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나비 월례포럼 “성령이 답이다”… 박봉규 목사 발제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이 6일(수) 과천소망교회(장현승 목사 시무)에서 ‘성령이 답이다’라는 주제로 제57회 월례포럼을 개최했다.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이 6일(수) 과천소망교회(장현승 목사 시무)에서 ‘성령이 답이다’라는 주제로 제57회 월례포럼을 개최했다.

▲박봉규 목사(기독교학술원 사무총장)가 ‘성령이 답이다’를 제목으로 발제하고 있다.

▲박봉규 목사(기독교학술원 사무총장)가 ‘성령이 답이다’를 제목으로 발제하고 있다.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6일(수) 과천소망교회(장현승 목사)에서 ‘성령이 답이다’라는 주제로 제57회 월례포럼을 개최했다.

샬롬나비 사무총장 김윤태 박사(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포럼에서는 이관표 박사(한세대 교수)가 ‘한국교회와 복음화를 위해’, 이은희 집사(덩키앤트리 대표)가 ‘한국사회와 안정을 위해’, 방선이 선교사(GMS 협력선교사)가 ‘세계선교와 난민을 위해’ 기도를 인도했다.

주제발표 후 샬롬나비 총무인 최선 목사(세계로부천교회 담임)가 샬롬나비 강령을 제창하고, 육호기 목사(GMS 원로선교사)의 축도로 마쳤다.

박봉규 목사(기독교학술원 사무총장)는 ‘성령이 답이다’를 제목으로 한 발제에서 “종교개혁자들은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강조했는데, 성령시대인 현재는 성령의 사역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칼빈은 <기독교 강요> 제1권에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제2권에서 ‘예수님을 아는 지식’을, 제3권에서 ‘성령의 사역’을 말했다. 성령은 하나님에게서 나오고 예수님에게서 사역을 위임받았기 때문에, 성령의 사역을 잘 알고 성령이 충만해야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님 나라 현재성은 성령의 현재성이고, 모든 사역의 답은 성령”이라고 강조했다.

월례포럼에 앞서 개최된 11월 이사회에서는 제29회 학술대회, 성탄절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 하반기 워크숍 총회 개최 등 2024년 하반기 사업에 대하여 논의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