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이루어지는 꿈, 그 특성

    삶의 꿈은, 하룻밤 꿈꾸는 것처럼, 그렇게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힘들게 이룬 꿈만, 견고해서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기도하고 또 기도하고, 계산하고 또 계산하…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내게 소중한 것-칫솔(?)

    지난 당회 수련회였습니다. 있는 가방 들고 나왔습니다. 늘 다녀오는 하루 자는 것이니까요. 이리저리 시간 거쳐 저녁이 되었습니다. 세면 백을 열어보니, 칫솔이 없었습니다. 이리저리 생각해 보는데, 구할 곳이 없는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인내하며 끝까지 애씀의, 기쁨과 이룸

    열심히 해서 잘 되면 무엇이 문제겠습니까. 착하고 선하게 살아서 모두 복 받는다면, 별 할 말도 없습니다. 삶이란 항상, 그 당연한 것이 반드시 쉽지만은 않기에, 애도 쓰고 아픔도 겪고, 극복의 기쁨과 감격 과정을 통한 능력…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은 쉽지는 않고, 힘들고, 안 되고, 고통스러워도, 기쁨으로 갈 수 있습니다

    바람 불지 않은 날 없습니다. 파도치지 않는 바다 없습니다. 어둠 없는 날도 없습니다. 바람 불어도, 파도쳐도, 어둠의 순간과 시간에 놓여져도, 하나님 백성은 이제껏 살아왔고 또 살아갈 것입니다. 그 삶을 이끌어가는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침묵

    삶에서, 표현 방법은 다양합니다. 말로 하는 발언. 글로 표시하는 마음과 뜻 전달. 표정 몸짓 및 각종 다양한 방법으로 구사되는 또한 의사표현. 결국 내 뜻과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여, 상대에게 뜻을 전달하는 발언입…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꿈

    어느 날 문득 드는 생각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리 저리 생각하다 끝난 일도 있을 것이고, 더 재미있는 일 생겨 떠난 것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왠지 모르게 잊혀지지 않고, 잊을 수 없고, 그냥 함께 가는 것이 당연한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한 박자 빠름과 늦음의 차이, 한 번 시도와 열 번 시도의 차이

    미리 보아야 합니다. 멀리 보아야 합니다. 집중해 보아야 합니다. 정확히 보아야 합니다. 오래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뒤집어 보고, 또 뒤집어 보고, 각종 경우의 수와 대처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어떤 경우도…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은, 사랑하고 갈 뿐입니다

    언젠가 누구나 죽을 것입니다. 그 “언젠가”는, 내가 알고 있는 시간이거나, 혹 내가 원하는 시간은 아닐 것입니다. 자신이 생명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인생은 없습니다. 그 어느 날처럼, 그 어느 것처럼, 그 어느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주님의 긍휼을 기다리며-너도 긍휼을 베풀라 하십니다

    인생에 요행은 없습니다. 운도 실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말씀으로, 그 표현을 대신합니다. 또 한 번, 더 한 번, 주어진 단 한 시간이라도 더 애쓰고. 주어질 결과는 오직, 당연히 내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진정한 용기

    수고와 애씀을 값 치르더라도, 현재를 내가 소망하는 대로 바꿀 의지를 포기한다면, 앞으로 다가올 수많은 어려움들을 바꿀 수 있겠는가 생각합니다. 약간 후에 다가올 긴 인생의,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이 다가옴을 보면…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순간마다 맞이하는, 삶의 분기점에서

    삶의 상승은 점진적이고 오래 걸리나, 하강은 수직으로 떨어지고 순식간에 올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오늘이 어제 같을 것이다 생각 말고, 하루 하루 소중히 겸손히 다가섭니다. 내게 맡기신 하루의 호흡과, 눈앞의 모든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장마

    비가 떨어지고, 그 비 모여 흐르는 낙수가 창에 흘러 더 큰 빗줄기가 된다. 본격적 여름비다. 창문을 치고, 그 창문을 흐르는 비가, 소리와 마음 그림의 꿈을 떠오르게 한다. 삶이 아름다울 수 있는 것은, 꿈이 있기 때…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기쁨의 기억과 인상 가지고 사는 삶

    삶은 무엇을 기억하고 있느냐입니다.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할 것을 잊거나, 잊은 척하거나, 잊고 싶어 한다면 슬픔을 맞이합니다. 기억해야 할 일을 기억하고 지키고 소중히 여긴다면, 어느 날 슬며시 다가온 기쁨을 맞이할 것…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의 모든 것, 혼신을 다해, 인생의 작품을 이루자 -기쁨 넘어 환희의 세계로-

    삶이 우리를 속이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는 시 구절이 있지만, 그래도 슬프거나 노하고 싶습니다. 지치고 서럽고 아프기 때문입니다. 삶의 상황이나, 내 앞의 누구뿐 아니라, 나 자신에…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캄캄해도 보이는 아름다움

    캄캄해도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어둠 속에서도 사물은 그 짙고 여림의 농담으로, 자신의 모습을 어둠의 천 위에, 윤곽과 어둠의 두께로 선포합니다. 밝음 속에 보이는 색과 빛의 조절. 어둠 속에 보이는 무채의 짙음과 여…

에디터 추천기사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종교 문맹 시대, ‘기독교 문해력’ 제안합니다”

2024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동계연수회 및 한국대학선교학회(회장 이승문 교수)·한국기독교교양학회(회장 이인경 교수) 공동학술대회가 ‘고전으로서…

1인 가구

초핵가족화, 5060 고독사, 비혼 출산, AI, 마약…

가정사역단체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김향숙)에서 2024년 연말을 맞아 올해 가정 이슈 관련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다음은 구체적 내용. 1. 초핵…

김상준

9주년 맞는 ‘원크라이’ 김상준 사무총장 “나라 위한 기도회, 위대한 유산”

‘국가 위한 기도’ 문화 되살려야 그리스도인 최고의 방법은 기도 내년 우크라 인근 방문 기도 예정 원크라이가 2025년 9년째를 맞아 1월 3일 오전 1…

탄반연합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5차 기자회견

탄핵반대범국민연합 “계엄, 야당의 폭정과 독재에 대응한 것”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

박한수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

“세상은 진리와 거짓의 영적 전쟁터”… 홀리브릿지네트워크, 7천 용사 세운다

3040 목회자 중심으로 리더 양성 성경적 세계관과 창조 질서 수호 사회 변혁할 교회/기관/단체 연합 홀리브릿지네트워크 선교회는 3040세대의 젊은 …

서울신학대학교 서울신대 신학전문대학원 제1기 웰다잉 Well-Dying 최고위 과정

“신학대에서 개설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과정”

천국 입학 준비, 잘 안 돼 있어 죽음 생각과 대화 피하는 현실 당하지 않고, 맞이하는 죽음을 국내 신학대 최초로 개설된 서울신학대학교 신학전문…

보험료 성별 정정

67만 국민 “수술 없는 성별 정정 반대” 대법원에 서명 제출

개인 의사만으로 결정할 수 없어 신중한 절차와 명확한 기준 요구 절차 지나친 간소화, 오남용 우려 성별 구분 중요 사안들 혼란·갈등 동반연과 …

김진홍 목사

“부정선거 밝히려 대통령직 건 것 아닌가… 우왕좌왕 말고 결과 기다려야”

계엄, 처음엔 부정적이었지만… 尹 담화에 공감 강력히 하지 않았고, 국회의 해제 요구 받아들여 부정선거, 자유민주주의 체제 기반 흔드는 위기 음…

기독교학술원

‘바울에 관한 새 관점’의 긍정적 기여와 중요한 오류는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제106회 월례 학술포럼이 ‘새 관점 학파의 칭의론 비판’이라는 주제로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온누리교회 화평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