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보감을 읽고 쓰며 성경을 묵상하다
겨울은 흰눈이 내린다. 공기는 차갑고, 바람은 강추위에 칼바람이다. 동장군은 그 기세를 떨친다. 올 겨울은 유난히 추웠다. 영하 14도를 자주 들락거렸다. 그렇게 추울 때면 봄은 아득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봄은 반드시 온다. 그러니 소망 중에 인내하라! 1. 봄기운 과연 봄은 오는가. 언제쯤 오는가. 그 봄기운은 무엇인가? 안 올 듯이, 그러나 알게 모르게 봄은 찾아온다. …
겨울은 흰눈이 내린다. 공기는 차갑고, 바람은 강추위에 칼바람이다. 동장군은 그 기세를 떨친다. 올 겨울은 유난히 추웠다. 영하 14도를 자주 들락거렸다. 그렇게 추울 때면 봄은 아득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봄은 반드시 온다. 그러니 소망 중에 인내하라! 1. 봄기운 과연 봄은 오는가. 언제쯤 오는가. 그 봄기운은 무엇인가? 안 올 듯이, 그러나 알게 모르게 봄은 찾아온다. …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증거를 입증할 만한 다른 증거와 사료가 검증될 때, 역사에서 일어난 사실…
찰스 피니의 고전 <죽을만큼 거룩하라>는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온전한 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이다. 이 책은 단순히 신앙의 기초를 다지는 것을 넘어, 믿음을 통해 의롭게 된 후 어떻게 더 나은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수 …
야고보서는 기독교 초기 역사부터 정경성과 저자에 대한 오해가 늘 꼬리말처럼 따라다녔다. 특히 종교개혁자 루터는 야고보서를 가리켜 ‘지푸라기 서신’이라고 부를 만큼 야고보서에 대한 야박한 평가를 내렸다. 이런 루터…
1517년 일어난 종교개혁은 중세 유럽 사회에 많은 변화를 안겨다 주었다. 교회와 예전, 교황 중심의 세계관에서 벗어나 성경과 삶, 세상을 향한 인식이 새롭게 됐다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라틴어와 사제들만 …
교회의 역사는 분열의 역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대교회는 교파가 없었다. 예수님의 제자들 1백여 명이 다락방에 모여 시작된 교회는 지금 전 세계적으로 확장됐지만, 동시에 서로 나뉘어지고 갈라지는 방식으로 분열…
신칼뱅주의 코리 브록, 나다니엘 수탄토 | 송동민 역 | 다함 | 608쪽 | 45,000원 코리 브록(Cory Brock)과 나다니엘 수탄토(Nathaniel Sutanto)의 공저 『신칼뱅주의: 풍성한 신학으로의 초대』는 19세기 네덜란드에서 시작된 신칼뱅주의 …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이 안일해지는 것은 하나님과 천국에 대한 개념이 희미해져서가 아닐까? 이 책은 하나님 나라가 단순히 종교적 개념이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면 …
조너선 매스터(Jonathan Master)는 『개혁신학이란 무엇인가』란 저술을 통해 개혁신학의 본질과 현대적 의의를 강조하고 있다. 조너선 매스터는 개혁신학 핵심 원리와 특징을 상세히 설명하며, 오늘날 교회와 신자들에게 이 신학…
종교개혁은 성직만이 하나님의 특별한 부르심을 받은 일로 치우쳐 생각한 중세의 산물을 성경의 관점으로 바꾸는 일에도 획기적 개혁을 일으켰다. 하지만 오늘날에도 고든 D. 피 같은 학자가 <너의 부르심을 보라>라는 책으로…
선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성경 안건상의 <성경이 꿈꾸는 세상>은 성경이 제시하는 이상적 세상을 탐구하며, 하나님이 창조 때부터 꿈꾸셨던 세상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인간의 역할을 조명한다. 저자는 성경을 선교적 관점…
‘시들지않는소망’이라는 출판사 이름이 생소하게 느껴지는 건, 2024년 4월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고통>(티렌스 E. 프레타임)에 이어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하박국, 폭력의 세상에서 믿음으로 살다>가 이 출판사에서 나온 두 …
십자가, 단순 역사적 사건 아닌 사랑·공의·지혜 완벽 조화 계시 인간 죄-하나님 거룩 간극 메울 유일 방법, 하나님 성품 드러내 변증학의 미래, 지적 논쟁 승리 아닌, 십자가 변혁 전인적 회심 십자가 중심 변증학 조슈아 …
1.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하면 아마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를 20세기 최고 천재 중의 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의 학창 시절을 보면 그는 결코 천재가 될 자격이 없는 사람이었다. 그의 …
겨울은 흰눈이 내린다. 공기는 차갑고, 바람은 강추위에 칼바람이다. 동장군은 그 기세를 떨친다. 올 겨울은 유난히 추웠다. 영하 14도를 자주 들락거렸다. 그렇게 추울 때면 봄은 아득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봄은 반드시 온다.…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동조 않으면 혐오? 전형적 파시즘적 사고 인권위 일부가 퀴어축제 참여? 고발할 것 안 위원장 거룩한방파제 참석 거부 유감 친동성애 단체들이 퀴어축제 불참을 선언한 국가인권위원회 안창호 위원장을 혐오세력으로 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