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8신] 여성사역자 ‘처우 개선’은 통과, ‘강도권 부여’는 정치부로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절차상 문제’ 제기돼… 가결돼도 남은 절차 ‘산 넘어 산’

▲예장 합동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TFT(위원장 류명렬 목사)가 25일 오전 회무에서 보고하고 있다. ⓒ기독신문 CTV 유튜브 캡쳐

▲예장 합동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TFT(위원장 류명렬 목사)가 25일 오전 회무에서 보고하고 있다. ⓒ기독신문 CTV 유튜브 캡쳐

예장 합동 제109회 정기총회에서 ‘여성사역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를 상설위원회로 전환’해 달라는 청원이 통과됐다. 하지만 가장 핵심 사항인 ‘여성사역자의 강도권 및 강도사고시’와 관련한 헌법 개정안은 정치부로 넘겼다.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TFT(여성사역TFT)는 25일 회무에서 ▲여성사역자 처우 개선 ▲여성사역자의 강도권 및 강도사고시 허락과 관련한 헌법 개정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 상설위원회 전환 세 가지 건을 청원했다.

먼저 “여성사역자들이 교회의 복음 전파를 위해 헌신하고 교단의 부흥 성장에 함께 헌신하도록 존경과 예우에서 남자 강도사나 부목사와 동일한 수준으로 개선해 달라”는 청원은 가부를 물은 끝에 큰 무리 없이 통과됐다.

하지만 두 번째 청원인 헌법 개정에 대해서는 “헌의는 노회만 할 수 있다”는 ‘절차상의 문제’를 이유로 반대 의견이 제기됐다. 여성사역TFT 위원장 류명렬 목사는 “총회 규칙 28조 2항에 따르면 노회는 총회에 헌의할 수 있다. 그러나 중부노회에서 헌법 개정을 청원했기에 절차상 문제는 종료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몇몇 총대들의 의견에 따라 해당 건은 정치부 안과 병합하기로 했다.

여성사역TFT가 청원한 헌법개정 내용은 사역자들을 “강도와 교회를 유익하게 하는 사역으로 봉사할 수 있는 여강도사”와 “인허 후 노회의 지도 아래 1년 이상의 수양 후 목사 고시에 응할 수 있는 남강도사”로 구분 및 재정의하는 것이다.

합동은 지난해 정기총회에서 ‘여성 강도사 인허’를 가결했다가, 그것이 ‘여성 목사 안수’로 갈 수 있다는 우려로 이틀 만에 번복하기도 했다.

정치부를 거쳐 이번 총회에서 해당 청원이 통과된다 해도 갈 길은 멀다. 여성 강도권과 강도사 인허가 최종 확정되기 위해선 이번 총회에서 15명의 헌법개정위원회를 구성해 헌법개정안을 마련하고, 그것이 제110회 정기총회에서 2/3 이상의 찬성을 얻어 가결돼야 한다. 이후 각 노회 수의를 거쳐 노회수 과반과 총 투표수 2/3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제111회 총회에서 개정이 확정된다.

여성사역TFT를 상설위원회로 전환하는 것은 허락됐다. 헌법을 개정하고 시행하기 위해선 최소 3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고, 여성사역을 위한 장기적 정책과 계획 수립, 교육과 처우 개선을 방안하고 연구하며, 개정 이후에도 강도사고시 시행 절차를 수립해야 한다는 보고에 총대들은 동의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