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해리 왕자 부부, 홍보활동 위해 나이지리아 방문 논란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기독교인들에 대한 지속적 폭력 무시한 처사”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영국 해리 왕자 부부. ⓒ서식스 로열 인스타그램 캡쳐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영국 해리 왕자 부부. ⓒ서식스 로열 인스타그램 캡쳐

영국 국왕 찰스 3세의 차남인 해리 왕자 부부가 최근 체육대회 홍보를 위해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사건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한 인권운동가는 이를 두고 대량학살 수준에 이른 기독교인에 대한 지속적인 폭력을 무시한 처사이라고 비난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이달 초 해리 왕자와 부인 메건 마클은 정신 건강 행사와 국제 상이군인 체육대회인 인빅터스 게임 홍보를 위해 나이지리아를 방문했다.

그러자 미국에 본부를 둔 박해감시단체인 국제기독연대(ICC) 제프 킹 ICC 회장은 “왕실 부부의 방문은 ‘나이지리아에서 진행 중인 기독교인 집단 학살’을 무시한 것”이라며 “해리와 메건의 최근 여행이 좋은 의도로 이뤄졌다고 확신하지만, 슬프게도 낭비됐다”고 했다.

그는 “그들의 여행은 말할 수 없이 고통받는 나라를 돌아다니며 열악한 홍보 활동과 사진 촬영을 한 것으로 끝났다. 지난 20년 동안 나이지리아의 이슬람주의자들은 최대 10만 명의 기독교인을 살해하고 300만 곳의 농장을 빼앗았다. 그러나 우리가 서식스 공작과 공작부인으로부터 들은 말은 햇빛과 무지개뿐이었다”고 했다.

뉴욕포스트(NYP)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출신인 마클은 이번 여행에 대해 “눈을 뜨게 하고 겸손하게 만드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들의 여행에는 라고스와 아부자의 다양한 장소를 방문하는 일정이 포함됐고, 인빅터스 게임을 통해 청년들의 정신 건강을 증진하고 부상당한 군인들의 재활을 지원하는 것이 사명의 일부라고 밝혔다. 

부부는 방문 기간 동안 라고스에 있는 드림 빅 농구 클리닉에 참석했고, 라이트웨이 아카데미에서 아이들과 교류했으며, 나이지리아 군 장교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마클은 나이지리아를 ‘나의 조국’이라고 부르며, 청년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싶다는 소망을 표현했다. 그녀는 “그들에게서 내 자신을 본다. 이 모든 소녀들에게서 잠재력을 본다. 소년들에게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해리 왕자는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사람들을 직접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두 사람은 “사람들을 직접 만나 해결책과 지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킹 ICC 회장은 이들 부부와 해리 왕자의 어머니인 다이애나비를 비교했다. 그는 “해리 왕자는 세계를 선도하는 대사이자 동시에 억압과 전쟁으로 잊혀진 희생자들을 고양시키는 사명감을 지녔던 다이애나비의 여행을 기억했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부부는 또 아부자에 소재한 나이지리아 국방부 본부를 방문해 군인 부부들을 만났고, 크리스토퍼 무사 나이지리아 국방부 참모총장과 비공개 회담을 가졌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