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천 칼럼] 하루를 살아가는, 한 해를 살아가는 삶의 힘
요즘 주변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러저러한 삶의 어려움들이 많은 것이 우리 인생들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제가 이곳 분당에 와서 목회를 시작한 만 33년 지난 지금까지, 어렵지 않다는 말씀을 들어본 적이 없었던, 늘 힘든 것이 삶이었습니다. 그러면서 국가 경제는 발전되었고, 사람들의 삶의 모습은 달라져 외형적 혹은 물질적으로는 전보다 많은 …
요즘 주변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러저러한 삶의 어려움들이 많은 것이 우리 인생들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제가 이곳 분당에 와서 목회를 시작한 만 33년 지난 지금까지, 어렵지 않다는 말씀을 들어본 적이 없었던, 늘 힘든 것이 삶이었습니다. 그러면서 국가 경제는 발전되었고, 사람들의 삶의 모습은 달라져 외형적 혹은 물질적으로는 전보다 많은 …
2024년을 어쨌건 흘러왔고, 살아왔습니다. 잊을 수 없는 은혜, 내가 세운 한 사람, 내 인생 새로운 전환점. 세 가지 문구를 정하고 기도했고, 또 그렇게 되기를 애썼습니다. 한 해가 흘러가고, 또 다른 한 해를 맞이할 준비를 …
어떤 일이나 사안을 구상하고, 보다 깊은 생각을 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항상 드는 생각은, “이전의 사람들은 이런 일과 사안을 어떻게 생각하고 처리했을까?”입니다. 그 후세에 사는 우리는 그것보다는, 한 걸…
늦은 밤이었습니다. 퇴근하려고 주차장에 들어가는데 휘익 하고 낙엽들이 난무했습니다. 웬 낙엽이? 보니 왼쪽 벽면 셔터 사이로, 낙엽이 심한 바람으로 흘러들어오고 있었습니다. 주차장 바닥에서 이리저리 흩어지고 모여…
11월 말입니다. 6개월 기도 대장정이 이번 주간으로 마쳐집니다. 무엇이 우리 눈앞에 선명히 길로 보여질까, 기대도 하고 또 멍하기도 합니다. 추계 특새의 자신의 옹벽을 깨고, 도장을 깨고자 부르짖었던 기도 또한 공명됩니…
삶이 많이 흔들립니다. 지축이 흔들리면 가만히 서 있는 나도 흔들립니다. 바람이 불면 멀쩡히 서 있는 큰 나무도, 그 나무가 달고 있는 잎들도 흔들리며, 때로는 가지조차 흔들립니다. 아무 움직여야 할 이유도 근거도 없…
요셉은 총리로 임용된 후, 그의 최선을 다했습니다. 연이은 풍년의 때가 지속 되어도, 쌓을 곳 없으면 더 창고를 지어서, 곡식 창고에 곡식을 비축하는 일을 지속한, 앞을 바라보는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엉뚱한 일 한다 사람…
아침에 추웠습니다. 어제 밤에도 난방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들만큼 서느러웠습니다. 아침녘부터 햇볕이 드니 창문 열지 않은 방은 덥기도 합니다. 골똘하면 어느 만큼의 더위와 추위는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삶은 흐른다. 강이 멈추지 않고 흐름처럼, 우리 삶도 흘러간다. 오르고 내리고 이루고 무너지고 제 갈 길 갈 것이다. 쥐어보면 먼지 한 점. 그래도 우리는 울며불며 가야한다. 그 한 점의 먼지가 꿈이기에. 믿음은 실…
어떤 하나를 이루기까지, 그 무엇인가를 온전한 자기 것으로 습득 획득하기까지. 확보하고 연마하고 이루기까지. 얼마나 긴 고뇌와 기다림 엎뒤치락의 시간과 결정 시 마다의 통증과 두려움이 있었겠는가. 마음 편…
흘러가는 대로 사는 삶이 편안한 것 같으나, 허무에 이를 때가 많습니다. 주님 부르며 울며 애쓰는 삶은 가엾어 보이나, 그 애씀의 눈물 끝에, 주님이 서 계십니다. 가련히 여기실 것입니다. 그 주님의 긍휼히 여기심이, …
냉장고에 넣어진 식품 중에, 아까워도 버릴 수밖에 없는 음식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식품입니다. 어떤 것은 종류에 따라, 표기된 기간보다 얼마간은 더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역시, 더 가능 기간조…
살아가면서 어려운 한 가지 중에, 무엇인가가 귀찮아 자꾸 미루고 싶거나 피하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힘이 들어서도 그렇고, 취향과 기호에 맞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또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될, 나름의 이유와 논…
우리 삶의 진정한 자유는, 목표로부터 자유를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로부터 자유를 얻게 됩니다. 목표는 우리를 이끌어가는 힘이 될 수 있으나, 그 목표 자체로 모든 것이 완료된 상태가 아닙니다. 우리에게 진실된 기…
요즘 주변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러저러한 삶의 어려움들이 많은 것이 우리 인생들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제가 이곳 분당에 와서 목회를 시작한 만 33년 지난 지금까지, 어렵지 않다는 말씀을 들어본 …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시도를 강력히 반대하며 헌법재판소에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기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