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천 칼럼] 확신과 사고의 유연성- 오류 가능성 인식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어떤 일을 계획하거나, 그 계획한 일을 실행하는 데 중요한 것은 확신입니다.
확신이 없으면 반드시 겪게 되는 수많은 위험과 장애와 흔들림의 지경에서 버티지를 못합니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 없듯이, 우리 삶의 모든 것은 항상 위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 삶의 환경과 여건 상황은, 열 번 뒤집어지고, 백 번 뒤집어집니다.
목적지까지 도달하기까지는, 그 목적을 이룰 자의 자격을 검증하는 수많은 어려움이 필수입니다.

끝까지가 중요한데, 그 끝까지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은 결코 많지 않습니다.
갖은 이유를 갖다 붙이지만, 결국 처음 먹은 마음을 끝까지 유지하지 못한 것입니다.
본인 스스로건, 그 앞의 다른 누구이건, 하나님과의 약속이건, “약속대로 정한대로”는 쉽지 않습니다.

어쩌면 그래서, 세상은 매우 공평히, 결국 마지막 승리를 누리는 이는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가슴 아퍼도 이것을 인정해야만,
우리는 앞으로 남은 삶의 일정을 견디고 극복함으로, 억울함이 아니라 감사함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끝까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확신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확신, 자신의 좋다 싫다라는 감정에 의해 움직이지 않고,
정했기 때문에 그것이 명제가 되고, 사실적 실제 행위를 수반한 진실 추구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이 확신이 진정한 힘을 얻기 위해 반드시 한 가지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사고의 유연성을 가지고 자신의 “확신에 대한 오류의 가능성”을 반드시 인정하는 것입니다.

오류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염두에 두지 않은 확신은, 필패입니다.
우리 삶의 확신은 분명히 다양한 오류의 가능성을 포함한,
각양의 경우를 상정하여 선험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해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잊지 말 것은, 내가 확신한 것은 반드시 내가 확신을 가지게 된 시점이 있습니다.
그 시점은 내 지식과 지혜가 부족했던 때일 수도 있고, 여건과 환경이 지금과 다른 때일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옳고 정확했는데, 바뀌어진 상황에서는 다르게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삶은 흐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뜨거운 가슴과 나 스스로에 대한 관대가, 나의 생각에 더 후한 점수를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깊이 생각합니다.
주님은 하나님의 아들,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위 자체이시면서도, 겟세마네 기도로 확인을 하셨습니다.
확신 가지고, 삶의 모든 기운을 쏟아, 정확한 목표 향하여 달려갈지라도, 내 오류 가능성을 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