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천 칼럼] 기도에 대한 생각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근 들어 기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아직 직분 임명을 받지 않았으니, 교회 출석은 잘 하시나 깊은 연조나 봉사는 하지 않은 상태이십니다.

40대 남성 분이데, 카톡을 쓰지 않는 제게 어느 날부터 자주 장문의 긴 문자를 보내시곤 했습니다.
생활의 이러저러한 이야기며, 각종 기도제목이나, 혹은 가슴 아퍼하는 내용들을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기도 부탁을 하셨습니다.

전에 가정사로 인해 기도할 일이 있어서 기도해드렸고, 또 마음을 위로해 드린 분입니다.
사회적으로나 기타 다른 일로도 현재는 큰 어려움이 없을 분이셨습니다.
예배도 잘 참석하시고, 담임목사에게 늘 신뢰로 의탁하시는 그 모습이 목사로서는 감사했습니다.

긴 문자 받고, 너무 짧게 답할 수 없어서, 목사로서 마음 담은 답을 드렸습니다.
그렇게 이러저러한 시간이 지났습니다.
어떤 때는 자주, 어떤 때는 덜 자주.

다른 분께는 그것이 무슨 일이 되나 생각해도, 그 분께는 그래도 가슴에 가지신 중요 사항이 있습니다.
여러 번 부탁하셔서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문득 새벽에 기도하다 보니, 그분께 요즘 들어 한참이나 문자가 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무슨 일이 계신가?
기도하시던 일은 다 해결되었는가?
어째 얼마간 주일에 얼굴 뵙지 못한 것 같은데.
요즘 코로나 시절이라 온라인 예배 드리시는가?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번 먼저 연락을 드려야하나?
일단 메모를 해 두었습니다.

지난 주일 예배 마치고 인사를 하는데, 그 분이 오셔서 반갑게 인사를 했습니다.
큰 걱정은 아니었으나, 그래도 안심이 되었고, 잘 계신 것 같아서 마음이 놓였고, 좋았습니다.

기도에 대해서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하고 또 기도하고, 또 기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혹시 우리가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이 무척 궁금해 하셔서,
우리에게 한 번 찾아오는 것 아닌가 생각하고 혼자 웃었습니다.
우리가 어느 날 기도 안 하면, 하나님이 궁금하실 정도로, 열심히, 빠지지 말고, 매일, 기도합시다.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