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복 연설한 해리스 “헌법·양심·하나님께 충성해야”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카말라 해리스. ⓒ페이스북

▲카말라 해리스. ⓒ페이스북

미국 대선 민주당 후보였던 카멀라 해리스(Kamala Harris) 부통령이 승복 연설을 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6일(이하 현지시각) 자신의 모교이자 흑인 명문대인 워싱턴 D.C. 하워드대학 교정에서 진행한 승복 연설에서 “우리가 원한 결과가 아니며, 우리가 목표로 하고 싸워 온 결과가 아니”라면서 말문을 열었다.

이어 “미국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은 우리가 선거에서 졌을 때 그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원칙은 다른 원칙과 마찬가지로 민주주의를 군주제나 폭정과 구별한다. 대중의 신뢰를 추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그것을 존중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대통령이나 정당이 아니라 미국 헌법에 충성해야 한다”고 했다.

또 “미국인들은 양심과 하나님께 대한 충성을 해야 하고, 그 세 가지 모두에 대한 충성심이 제가 여기 있는 이유다. 이번 선거에서는 패배했지만 이번 캠페인을 촉발한 싸움은 패배하지 않았다”며 “모든 사람을 위한 자유와 기회, 공정, 존엄을 위한 싸움, 이 나라의 중심에서 이 나라의 이상들을 위한 싸움, 미국을 대변하는 이상을 위한 싸움을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그녀는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축하 전화를 걸어 대선 패배를 인정하고 결과에 승복했다. 그녀는 평화로운 권력 이양과 모든 미국인들을 위한 대통령이 되는 것의 중요성에 관해 대화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