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아침시간에 기독교 TV 방송 설교를 시청합니다. 지난 화요일 날도 식사를 하면서 설교를 들었습니다. 기도와 금식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너무나 황당한 설교를 들으면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더욱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은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마 15:14)” 설교였습니다. 그런 설교를 들으면서 회중들은 맹목적으로 “아멘, 아멘” 하는 것이 더욱 가슴을 아프게 했습니다. 설교는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 마음을 잘 전달하는 것입니다. 설교자의 감정과 지식, 생각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본문 말씀을 통해 자신이 체험한 내용을 회중들에게 전달한다면 그보다 더 좋은 설교가 어디 있겠습니까?
기독교인들이 어려운 일을 당하면 대체로 금식을 합니다. 금식하는 목적은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입니다. 그날 설교도 이사야 58장 금식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특히 6절 말씀을 근거로 금식을 하게 되면 “흉악의 결박”이 풀어진다는 내용입니다. “가정의 문제, 사업의 문제, 자녀의 문제, 질병의 문제” 모두가 흉악의 결박입니다. 그런 흉악의 결박은 금식만 하면 모두가 해결된다고는 설교였습니다.
이사야 58장의 본문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사 58:6)” 금식기도는 자신의 문제를 하나님께 관철시키고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잘못된 죄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회개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자신이 저지른 “흉악의 결박”을 풀어야 합니다. 그동안 이웃에게 사악한 범죄, 특히 도덕적으로 잘못한 이기적인 죄를 금식하며 해결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멍에의 줄을 끌러주는” 것입니다. 소에게 멍에를 씌워 짐승을 힘들게 하는 것처럼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가족과 이웃을 힘들게 한 멍에입니다.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성품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합니다. 특히 가난한 사람들을 짓 발고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서 사는 기업인과 신앙인들입니다. 그런 성품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금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사람을 실족케 하는 것은 죽음의 범죄입니다.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소자 중 하나를 실족케 하면 차라리 연자 맷돌을 그 목에 달리우고 깊은 바다에 빠뜨리우는 것이 나으니라(마 18:6)”
세 번째는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보면 보증 때문에 망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살까지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압제 당하는 자”는 산산조각이 났다는 것입니다. 나 때문에 부모와 형제, 친구, 이웃의 가정과 삶을 파괴시키고 그들에게 낙담을 주었다면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님께 금식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사야 58:1~6절 말씀은 철저한 회개를 촉구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것은 탕자처럼 죄인이 회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그동안 이웃과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했습니다. 그들의 삶을 파괴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달라고 생명을 내놓고 금식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요 15:13)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요 15:14)”
그리고 진정한 회개를 했다면 회개에 합당한 열매가 있어야 합니다. “또 주린 자에게 네 식물을 나눠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사 58:7)” 이기적인 사람이 이타적인 사람으로 본질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것이 금식기도입니다. 많은 신앙인들이 금식하고 기도만 하면 알라딘 램프의 요정을 불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착각하면 안 됩니다. 금식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거룩한 영성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들에게 기도는 호흡과도 같습니다. 그래서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 4:6)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7)”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라”란 말씀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말씀은 내가 기도만 하면 모든 문제를 내 요구대로 해결해 주시겠다는 말씀이 아닙니다(약 4:3). 기도를 통해 잘못된 생각과 삶의 우선순위를 바꾸는 것입니다. 그리하면 하나님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입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이 모든 것”이란 말씀은 내 인생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함축하는 말씀입니다.
결론
필자는 금식에 대한 설교를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기도원에 가면 금식에 대해 황당한 설교를 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 기도는 죄의 본질을 회개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이웃을 내 몸처럼 섬기라는 것입니다. “그리하면 네 빛이 아침 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사 58:8)” 인간은 누구나 죄의 본질 때문에 욕심과 탐욕, 교만, 이기심이 가득합니다. 그런 죄의 성품을 다스리기 위해 금식기도가 필요합니다. 금식기도를 하다보면 이웃의 배고픔과 고통이 무엇인가도 알게 됩니다. 무엇보다 거룩한 영성이 회복됩니다. 그리고 그동안 잘못 살아온 내 모습도 발견하게 됩니다. 나를 향하신 하나님 뜻도 알게 됩니다. 간혹 황당한 설교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설교에 집착하지 마시고 성령의 음성을 듣게 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됩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계 2:7, 11, 17, 29; 3:6, 13, 22)”
국제구호개발기구 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