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방문, 자유연대 품격있는 실천”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샬롬나비 논평 발표

취임 후 자유민주진영 연대 외쳤던 윤 대통령
우크라 전격 방문은 자유국제연대 소신 실천
장기전 승리 위한 국제연대에 지속 지원해야

▲2023년 7월 15일 윤석열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갖던 모습. ⓒ대통령실

▲2023년 7월 15일 윤석열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갖던 모습. ⓒ대통령실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해 우크라이나 방문에 대해 5일 “자유연대에 대한 명확한 의사표현인 품격 있는 실천”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7월 15일(현지 시각) 폴란드 방문 일정을 마치고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해 대통령 공관 마린스키궁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110분간 정상회담을 했다. 윤 대통령의 키이우 방문은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한국군이 파병되지 않은 외국 전장(戰場)을 찾은 것이다.

샬롬나비는 논평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파병되지 않는 외국 전장 국가를 처음 방문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며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줄곧 자유민주주의 진영이 연대해 자유를 위협하는 세력에 맞서야 한다고 해왔다”고 했다.

이들은 “한국 대통령의 전격 방문은 그가 유엔총회에서 표명한 자유 국제연대 소신의 실천”이라며 “대한민국의 국격(國格)을 보여 주는 품격 있는 행동이요, ‘자유민주주의 연대’란 가치 외교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국가로서 역할을 한다는 책임 외교의 실천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우리는 70년 전 침략받아 고통받고, 세계전이 된 한국전쟁을 기억하고 자유국가 국민의 고통을 헤아려야 한다”며 “러시아의 침략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는 74년 전 북한의 6·25 남침으로 나라가 존립 위기에 빠지고 온 국토가 초토화됐던 한국과 다르지 않다”고 했다.

샬롬나비는 “6.25 전쟁시 진 빚을 국제사회에 갚아야 한다. 자유연대를 위한 실천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2024년에도 대한민국은 장기전으로 흐르는 우크라이나 전쟁 승리를 위한 국제 연대에 지속적인 지원을 보내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이 한반도에 전쟁 불씨를 가져온다는 일부 비난은 침략국 러시아를 규탄하는 ‘자유를 위한 국제 연대’에 서는 일을 외면하자는 것”이라며 “세계 자유 민주 진영(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모든 나라가 러시아의 침략을 규탄하고 우크라이나 국민을 돕고 있는데 선진국 위상이 된 한국만 외면해야 한다는 주장은 가당치 않다”고 했다.

샬롬나비는 “대한민국은 6.25 전쟁에 진 빚을 국제자유사회에 갚아야 한다. 이것이 대한민국 개천절의 홍익인간(弘益人間) 이념”이라며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국가가 되어야 한다. 책임 회피는 자국 이기주의요 국제적인 책임을 망각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러시아와 안보·경제적 이해관계를 감안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측면도 있다. 하지만 6·25 참화를 겪은 우리가 우크라이나 국민의 고통을 외면한다면 자유·민주의 가치를 표방하는 중추 국가로서 책무를 저버리는 일”이라며 “2024년 G7과 나토 국가들은 모두 우크라이나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고 재건하기 위한 국제 연대에 동참하고 있다. 한국도 여기에 힘을 보태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