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군, 여성과 어린이 등 보코하람 인질 수백 명 구출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상당수가 강제 결혼 통해 태어난 아이들 동반

▲보코하람에 납치됐다 풀려난 나이지리아 여성 이자나다과  딸 와라시니의 과거 모습. ⓒ오픈도어

▲보코하람에 납치됐다 풀려난 나이지리아 여성 이자나다과 딸 와라시니의 과거 모습. ⓒ오픈도어

나이지리아군이 북동부에서 보코하람 무장세력에게 수년간 인질로 잡혀 있던 여성과 어린이 등 인질 수백 명을 구출했다.

 AP통신은 5월 28일(이하 현지시각) 나이지리아군이 합동 작전을 통해 보코하람의 악명 높은 근거지인 삼비사 숲에서 포로 350명을 구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육군 고위 장교인 켄 치그부(Ken Chigbu) 소장은 최근 보르노(Borno)주 당국에 풀려난 인질들을 인도했다. 이 인질들은 보르노주 정부청사로 이송됐으며, 당국이 이들을 그곳에서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 때까지 돌볼 예정이다. 

구조된 인질들은 어린이 209명, 여성 135명, 남성 6명이었으며, 모두 낡은 옷을 입고 있었다. 이들 중 상당수는 감금 기간 동안 강제 결혼을 통해 태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아이들을 데리고 있었다고.

구출된 인질 중 한 명인 하지라 우마라는 “항상 탈출하고 싶었지만 아이들 때문에 그럴 수 없었다. 탈출을 시도하다 적발되면 고문을 받고 무기한 투옥될 것”이라고 말했다.

작전 중 일부 극단주의자들이 사망하고 임시 거처가 파괴됐다. 나이지리아군은 “한때 카메룬과 니제르 국경을 따라 뻗어 있는 번화한 삼림 보호구역이었던 이 지역에서 수일 간 군사 작전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나이지리아 유엔 기구에 따르면, 보코하람 등 극단주의자들의 폭력 사태로 인해 최소 35,000명이 사망하고 210만 명이 난민이 됐다.

미국에 본부를 둔 박해감시단체인 국제기독연대(ICC)는 “보코하람은 2014년 치복에서 여학생 276명을 납치한 이후, 주로 분쟁으로 피해를 입은 북서부와 중부의 나이지리아 학교에서 최소 1천 4백 명의 학생을 납치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