를 촉구한다.

하지만 폴 트립이 성경적 상담학 강사 및 저자로서 반응성 문제를 다룰 때, 복음과 깊은 연관을 맺을 것이라고 우리는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그는 항상 모든 책에서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다룰 때, 항상 복음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책으로 복음을 제시하기 위해 애쓰기 때문이다.

SNS 상에서 숱하게 드러나는 악한 반응성 문제도 마찬가지다. 복음의 부재가 모든 종류의 악한 열매를 본능적으로 맺게 한다. 그리고 복음의 능력이 그 모든 악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선하고 아름답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 맺는 씨를 심는다.

폴 트립은 오늘날 반응성은 감정, 분노에 쉽게 휩쓸리고, 무례하며, 자기 의를 내세우고, 앙갚음으로 반응하고, 개인주의를 추구하며, 언쟁과 집단주의가 팽배하다고 평가한다.

얼굴과 얼굴을 대하며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반응할 때 웬만하면 나오지 않을 모습이, 그럴 권리가 있고 그래도 된다고 생각하는 자리에서는 서슴지 않고 튀어나온다. 악성 민원, 악성 댓글 등 모두 익명성과 비인격적 접촉이라는 사각지대에 숨어 인간의 악한 본성에서 흘러나오는 순수한(?) 반응성이다.

적어도 복음을 아는 그리스도인, 복음을 살아내는 그리스도인에게서는 이런 반응성이 나와서는 안 된다. 서로 사랑하는 공동체인 교회는 성내지 않고 무례하지 않은 사랑의 특성에 따라 반응해야 한다. 악을 선으로 갚은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를 내야 한다. 개인주의가 아니라 이타주의, 언쟁이 아니라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말하는 것, 집단주의가 아니라 평화주의가 풍성하게 나타나야 한다.

조정의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유평교회 담임목사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