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이 땅에 오신 성탄, 낭만적으로 그리지 않은 화가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하늘은 모든 것을 품습니다. 하늘은 모든 것에게 자신을 내어주어, 그를 사용하게 합니다. 이러저러한 구름의 각양 모습을 그려도, 그저 자리 내주어 표현하게 합니다. 먹구름 덮여져 푸른 하늘 모습이 가리어져도, 잠시라 …
삶은 때로 난감한 때가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결심이 서지 않는 때입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도 잡히지 않고, 또 무엇을 해도 잘 될 것 같은 자신감도 서지 않습니다. 실패의 추억이 가슴을 누르기에도 그러…
세상에 바람이 불어 스치는 한은, 존재한다. 꽃이 피는 한은, 존재한다. 풀잎에 이슬방울 맺히는 순간까지는, 존재한다. 빗방울 스쳐 얼굴 시원한 한은, 존재한다. 만물이 그 자리에 있는 한은, 존재하고 꿈을 이룬다…
삶의 하루 하루를, 그대로 우리 안에 쌓아가고 있다. 하루, 날이 밝아짐을 보며, 해뜸을 보며, 꽃이 피고, 풀잎이 그 잎 위에 물방울을 맺어 올림을 본다. 햇무리와 노을의 붉음. 눈부셔 바라보기 힘든 해의 동공. 바람에 흐…
때로는 정보보다, 침묵과 고요의 소리를 선택하기도 한다. 때로는 시각적 체득보다, 개념에 대한 설명이나, 언어적 서술이, 더 풍성한 아름다움과 깊음, 더 넓은 미적 세계와 지경을 확보하게도 한다. 편리보다 불편을 …
창조적 사고와 행위는 새로운 질서를 이루는 무질서 속의 질서이다. 사고 범위의 확대는, 질서를 넘는 무질서의 영역이나, 그 무질서는 새로운 질서를 구성하는, 범위의 확장일 뿐이다. 사고도 행위도, 범위의 확장을 통해 …
푸른 빛 아침 기운이 커튼 사이로 비집어 들어올 때, 새 소리에 잠을 깼습니다. 도착한 지 닷새, 머문 지 나흘. 창 앞에 근접해 와 닿은 나뭇잎들의 큼직함과 싱싱함이 새롭습니다. 이 며칠은 제게, 19년 전부터 오던 조금은 …
새벽. 시간으로는 부족했어도, 깊이 잘 잔 잠이 상쾌히 하루를 열 수 있게 해 감사했습니다. 오늘 하루 일정. 생각 속에서 훑어 봄. 감사와 기쁨을 이루고 거두자. 두 번 없는 소중한 기회이다. 어느새 금요일. 정해진 …
183/300. 금요일 오늘 새벽. 새벽기도 후, 동네 앞산. 15개월 300회 오르기로 정하고, 작년 10월에 시작 9개월째인 6월 21일인데, 계획보다 조금 빠르게 진행해 하루 1씩 숫자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원래 새벽기도 후 동네 산행은 …
하나님이 누구에겐가 뜻하심이 계실 때, 그를 부르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말씀 한 구절이 그 가슴에 꽂혀, 그 말씀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것이 가슴을 누르는 가위처럼, 눌리어져 답답도 하지만, 어느 순간 그 부르심이 …
또 한 걸음을 간다. 어떻게 살다 삶을 마치고 싶은가? 스스로에게 묻고 대답한다. 다 정리하고 편하게, 가고 싶은 곳 가고, 하고 싶은 것 하고, 여유롭다라는 것을 누리고 살 것인가? 그것은 아무리 보아도, 내 스타일…
살다보면, 누구나 어려울 때 있고, 초조할 때도 있으며, 모든 것이 굉음 속에 갑자기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분명히 생각해야 합니다. 그 순간 역시 살아가는 삶의 한 순간입니다. 없어야 할 일과 순간이 …
금주 목회칼럼을 쓰려고, 메모노트를 열어보는 중이었다. 늘 이러 저러한 생각의 조각들을 적어 놓고, 필요하면 언제든 살펴본다. 화면을 열고 쓰려는데, 문득 프런트 페이지에 이러저러한 보고 싶지 않은 것들이 있어 스치…
때로, 과중한 목표는 사람을 미리 지치게 합니다. 내가 세우지 않은 강요적 목표나, 사명 만에 의해 나 자신을 돌아보지 않았을 때입니다. 여러 사항 고려하지 않고, 내 자신의 취향과 기질 능력과 상태를 파악하지 않고, …
예수님의 제자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시간의 공유”입니다. 제자들을 초청해 가야할 길을 시작한 이후, 함께 먹고, 함께 동행하며, 함께 숙식하고, 함께 말씀 속에 꿈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과정을 건너, …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시도를 강력히 반대하며 헌법재판소에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기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