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천 칼럼] 흔들리는 삶에서, 흔들리지 않고 살아가기
때로는 정보보다, 침묵과 고요의 소리를 선택하기도 한다. 때로는 시각적 체득보다, 개념에 대한 설명이나, 언어적 서술이, 더 풍성한 아름다움과 깊음, 더 넓은 미적 세계와 지경을 확보하게도 한다. 편리보다 불편을 택해 그윽을 시도하기도 하고, 즉각적 해결보다 기다림으로 완성의 향기와 그 도를 높이기도 한다. 영상보다 상상이 나을 때가 있고, 이룸보다 기다…
때로는 정보보다, 침묵과 고요의 소리를 선택하기도 한다. 때로는 시각적 체득보다, 개념에 대한 설명이나, 언어적 서술이, 더 풍성한 아름다움과 깊음, 더 넓은 미적 세계와 지경을 확보하게도 한다. 편리보다 불편을 택해 그윽을 시도하기도 하고, 즉각적 해결보다 기다림으로 완성의 향기와 그 도를 높이기도 한다. 영상보다 상상이 나을 때가 있고, 이룸보다 기다…
요셉은 총리로 임용된 후, 그의 최선을 다했습니다. 연이은 풍년의 때가 지속 되어도, 쌓을 곳 없으면 더 창고를 지어서, 곡식 창고에 곡식을 비축하는 일을 지속한, 앞을 바라보는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엉뚱한 일 한다 사람…
아침에 추웠습니다. 어제 밤에도 난방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들만큼 서느러웠습니다. 아침녘부터 햇볕이 드니 창문 열지 않은 방은 덥기도 합니다. 골똘하면 어느 만큼의 더위와 추위는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삶은 흐른다. 강이 멈추지 않고 흐름처럼, 우리 삶도 흘러간다. 오르고 내리고 이루고 무너지고 제 갈 길 갈 것이다. 쥐어보면 먼지 한 점. 그래도 우리는 울며불며 가야한다. 그 한 점의 먼지가 꿈이기에. 믿음은 실…
어떤 하나를 이루기까지, 그 무엇인가를 온전한 자기 것으로 습득 획득하기까지. 확보하고 연마하고 이루기까지. 얼마나 긴 고뇌와 기다림 엎뒤치락의 시간과 결정 시 마다의 통증과 두려움이 있었겠는가. 마음 편…
흘러가는 대로 사는 삶이 편안한 것 같으나, 허무에 이를 때가 많습니다. 주님 부르며 울며 애쓰는 삶은 가엾어 보이나, 그 애씀의 눈물 끝에, 주님이 서 계십니다. 가련히 여기실 것입니다. 그 주님의 긍휼히 여기심이, …
냉장고에 넣어진 식품 중에, 아까워도 버릴 수밖에 없는 음식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식품입니다. 어떤 것은 종류에 따라, 표기된 기간보다 얼마간은 더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역시, 더 가능 기간조…
살아가면서 어려운 한 가지 중에, 무엇인가가 귀찮아 자꾸 미루고 싶거나 피하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힘이 들어서도 그렇고, 취향과 기호에 맞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또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될, 나름의 이유와 논…
우리 삶의 진정한 자유는, 목표로부터 자유를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로부터 자유를 얻게 됩니다. 목표는 우리를 이끌어가는 힘이 될 수 있으나, 그 목표 자체로 모든 것이 완료된 상태가 아닙니다. 우리에게 진실된 기…
요즘 주변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러저러한 삶의 어려움들이 많은 것이 우리 인생들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제가 이곳 분당에 와서 목회를 시작한 만 33년 지난 지금까지, 어렵지 않다는 말씀을 들어본 …
하늘은 모든 것을 품습니다. 하늘은 모든 것에게 자신을 내어주어, 그를 사용하게 합니다. 이러저러한 구름의 각양 모습을 그려도, 그저 자리 내주어 표현하게 합니다. 먹구름 덮여져 푸른 하늘 모습이 가리어져도, 잠시라 …
삶은 때로 난감한 때가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결심이 서지 않는 때입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도 잡히지 않고, 또 무엇을 해도 잘 될 것 같은 자신감도 서지 않습니다. 실패의 추억이 가슴을 누르기에도 그러…
세상에 바람이 불어 스치는 한은, 존재한다. 꽃이 피는 한은, 존재한다. 풀잎에 이슬방울 맺히는 순간까지는, 존재한다. 빗방울 스쳐 얼굴 시원한 한은, 존재한다. 만물이 그 자리에 있는 한은, 존재하고 꿈을 이룬다…
삶의 하루 하루를, 그대로 우리 안에 쌓아가고 있다. 하루, 날이 밝아짐을 보며, 해뜸을 보며, 꽃이 피고, 풀잎이 그 잎 위에 물방울을 맺어 올림을 본다. 햇무리와 노을의 붉음. 눈부셔 바라보기 힘든 해의 동공. 바람에 흐…
때로는 정보보다, 침묵과 고요의 소리를 선택하기도 한다. 때로는 시각적 체득보다, 개념에 대한 설명이나, 언어적 서술이, 더 풍성한 아름다움과 깊음, 더 넓은 미적 세계와 지경을 확보하게도 한다. 편리보다 불편을 …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