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서 차량 돌진 테러 발생… 5명 사망, 200여 명 부상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용의자, 사우디 출신 반이슬람주의자

▲해당 테러가 발생한 장소.  ⓒ가디언 유튜브 영상 캡처

▲해당 테러가 발생한 장소. ⓒ가디언 유튜브 영상 캡처

독일에서 차량 돌진 테러가 발생해 5명이 숨지고 200명 이상이 다쳤다.

용의자는 독일에서 20년 가까이 거주해 온 반이슬람·극우 성향의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이민자로, 독일 정부의 포용적 난민 정책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당국에 따르면, 20일 오후 7시쯤(이하 현지시각) 독일 마그데부르크 크리스마스 야외 시장에 BMW SUV가 돌진했다. 공개된 현장 영상에는 인파가 가득한 상점 거리에 차량 한 대가 들어선 뒤 400m 이상을 그대로 내달리는 모습이 담겼다.

작센안할트주 당국은 이번 사건으로 5명이 숨지고 200명 이상이 다쳤으며 부상자 중 41명은 중상이라고 밝혔다. 사망자 중에는 9세 어린이도 포함됐다.

당국은 용의자 탈렙 알압둘무센(50)을 현장 인근에서 체포하고 범행 경위와 동기를 조사 중이다.

마그데부르크 검찰은 “용의자가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난민에 대한 처우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낸시 페저 내무장관은 “범인이 이슬람 혐오주의자라는 사실을 확실히 말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전문의 수련을 받다 2006년 독일로 이주한 뒤 2016년 영주권을 얻고 심리치료 의사로 일해 왔다. 사우디 당국으로부터 박해받는 여성들의 망명을 돕는 활동을 하며, 반이슬람 성향을 보여 왔다.

용의자는 SNS에 소총 사진과 함께 “독일이 국내외에서 사우디 출신 망명자들을 사냥하며 그들의 삶을 파괴한다”, “독일이 유럽을 이슬람화한다”는 글을 올렸다. 또 범행 이전 SNS에 “뭔가 큰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예고하는 글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사우디 정부가 독일 당국에 용의자의 위험성을 경고한 사실도 드러나며, 당국이 범행을 막을 수도 있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북아일랜드 경찰청(PSNI) 부경감 출신으로 현재 보안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스티븐 화이트(Steven White)는 “이번 공격은 ‘외로운 늑대’ 테러리스트 사건의 특징을 보여 준다”며 “지역 주민들은 그것이 고의적인 행위라고 말하고 있고, 따라서 운전자가 어떤 종류의 살인을 시도했다고만 추정할 수 있다”고 했다.

기독교 최대 명절인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발생한 이 충격적 사건에 유럽 각국은 물론 미국 뉴욕 등도 경비를 대폭 강화했다. 피해자들에 대한 연대 표시로 일부 주말 크리스마스 마켓을 취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기독교대한감리회 전국원로목사연합회(회장 김산복 목사)가 3월 31일 오전 감리교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리교 내 친동성애적·좌파적 기류에 대해 심각히 우려하며 시정을 촉구했다.

감리교 원로목사들, 교단 내 친동성애적·좌파적 기류 규탄

총회서 퀴어신학 이단 규정한 것 지켜야 요구 관철 안 되면, 감신대 지원 끊어야 좌파세력 준동 광풍 단호히 물리칠 것 기독교대한감리회 전국원로목사연합회(회장 김산복 목사)가 3월 31일 오전 감리교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리교 내 친동성애적·좌파…

꾸란 라마단 이슬람 교도 이슬람 종교 알라

꾸란, 알라로부터 내려온 계시의 책인가?

이슬람 주장에 맞는 꾸란이 없고, 꾸란 주장 맞는 역사적 증거 없어 3단계: 꾸란은 어떤 책인가요? 이슬람의 주장: 꾸란은 알라의 말씀입니다. 114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꾸란은 하늘에 있는 창조되지 않은 영원하신 알라의 말씀이 서판에 있는 그대로 무함마드…

한교봉, 산불 피해 이웃 위한 긴급 구호 활동 시작

한교봉, 산불 피해 이웃 위한 긴급 구호 활동 시작

한국교회봉사단(이하 한교봉)이 대규모 산불 피해를 입은 영남 지역을 대상으로 1차 긴급 구호 활동에 나섰다. 한교봉은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교회와 성도 가정을 직접 방문하며, 무너진 교회와 사택, 비닐하우스와 농기구 등으로 폐허가 된 현장을 점검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