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결혼 허용’ 국민 4명 중 1명 불과… 점점 줄어들어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한국리서치 여론속의여론 조사 결과 발표

▲ⓒpixabay

▲ⓒpixabay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는 동성결혼에 대해 허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4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최근 나타났다. 이마저 지난 2년간 조금씩 줄었다.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이 전국 만 18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22일부터 25일까지 ‘남성과 남성 간의 결혼’, ‘여성과 여성 간의 결혼’에 대해 각각 물었다.

동성결혼(남남, 여여)은 ‘하면 안 되는 행동’이라는 인식이 각각 56%(남남), 57%(여여)로 과반을 차지했다. ‘할 수 있는 행동’이라는 인식은 각각 24%(남남), 23%(여여)로 부정적 인식이 두 배 가량 높았다.

▲남성과 남성 간의 결혼 국민인식 ⓒ한국리서치 여론속의여론

▲남성과 남성 간의 결혼 국민인식 ⓒ한국리서치 여론속의여론

▲여성과 여성 간의 결혼 국민인식 ⓒ한국리서치 여론속의여론

▲여성과 여성 간의 결혼 국민인식 ⓒ한국리서치 여론속의여론

부정적 인식은 지난 2년간 비슷한 수치를 기록한 반면, 긍정적 인식은 지속적으로 줄었다.

남성 간 결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2022년 27%에서 2023년 25%, 올해 24%로 줄었으며, 여성 간 결혼도 마찬가지로 2022년 27%에서 2023년 26%였던 것이 올해 23%로 크게 낮아졌다. 긍정적 인식은 줄어든 반면 ‘모르겠다’는 유보적 답변은 남남, 여여 모두 17% → 20%로 늘었다.

다만 연령별·성별 인식의 차이를 보였으며, 18~29세의 남·여 차이가 가장 극명했다. 18-29세 남성은 ‘동성 간 결혼은 할 수 있다’는 답변이 27%%(남남)·28%(여여) 였던 반면, 같은 나이대의 여성은 둘 다 70%였다.

자신이 진보층이라고 생각할수록 긍정적 인식이 높아지고, 보수층이라고 생각할수록 반대로 나타났다.

길원평 한동대 석좌교수(동반연·진평연 운영위원장)는 “막연하게 찬성하던 분들도 동성결혼을 허락한 서구 여러 나라들에서 나타나는 폐해를 점점 알게 되는 것 같다”며 “건강한 가정에 대한 국민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한편 결혼 전 동거에 대해선 결혼 전제한다면 동거해도 괜찮다는 인식이 54%, 결혼 전제와 상관없이 할 수 있다는 인식이 30%였고, 결혼을 전제했어도 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은 16%에 불과해 ‘혼전순결’에 대한 생각이 점차 흐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원문 https://hrcopinion.co.kr/archives/30024#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