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한국교회 중대 기로… 시대의 중심 품을 수 있어야”
“요즘 교회에 젊은 사람들이 많이 없어요.”
요즘 사회에서 흔히 MZ세대로 불리는 20~30대 교인들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러한 현상의 이유는 무엇일까?
MZ세대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경험과 열린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많은 교회는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과 형식에 얽매여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젊은 세대와 교회와의 거리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이 있다. 바로 치윰의 황원덕 대표다. 그는 교회가 젊어지고, 세대 간의 화합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한다. 황 대표는 “이미 스포츠, 경제, 예술 등 대다수의 분야를 2030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반면 교회는 그렇지 못하다. 아니, 오히려 역행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2030 세대에게 가장 큰 외면을 받는 사회 분야가 바로 종교, 그 중에서도 기독교”라고 말했다.
치윰은 SaaS 기반의 교회 관리 솔루션과 교회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든 안전하고 편리하게 교회를 관리할 수 있는 교회 관리 프로그램과, 교회와 신도 사이, 그리고 신도들 사이 소통과 커뮤니티를 한 곳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커뮤니티 서비스를 전국 모든 교회에 무료로 제공한다.
황 대표가 치윰을 설립한 이유는 단순히 모바일로 목회를 편리하게 하려는 것을 넘어선다. 치윰의 모토는 바로 세대 간 소통과 낡은 방식을 버리고 교회를 젊어지게 하자는 것이다.
그는 “저와 팀원들의 노력에 의해 조금이라도 한국 기독교계가 젊어지길 바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다. 교회가 젊어지기 위해서는 변화와 혁신이 필수적이다. 치윰을 통해 세대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젊은이들이 교회에 더 가까이 다가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률이 대한민국 성인 전체의 97%, 70대 이상에서도 85%에 달한다.
황 대표는 “우리 교회는 나이가 많아서 그런 것 못한다는 변명은 잠시 접어두고, 다음 세대를 위한 혁신에 동참해야 할 순간”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