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신학’이 간과해선 안 되는 지점,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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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찬북뉴스 서평] 세상과 소통하며 교회 세워가는 평신도

평신도 신학
헨드릭 크래머 | 홍병룡 역 | 아바서원 | 224쪽 | 12,000원

고단하고도 복잡한 세상의 한복판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믿음의 삶을 살아내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때로는 혼란에 빠지기도 하고 교회와 세상의 간극으로 인해 깊은 좌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잠깐의 주일예배로는 한 주의 영적 전투가 버겁습니다.​

교회의 대다수는 평신도들입니다. 이전에 비해 논의가 늘어났긴 했지만, 여전히 평신도의 신학적 지위는 중심부에 있지 않습니다. 1958년 출간된 『평신도 신학』 이후로도 충분하게 후속 연구가 영글지 않은 듯 보입니다. 교회 안에서 경험하는 평신도의 위치 또한 획기적인 개선을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네덜란드 선교학자인 헨드릭 크래머(Hendrik Kramer)는 불모지와 다름없는 ‘평신도에 대한 신학’을 과감하게 선보입니다. 그의 저술 5년 전 가톨릭 신학자인 이브스 콩가르(Yves M.J. Congar)가 『교회 안의 평신도』라는 책을 냈지만, 가톨릭 신학 안에서 저술된 책이 개신교의 교회론과는 다른 지점이 존재했습니다.​

크래머는 콩가르의 저술에 대한 가치와 의의를 인정하며, 이 책 『평신도 신학』에서도 그 책을 많이 소개하고 인용합니다. 더하여 개신교의 교회론에서 평신도의 신분과 사명에 대해 새롭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교회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평신도들에 대한 신학적 조명과 성찰을 개신교 내에서 한 최초의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이미 역사 속에 존재했던 평신도들의 발자취를 훑어갑니다. 우리가 성직자라고 오해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속합니다.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 키프리아누스(Cyprianus),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는 모두 유능한 평신도였습니다. ​

교부들뿐 아니라 중세의 수도원 운동을 이끌었던 많은 사람들은 평신도 활동의 실례입니다. 종교개혁 또한 평신도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특히 위대한 종교개혁자 칼뱅(Jean Calvin)은 평신도 때 『기독교 강요』를 집필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혁교회의 기본적이고 중추적인 틀을 마련합니다.

▲왼쪽부터 테르툴리아누스, 아우구스티누스, 칼뱅. 이들은 모두 평신도였다고 한다.

▲왼쪽부터 테르툴리아누스, 아우구스티누스, 칼뱅. 이들은 모두 평신도였다고 한다.

이렇듯 역사적으로 평신도들의 역할이 중차대했지만, 교회에서의 지위는 매우 약했습니다. ‘왕 같은 제사장직’이라는 명제를 들고나온 종교개혁으로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별이 사라진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설교하는 직분의 탁월성을 강조함으로 인해, 오히려 더욱 특별한 자격을 요구하는 아이러니가 빚어졌습니다.​

평신도 신학이 제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그것이 하나의 동떨어진 논의로 그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평신도 신학이 진정한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교회의 소명과 함께 가야 합니다. 평신도 신학이 교회론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평신도가 책임 있는 동반자 관계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평신도와 동반자 관계를 맺는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교회는 종교 기관으로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고대하는 공동체입니다. 이러한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신뢰하며 의존합니다. 이것이 세상의 다른 공동체와 구별되는 독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그 자신이 아니라 세상을 향해 부름받았다는 인식을 항상 가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교회는 선교적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선교하며 사역해야 합니다. 이러한 본질을 중심에 둔다면 평신도의 책임 있는 참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세상의 최전선에서 교회를 대표해 있는 그들이야말로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행위 이전에 존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존재가 되어, 우리는 세상 속에 침투해야 합니다. 세상과 소통하고 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따라서 교회는 교회의 본질과 소명에 입각하여, 증언과 섬김을 위해 세상에 보내진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성도들의 정체성을 근거 삼아 동역을 요청해야 합니다. 세상 가운데 살아가면서도 세상에 속할 수 없는 그들이야말로 교회의 주체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사역자는 그들을 돕고, 또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모중현 목사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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