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중심적 이념 내려놓고 따뜻한 보수, 우아한 진보 되기를

D. A. 카슨에게 지도받은 신약학 교수 안드레아스 쾨스텐버거와 사우스이스턴 침례신학대학원 기독교 윤리학 교수 데이비드 존스가 함께 쓴 <성경의 눈으로 본 결혼과 가정>은 결혼과 가정에 관한 성경 백과사전과 같은 책이다. 결혼의 기초부터 구약과 신약이 설명하는 결혼, 결혼의 본질과 섹스의 역할, 구약과 신약의 가정, 임신과 출산, 자녀 양육, 독신의 은사, 동성애, 이…

최신기사

  • 2024

    2024년 올해, 어떻게 지냈는지 돌아보는 시간 가져봅시다

    “이 하나님은 영원히 우리 하나님이시니 그가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로다(시 48:14)”. 1. ‘벌써?’인가요 아니면 ‘뭘 새삼스럽게’인가요? 12월 말입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이 보여주는 숫자들은 왠지 잘 실감이…

  • 탄핵 찬반

    계엄과 탄핵 사이… 지금 국가를 위해 어떤 기도를 해야 할까?

    성경엔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는 명령이 있다. 기도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분명한 뜻이라고 밝힌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 5:18)…

  • 10.27 연합예배 서울시청 앞 광장 및 인근 지역 드론 사진

    교회는 왜 다른 죄 다 놔두고, 동성애만 반대하냐고요?

    죄의 특성은 확장성입니다(야고보 1:15). 다윗 왕이 게으름이라는 죄로 인해 자신의 무감각한 마음을 방치했을 때 간음→ 가정파괴→ 살인으로 이어지게 되었던 것처럼, 죄를 방치하고 용인했을 때 결코 처음 수준에 머무르지 …

  • 한반도 야간 위성사진

    성탄절에 기억해야 할, 아주 가까운 거리의 사람들

    저의 페이스북 친구분들 중 공감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좋은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타인의 아픔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들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아…

  • 운보 김기창

    성탄절,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관련된 2가지 신비

    신비(神秘)란? ‘일이나 현상 따위가 사람의 힘이나 지혜 또는 보통의 이론이나 상식적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신기하고 묘함, 또 그런 일이나 비밀(표준국어대사전)’이라고 정의한다. ‘과학적이며 자연현상을 뛰…

  • 카라바조 엠마오에서의 저녁식사

    십자가의 대리 속죄, 그 아름다운 교리 지켜내고 선포하기

    ‘기독교 고전 소책자’ 시리즈 다섯 번째 책이다. 이 시리즈는 첫째로 짧은 역사적 글들을 고품질의 종이책으로 보존하기 위하여, 둘째로 새로운 세대의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16쪽). 제임스 I. 패커가 쓴 <…

  • 카라바조 베드로의 부인

    도마는 왜 의심했을까? 베드로는 왜 부인했을까?

    ‘저명한 성경 공부 교재 집필가’로 소개된 캐롤린 나이스트롬은 약 80권 이상의 책 중 절반 정도를 어린이를 위한 교재, <어린이를 위한 내 마음 그리스도의 집>과 같은 책을 냈다(IVP, 2023). 그녀는 제임스 패커와 함께 <제임스 …

  • 카라바조 마리아를 개종시키는 마르다

    우리가 알고 있던 신약의 여성상 깨뜨리기

    <성경이 말하는 남녀의 역할과 위치(제임스 헐리, 여수룬)>란 책이 있다. 1990년대 초 출간된 책이었다. 중학교 땐가 교회에서 한 동급 여학생과 성경이 말하는 남녀의 위치를 이야기한 적이 있었다. 당시 한국적 문화와 교회에서 …

  • 영화 더크리스마스 성우

    총기 소유는 안 되고, 낙태 살인은 괜찮은가?

    “우리는 38만 3,000명의 어린이가 총기 폭력에 노출된 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이 숫자를 잘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자녀가 아닐 때는 그저 숫자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상적인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 이것은 옳지 않습니…

  • 정우성

    ‘솔로몬의 재판’ 떠오르는 배우 정우성의 ‘아들에 대한 책임’

    최근에 배우 정우성과 모델 문가비 사이에 태어난 아기 문제로 연예계뿐 아니라 사회 전체가 시끄럽다. 문가비의 SNS를 통해 처음 알려졌고 정우성의 소속사가 SNS를 통해 공식 인정한 것처럼, 아기 아빠와 엄마는 두 사람이 확실…

  • 일몰 산맥 새 실루엣 선셋 황혼 일출 산 범위 산악 자연 경치 풍경 새떼

    “혼란과 분열로 국력 소모시키는 정쟁을 멈추게 하옵소서”

    새해를 맞아 부푼 꿈으로 한 해를 시작한 때가 엊그제 같은데, 올해도 벌써 12월 마지막 달로 진입했습니다. 세월 참 빠르다 싶어요. 이런 세월의 빠름을 일찍이 인식했던 선진들께서 세월은 날으는 화살같다. 흐르는 유수와 …

  • 김대경 췌장암

    “전도 사명 때문에, 췌장암에도 살려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나은 후 유튜브로 치유기도 감당 몸 아플수록 말씀과 기도 가까이 주 5회 대면 전도, 5천여 명 만나 SNS 구글 번역기로 외국인 전도 크리스찬북뉴스 대표 채천석 목사가 <췌장암은 내게 축복의 행진곡이었다>의 저자 김대경 …

  • 렘브란트

    예수님, 율법 ‘초월·간과’ 아닌 ‘철저히 문자적으로 준수’하셨다

    안식일에 관한 최초의 규례는 사람이 아닌 하나님이 제정하셨다. 그 역사는 무려 태초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6일 동안의 창조 사역을 마치신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 안식하시면서, 그날을 복되고 거룩하게 하셨다(창 2:1-3). 하…

  • 가족 가정 화목 게임 놀이 재미 함께 역할

    낙태, 피임, 인공수정까지… 성경적 입장에서 결혼과 가정에 대해 정리

    D. A. 카슨에게 지도받은 신약학 교수 안드레아스 쾨스텐버거와 사우스이스턴 침례신학대학원 기독교 윤리학 교수 데이비드 존스가 함께 쓴 <성경의 눈으로 본 결혼과 가정>은 결혼과 가정에 관한 성경 백과사전과 같은 책이다. …

에디터 추천기사

예수님 생일카페 CCC

도심 속 ‘크리스마스 진짜 주인공’ 찾으러… 2천 년 전으로 시간여행

로마 병정 복장으로 길거리 홍보 성탄 의미 알리려는 다양한 코스 CCC 유학생들 간사와 직접 사역 변화하는 시대 속 그리스도 소개 “예수님 생일…

한덕수 총리 권한대행 탄핵

헌법을 짓밟은 거대 야당의 겁박과 독재

거대 야당인 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12월 24일로 예정했던 탄핵소추안 발의를 한 차례 연기했다. 12월 26일까지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

2024 올해의 책

문학부터 MBTI와 SNS, 정치와 과학… 교회 안팎에 대안 제시한 책들

‘책 읽는 그리스도인’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올해의 책’을 선정하고 있는 크리스천투데이가 ‘2024년 올해의 책’을 선정했다. 지난 2014년부터…

EXPLO7424 도시전도운동

목회자·성도 대다수 “‘해외 선교’보다 ‘국내 전도’가 시급”

기독교인들의 연령대별 ‘전도 활동률’을 조사한 결과, 19~29세가 가장 적극적이고 40대가 가장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

 길선주, 스크랜턴, 알렌, 헨리 데이비스

한국교회 빛내고 사회 발전 견인한 인물들 재조명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 기독교 종교문화자원 보존과 활용을 위한 학술연구 심포지엄이 23일 오후 3시 한국기독…

러브라이프 태아 생명 낙태 사랑

성탄 전날, 강남역서 펼쳐진 ‘예수님 생신 선물 프로젝트’

12월 성탄·연말 이후 낙태 급증 선물과 함께 전단지와 엽서 나눔 러브라이프, 벌써 4회째 캠페인 12월 25일 성탄절 ‘예수님 생신’을 하루 앞둔 24일…

CECD연구소

“성경 읽기와 암송만으로도 자녀들 성품 교정 가능”

자녀 성경 암송, 부모 결심 중요 부모가 함께 꾸준히 성경 읽어야 악한 영 방해, 성령 도우심 필요 기독교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소(이하 CECD연구소)…

한반도 야간 위성사진

성탄절에 기억해야 할, 아주 가까운 거리의 사람들

저의 페이스북 친구분들 중 공감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좋은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타인의 아픔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들은 …

순교자의소리, 중보기도

中, 이른비언약교회 왕이 목사 체포 6주년에 지도자 9명 또 구금

2018년 12월 9일, 청두시 ‘이른비언약교회’(Early Rain Covenant Church) 왕이(Wang Yi )목사와 교인 100명 이상을 체포한 중국 당국은 해마다 12월 9일이 되면,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