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하늘을 보면 늘 새롭고 편안해집니다

    하늘은 모든 것을 품습니다. 하늘은 모든 것에게 자신을 내어주어, 그를 사용하게 합니다. 이러저러한 구름의 각양 모습을 그려도, 그저 자리 내주어 표현하게 합니다. 먹구름 덮여져 푸른 하늘 모습이 가리어져도, 잠시라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꿈과, 그 꿈이 주는 희망과 삶

    삶은 때로 난감한 때가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결심이 서지 않는 때입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도 잡히지 않고, 또 무엇을 해도 잘 될 것 같은 자신감도 서지 않습니다. 실패의 추억이 가슴을 누르기에도 그러…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존재의 이유와 목적, 의지

    세상에 바람이 불어 스치는 한은, 존재한다. 꽃이 피는 한은, 존재한다. 풀잎에 이슬방울 맺히는 순간까지는, 존재한다. 빗방울 스쳐 얼굴 시원한 한은, 존재한다. 만물이 그 자리에 있는 한은, 존재하고 꿈을 이룬다…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또, 하루

    삶의 하루 하루를, 그대로 우리 안에 쌓아가고 있다. 하루, 날이 밝아짐을 보며, 해뜸을 보며, 꽃이 피고, 풀잎이 그 잎 위에 물방울을 맺어 올림을 본다. 햇무리와 노을의 붉음. 눈부셔 바라보기 힘든 해의 동공. 바람에 흐…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우위

    때로는 정보보다, 침묵과 고요의 소리를 선택하기도 한다. 때로는 시각적 체득보다, 개념에 대한 설명이나, 언어적 서술이, 더 풍성한 아름다움과 깊음, 더 넓은 미적 세계와 지경을 확보하게도 한다. 편리보다 불편을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끊임없는 시도와, 포기하지 않는 열정

    창조적 사고와 행위는 새로운 질서를 이루는 무질서 속의 질서이다. 사고 범위의 확대는, 질서를 넘는 무질서의 영역이나, 그 무질서는 새로운 질서를 구성하는, 범위의 확장일 뿐이다. 사고도 행위도, 범위의 확장을 통해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캄보디아 다섯째 날

    푸른 빛 아침 기운이 커튼 사이로 비집어 들어올 때, 새 소리에 잠을 깼습니다. 도착한 지 닷새, 머문 지 나흘. 창 앞에 근접해 와 닿은 나뭇잎들의 큼직함과 싱싱함이 새롭습니다. 이 며칠은 제게, 19년 전부터 오던 조금은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하루 비망록

    새벽. 시간으로는 부족했어도, 깊이 잘 잔 잠이 상쾌히 하루를 열 수 있게 해 감사했습니다. 오늘 하루 일정. 생각 속에서 훑어 봄. 감사와 기쁨을 이루고 거두자. 두 번 없는 소중한 기회이다. 어느새 금요일. 정해진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흔들리지 않은 확신이 주는, 피곤함과 불편함이 더 낫다

    183/300. 금요일 오늘 새벽. 새벽기도 후, 동네 앞산. 15개월 300회 오르기로 정하고, 작년 10월에 시작 9개월째인 6월 21일인데, 계획보다 조금 빠르게 진행해 하루 1씩 숫자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원래 새벽기도 후 동네 산행은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하나님이, 기도 자리로 우리를 부르실 때

    하나님이 누구에겐가 뜻하심이 계실 때, 그를 부르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말씀 한 구절이 그 가슴에 꽂혀, 그 말씀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것이 가슴을 누르는 가위처럼, 눌리어져 답답도 하지만, 어느 순간 그 부르심이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또 한 걸음을 간다

    또 한 걸음을 간다. 어떻게 살다 삶을 마치고 싶은가? 스스로에게 묻고 대답한다. 다 정리하고 편하게, 가고 싶은 곳 가고, 하고 싶은 것 하고, 여유롭다라는 것을 누리고 살 것인가? 그것은 아무리 보아도, 내 스타일…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위기관리-다급할 때, 초조할 때, 갑자기 혼란스러울 때

    살다보면, 누구나 어려울 때 있고, 초조할 때도 있으며, 모든 것이 굉음 속에 갑자기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분명히 생각해야 합니다. 그 순간 역시 살아가는 삶의 한 순간입니다. 없어야 할 일과 순간이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뜻밖의 글

    금주 목회칼럼을 쓰려고, 메모노트를 열어보는 중이었다. 늘 이러 저러한 생각의 조각들을 적어 놓고, 필요하면 언제든 살펴본다. 화면을 열고 쓰려는데, 문득 프런트 페이지에 이러저러한 보고 싶지 않은 것들이 있어 스치…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목표는 과정을 넘어가게 하고, 넘어설 힘을 줍니다.

    때로, 과중한 목표는 사람을 미리 지치게 합니다. 내가 세우지 않은 강요적 목표나, 사명 만에 의해 나 자신을 돌아보지 않았을 때입니다. 여러 사항 고려하지 않고, 내 자신의 취향과 기질 능력과 상태를 파악하지 않고, …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함께함

    예수님의 제자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시간의 공유”입니다. 제자들을 초청해 가야할 길을 시작한 이후, 함께 먹고, 함께 동행하며, 함께 숙식하고, 함께 말씀 속에 꿈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과정을 건너, …

에디터 추천기사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종교 문맹 시대, ‘기독교 문해력’ 제안합니다”

2024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동계연수회 및 한국대학선교학회(회장 이승문 교수)·한국기독교교양학회(회장 이인경 교수) 공동학술대회가 ‘고전으로서…

1인 가구

초핵가족화, 5060 고독사, 비혼 출산, AI, 마약…

가정사역단체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김향숙)에서 2024년 연말을 맞아 올해 가정 이슈 관련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다음은 구체적 내용. 1. 초핵…

김상준

9주년 맞는 ‘원크라이’ 김상준 사무총장 “나라 위한 기도회, 위대한 유산”

‘국가 위한 기도’ 문화 되살려야 그리스도인 최고의 방법은 기도 내년 우크라 인근 방문 기도 예정 원크라이가 2025년 9년째를 맞아 1월 3일 오전 1…

탄반연합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5차 기자회견

탄핵반대범국민연합 “계엄, 야당의 폭정과 독재에 대응한 것”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

박한수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

“세상은 진리와 거짓의 영적 전쟁터”… 홀리브릿지네트워크, 7천 용사 세운다

3040 목회자 중심으로 리더 양성 성경적 세계관과 창조 질서 수호 사회 변혁할 교회/기관/단체 연합 홀리브릿지네트워크 선교회는 3040세대의 젊은 …

서울신학대학교 서울신대 신학전문대학원 제1기 웰다잉 Well-Dying 최고위 과정

“신학대에서 개설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과정”

천국 입학 준비, 잘 안 돼 있어 죽음 생각과 대화 피하는 현실 당하지 않고, 맞이하는 죽음을 국내 신학대 최초로 개설된 서울신학대학교 신학전문…

보험료 성별 정정

67만 국민 “수술 없는 성별 정정 반대” 대법원에 서명 제출

개인 의사만으로 결정할 수 없어 신중한 절차와 명확한 기준 요구 절차 지나친 간소화, 오남용 우려 성별 구분 중요 사안들 혼란·갈등 동반연과 …

김진홍 목사

“부정선거 밝히려 대통령직 건 것 아닌가… 우왕좌왕 말고 결과 기다려야”

계엄, 처음엔 부정적이었지만… 尹 담화에 공감 강력히 하지 않았고, 국회의 해제 요구 받아들여 부정선거, 자유민주주의 체제 기반 흔드는 위기 음…

기독교학술원

‘바울에 관한 새 관점’의 긍정적 기여와 중요한 오류는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제106회 월례 학술포럼이 ‘새 관점 학파의 칭의론 비판’이라는 주제로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온누리교회 화평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