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감리교 경기연회 상대 가처분 인용

▲지난해 기독교대한감리회 경기노회 재판위원회 결심공판에서 출교 선고 직후 기자회견을 갖던 이동환 목사. ⓒ크투 DB
▲지난해 기독교대한감리회 경기노회 재판위원회 결심공판에서 출교 선고 직후 기자회견을 갖던 이동환 목사. ⓒ크투 DB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고 법조계는 전했다.

재판부는 “연회 재판위원회 판결 무효확인 소송의 판결 확정 시까지 출교 판결의 효력을 정지한다”고 결정했다.

이어 “출교는 공동체에서 추방 곧 파문을 의미한다. 과거 출교 처분 사례와 비교하더라도 비례원칙에 위반되거나 사회통념상 현저하게 타당성을 잃어 징계 재량권의 일탈, 남용에 해당할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2019년 인천 퀴어문화축제에서 성소수자 집례식을 진행한 이 목사는 ‘동성애를 찬성하거나 동조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교리와 장정’(감리회 법) 3조8항을 근거로 기소돼 정직 2년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퀴어축제에 참석해 비슷한 성격의 성소수자 집례식을 진행하고, 신학대 채플 시간에 퀴어축제 당시의 축복식을 재현하고, LGBT 단체 큐앤에이(Q&A)를 설립하는 등 친동성애 행보를 이어가면서 추가 고발을 당해, 지난해 12월 가장 높은 처벌인 ‘출교’를 선고받았다.

현재 이 목사 측은 지난 3월 징계 취소를 요구하는 ‘징계 무효 확인 소송’을 낸 상태이며, 재판부는 이 소송이 끝날 때까지 출교의 효력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가처분을 인용했다.

감리회거룩성회복협의회 민돈원 목사는 “이번 가처분은 경기연회 출교 판결에 대한 것으로, 총회 출교 처분과는 구분된다”며 “이동환의 범과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그 처벌이 과하다는 요지다. 경기연회에서 가처분 판결 항고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도태우 선진변호사협회

“동성 커플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판결, 법률적 문제 제기”

세미나, 10.27 예배 불쏘시개로 대법원 판결, 헌법과 법치 파괴 대법원이 판결한 것 자체 문제 위헌법률 심판이나 입법 했어야 견제 없는 법원 독립, 책임 방기 법치, 법관 지배 아닌 법의 지배 외국, 해당 판결 후 동성혼 합법 지금 긴장 속 총력 다해 막아야 지…

기침 총회 114

기침 총회, 이욥·장경동 총회장 후보 모두 ‘등록 무효’… 리더십 공백 장기화되나

총무 후보 김일엽 목사는 등록 기독교한국침례회(이하 기침)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자아 차성회 목사)가 총회장 후보 이욥 목사(대전은포교회)와 장경동 목사(대전중문교회) 등 2인의 등록을 모두 무효화했다. 이로써 오는 9월 9일부터 강원 정선 하이원리조트에…

해당 성명서에 담긴 전 헌법위원장들의 서명.

예장 통합 전 헌법위원장들, 논란의 ‘헌법 제28조 6항’ 삭제 요청

비본질적 헌법 제정 이후 교단 내 갈등과 분열 초래 “상처 야기한 지도자들, 사과 표명하길… 이제 미래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전 헌법위원장 7인이 제109회 교단 총회를 앞두고 헌법 ’28조 6항‘ 제정과 이후 10여 년의 논란에 따른 갈등과 대립 등에 …

시니어선교한국

“시니어 세대를 선교적 삶으로!”… 10월 10일 시니어 선교대회

4개 시니어 관련 단체 공동 개최 경력과 전문성, 세계 선교 위해 유기성·이동원 목사 등 주강사 국내외 성지순례 등 프로그램도 2024 시니어 선교대회가 오는 10월 10일(목) 서울 서초구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에서 ‘(늙어도 결실하며 진액이 풍족하고 빛…

사랑의교회

‘신의 존재’ 믿지 않는 한국인… 26개국 중 최하위권

‘신적 존재’ 혹은 ‘천국과 지옥’에 대한 한국인들의 믿음은 세계 주요 국가들과 비교해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입소스(IPSOS)가 세계 주요 26개국 대상으로 실시한 ‘세계인의 종교의식 조사’와 미국의 퓨리서치센터에서 동아시아 5…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민주 김성회 의원, 안창호 후보 향해 “보수 기독교 탈레반주의자” 파문

김성회 의원(민주당, 경기도 고양시 갑)이 9월 3일 진행된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 청문회 질의 도중, 안 후보를 ‘무자격 보수 기독교 탈레반주의자’라고 지칭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김 의원 역시 종교가 기독교인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