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공격 후, 신약성경 주문한 이스라엘인 증가”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비영리단체 ’예수를 위한 유대인’, 관련 소식 전해

ⓒ‘예수를 위한 유대인’ 웹사이트 제공

ⓒ‘예수를 위한 유대인’ 웹사이트 제공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비영리단체 ‘예수를 위한 유대인’(Jews for Jesus)은 지난해 10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시작된 이후 신약성경을 주문하는 이스라엘인들의 수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메시아닉 쥬(예수를 믿는 유대인) 운동에 소속된 이 단체는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를 믿으면서 계속해서 신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헌신하는 조직이다.

이 단체 국제본부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으며 뉴욕, 런던, 텔아비브, 예루살렘 등 전 세계 도시에 다양한 지사를 두고 있다.

이 단체는 대학 캠퍼스나 공원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예수님에 관해 대화하고, 또 이러한 기회를 만들기 위한 행사를 연다. 무료 급식, 홀로코스트 생존자들의 생애 마지막 날을 위한 사역 등 자선 활동을 통해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전념하고 있다.

이 단체는 웹사이트와 사역 파트너인 ‘원포이스라엘’(One for Israel) 또는 ‘생명나무사역’(Tree of Life Ministries) 사이트를 통해 이스라엘인들에게 무료로 신약성경을 제공한다. 크리스천포스트(CP)에 제공된 데이터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시작된 후 이 단체는 이스라엘인들로부터 1,230건의 신약성경 주문을 받았다.

이스라엘은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약 1,200명이 사망하고 240명이 납치된 후 이를 근절하기 위한 군사작전을 시작했다. 하마스가 운영하는 가자 보건부는 전쟁이 시작된 이후 가자지구에서 37,000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 통계에서 전투원과 민간인은 구분하지 않았다.

‘예수를 위한 유대인’ 애런 에이브람슨(Aaron Abramson) 전무이사는 “신약성경의 주문이 증가한 이유 중 하나는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공격 이후 이스라엘인들이 영적인 질문을 포함해 많은 의문을 가지게 됐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는 “일종의 절망감도 있다. 이스라엘은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능력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10월 7일(공격)은 그들에게 정말 큰 타격이었다. 사람들은 이스라엘에 남아야 하는지, 그곳이 안전한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그들 중에는 한때 다른 나라에 살면서 반유대주의를 경험한 이들도 있다”고 했다.

이어 “그래서 여러분이 정치적 해결책도, 군사적 해결책도, 경제적 해결책도 믿을 수 없다면 어디에 신뢰를 두고 있는가? 난 그것이 많은 이들이 정신적인 문제들을 파헤치기 시작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에이브람슨은 “이스라엘에 있는 직원 중 다수가 10월 7일 이후 소집된 이스라엘 군인의 아내, 남편, 또는 자녀를 가지고 있다”며 “우리 단체는 테러 공격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지원함으로써 기어를 바꾸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재 이 단체는 사마리안퍼스(Samaritan's Purse) 같은 단체와 협력해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돕고 있다.

이 단체는 또 하마스에 의해 황폐해진 키부츠 주민들의 이주를 돕는 것 외에 주민들이 호텔에 정착한 후 음식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줬다. 또 키부츠 지역사회의 아이들이 계속해서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임시 교실을 세우는 데에도 힘을 보탰다.

이 단체는 텔아비브에 있는 모이쉐 로센(Moishe Roshen) 센터를 난민들에게 세면도구와 의약품 등 자원을 제공하는 장소로 내줬다.

에이브람슨은 “이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미술관을 설립하고 군인들을 위한 바비큐 파티를 주최하기도 했다”며 “우리에게는 더 깊은 질문을 통해 사람들이 영적인 씨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그러한 영적·정서적·육체적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가 중요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논란도 없지 않았다. 에이브람슨은 “우리 단체가 유대인을 상대로 예수를 전하는 것에 반대하는 일부 정통 유대 공동체로부터 반발을 샀다”고 했다.

이어 “과거에 우리 단체가 예루살렘에서 봉사 활동을 시도했을 때, 약 20~30명으로 구성된 예시바 전체가 우리를 막기 위해 나왔다”고 했다. 예시바는 일반적으로 탈무드와 같은 저작물 연구를 포함하는 전통적인 유대인 교육 기관이다.

그는 “유대교는 예수를 따르는 것이라는 주장을 하려는 게 아니다. 유대교의 다양한 분파 중 대다수가 예수가 메시아라는 사실에 동의하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스라엘과 미국 등지에 메시아인 예수 안에서 의미와 삶과 희망을 찾은 유대인들이 상당히 많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에이브람슨은 “유대인들과 복음을 나누는 데 있어 모든 것에 맞는 단일 접근 방식은 없다. 서로 다른 것을 믿는 다양한 유대인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세속적인 유대인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고, 정통 유대인과의 토론과 비교해 대화의 방향이 다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그래서 난 사람들에게 다음 몇 가지를 권장한다. 먼저, 두려워하지 말라. 유대인들은 여러분이 대화하고 말을 꺼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사람들과 같다. 그리고 알다시피, 당신이 얻고 있는 사회적 신호를 그냥 무시한다고는 말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노력해 보라. 그들이 주변에서 상호작용을 하고 싶어하는 것처럼 보이는가? 여러분은 아주 작은 씨앗이라도 항상 뿌릴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영감을 주셔서 담대하게 ‘이봐, 나는 단지 당신에게 말하고 싶은데, 당신이 이것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하도록 영감을 주실 때가 있다. 그러면 사람들은 그렇게 믿음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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