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광 칼럼] 전쟁과 축복

류재광 기자  jgryoo@chtoday.co.kr   |  

역대하 20장 15-26절

▲김성광 목사(강남순복음교회 담임, 강남금식기도원 원장).
▲김성광 목사(강남순복음교회 담임, 강남금식기도원 원장).

성경 속에는 수많은 싸움이 있고, 수많은 전쟁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통쾌하게 이기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고 하나님께서 역사하신 사건은 역대하 20장에 나온다.

남유다 4대 왕 여호사밧은 오직 하나님을 잘 섬기기로 결심하여, 우상을 타파하고 종교개혁을 단행했다. 그런데 갑자기 그 주변에 있는 모압 족속과 암몬 족속과 마온 족속 세 연합군이 모여서 쳐들어왔다. 백성들도 깜짝 놀라고 여호사밧도 충격을 받고 두려워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호사밧에게 “백성들에게 금식과 기도를 선포하라 그리고 너희는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말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너희와 함께 하시느니라”고 명령하셨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면 두려워하거나 놀랄 필요가 없다. 그래서 여호사밧은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찬양대를 앞세워 나아갔다. 전쟁을 준비하기보다는 찬양하면서 나아갔다. 두려움 없이 당당하게 하나님을 믿고 나아갔을 때, 하나님께서 복병을 두어 적군들을 분열하게 하며 서로 다투게 하셨다. 두 나라가 한 나라를 치고 또 서로 치고 하는 등, 세 연합군이 서로 치고받고 해서 세 나라가 전부 죽고 말았다.

결국 여호사밧 군대가 도착했을 때는 적군들의 시체가 즐비하여 직접 전쟁을 치를 필요도 없었다. 그 외에도 적들이 가지고 온 의복과 보물이 잔뜩 쌓여서, 이 전쟁에 나갔던 여호사밧 군대가 전리품을 사흘 동안이나 수거해야 했다고 한다. 이처럼 온전히 하나님께서 전쟁을 이기도록 해주셨던 것이다. 여호사밧의 군대는 오직 하나님 앞에 영광을 돌리고 전리품을 챙기기까지 한 것이다. 두려움에 떨게 했던 전쟁의 소식이 복이 된 것이다.

여호사밧이 전쟁에 승리했다는 소문이 주변 나라에 퍼지게 되어, 여호사밧의 명성과 지위가 올라가며 사람들이 그를 두려워하여 더 이상 여호사밧을 대적하여 전쟁을 하지 않게 되어, 이스라엘은 태평성대를 이루었다고 한다. 하나님께 찬송을 드리고 순종할 때, 복병이 나타나고 적들이 서로 싸워서 죽이는 등, 하나님께서 전쟁의 승리를 허락해 주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우리가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해서는 안 된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사람은 무서워하거나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세상에 속한 사람이 아니라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 속한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주권이 있으시며, 우리는 하나님의 영력 안에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돌봐 주시는 것이다.

전쟁은 군사력에 의해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가 여부에 따라 결정이 난다. 따라서 걱정하지 말고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도 말라. 그들 앞서 나가라.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리라.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면 어떤 문제도 다 해결받을 수가 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분명히 배워야 한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사람은 어떤 일이 있어도 겁을 먹거나 두려워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전쟁도 복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