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0~21일 수원 성화감리교회에서
한국설교전문학교가 오는 2월 20일(목)부터 21일(금)까지 수원 성화감리교회(최선순 목사)에서 제100차 ‘설교학 실천’ 세미나를 개최한다.
강사는 ‘설교학 실천’, ‘설교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총론’, ‘설교 전달의 이론과 실제’ 등을 저술한 안종필 석좌교수(전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가 나선다.
강의 첫째 날에는 개회예배에 이어 ‘능력의 설교자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조건’, ‘설교자의 목소리 사용법’, ‘강약고저 설교 선포의 원리’, ‘감성설교 원리, ‘한국 목회자의 3대악 설교 분석과 대안’ 등을 강의한다.
둘째 날에는 ‘설교에서 낮은 음성 세 군데’, ‘설교 전달체의 네 가지 유형’, ‘예수님의 커뮤니케이션 6대 원리’,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과 성경의 설교관’, ‘설교문의 핵심, 서론과 제목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폐강예배로 마친다.
안종필 교수는 “설교문이 활이라면 설교 전달력은 화살이다. 국어책을 읽듯이 낭독할 것인가, 강의하듯이 설명할 것인가? 본문의 해석과 내용은 잘 준비됐는데 선포(전달)가 잘못돼 방향을 잃어버린 적은 없는가? 이제 그 본질을 만날 때다. 이미 1만 7천여 목회자들이 세미나를 다녀갔다. 2일 참석이 20년을 좌우할 것”이라고 했다.
세미나 안내
대상: 목사, 사모, 개척 준비자
등록비: 9만 원(교재 포함, 점심 개별)
계좌: 국민 465702-04-003718 안종필
문의 및 등록: 02-336-1280(등록번호 꼭 확인)
안종필 석좌교수 프로필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설교커뮤니케이션)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외래교수(프레젠테이션)
한국설교전문학교 지도교수
경희대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수료(커뮤니케이션)
서울기독대 대학원 신학과 박사 수료(설교학)
고신대 선교목회대학원 석사과정 성경강해 전공
합동개혁신학교 목회연구원 졸, 고려대 정책대학원 졸, 한신대 국제관계학과 졸
훙대갈릴리호수교회 설립추진목사
합동, 통합, 고신, 합신, 기침, 기감, 백석, CTS 외 초청특강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