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광 칼럼] 연약함의 축복

류재광 기자  jgryoo@chtoday.co.kr   |  

로마서 8장 26절

▲김성광 목사(강남순복음교회 담임, 강남금식기도원 원장).
▲김성광 목사(강남순복음교회 담임, 강남금식기도원 원장).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은 “겉으로 보기에 무척 연약해 보이는 모든 것이 바로 힘이다”라고 말했다. 연약해 보이는 것이 힘이 될까? 그렇게 주장하는 근거는 무엇일까?

원래 ‘연약하다’는 의미는 ‘부족하다, 능력이 없다, 힘이 없다’ 로, 정치에서도 ‘연약외교’라는 말은 ‘독자적인 주장이 없이 외국의 눈치만 보는 외교’를 의미한다. 또 ‘바늘뼈에 두부살’은 ‘연약하고 활동력이 없는 사람’을 일컫는 말처럼, 연약함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는 부정적인 것이 많다. 그러나 연약하지만 그 어느 것보다 강해질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아프리카에는 힘이 센 코끼리도 있고, 호랑이, 사자, 뱀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아프리카에서 어느 동물에게도 상대가 될 수 없는 적수는 개미떼라고 한다. 개미떼만 나타나면 어떤 짐승도 살아남지 못하고 뼈만 앙상하게 남는다. 가장 연약한 이 개미가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윈윈 파트너십(win-win partnership)’이라고, 서로 힘을 합치면 큰 일을 할 수 있다. 서로 도와 줘서 성공하고 행복하게 되고 잘 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 인간도 힘이 세지 못하고, 능력이나 가진 것이 제한적이고 연약하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연약함을 스스로 깨닫고, 자신의 힘이나 능력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의지하게 된다. 연약한 사람이 하나님을 믿는다. 연약한 사람이 겸손하다. 연약한 사람이 의롭게 살려고 노력하고, 연약한 사람이 하나님 앞에 기도를 한다. 스스로 강하다고 하고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는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 기도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연약한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알고 깨닫는 사람이 성령의 도움을 받기 위해 나아갈 수 있다. 하나님의 성령은 연약한 사람을 도와주실 수 있다. 하나님의 도움과 복을 받기 원하는 사람을 성령께서 도와주시,고 또 기도하게 하시고 능력을 베풀어 주신다. 하나님은 연약한 사람을 도와서 강하게 하시고 적과 싸워서 승리하도록 도와주시고 질병을 고쳐주신다.

마태복음 8장 말씀을 보면 예수께서 연약한 자의 병을 고쳐 주시며, 성령께서도 연약한 자를 도와 주신다. 히브리서 11장 말씀에는 믿음으로 연약함 중에서 강하게 되어 모든 적을 물리치게 된다. 따라서 성경말씀 속에서는 연약함이 결코 불행이 아니고 행복이요 축복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 연약함을 아는 사람은 겸손해서 이웃과 협력하려고 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아서 잘 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연약함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날 수 있는 통로가 되는 축복을 경험하게 된다. 결국 우리의 연약함이 축복이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