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간 생은 너무나 유한하고, 남은 생은 너무나 무한하다

|  

[김형태 칼럼] 짧은 글, 긴 여운

고담준론(高談峻論)이나 긴 학술논문을 통해서도 배움이 가능하지만, 단 한 마디의 촌철활인(寸鐵活人)으로 감동과 깨달음을 얻을 때도 있다.

사람에 따라 긴 소설보다는 짧은 수필, 수필보다는 더 짧은 시나 시조 한 구절에서 깊은 진리를 얻기도 한다. 특히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다니며 짧은 카톡방의 한마디로 울고 웃기도 한다. 그런 신세대의 지적 양식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글귀들이 소용될 수 있겠다.

영어에서는 정관사(the)가 붙으면 특별한 것이고, 부정관사(a/an)가 붙으면 일반적인 것으로 여긴다. 특별한 것과 평범한 것의 차이는 한 뼘도 안 된다.

조금만 이렇게 보면 ‘나만의 일’이고, 조금만 저렇게 보면 ‘우리 모두의 일’이다. 생각을 조금만 더 유연하게 하고 보면 모든 것이 재미있고 언제 어디서든 배울 수 있다.

①뜨거웠던 아이는 어른이 되며 점점 식어서 자신의 온도를 찾아간다. 내가 나에게 바라는 한 가지 소원은 계속 나로 남아있는 것이다.

②누구나 자기만의 그릇을 갖고 있다. 욕심을 부리면 넘치고, 소심하게 굴면 놓친다. 하지만 넘쳐보지도, 놓쳐보지도 않으면 그릇의 크기조차 알 방법이 없다. 비로소 알게 된 그릇이 생각보다 작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더 쉽게 행복해질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니까.

③결정이란, 어떤 방향으로 가기 위한 화살표에 불과하다. 너무 두려워하지 마라.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건 자신이 세운 기준 같은 게 아니라 어떤 선택을 해도 스스로를 믿어주는 마음이다.

④상상과 고집으로 키운 두려움에서 도망쳐라. 결국, 마주치면 생각보다 별 것 아니다. 불가능할 것만 같던 일들이 시작만으로 충분하다. 우리는 생각보다 쉽게 변하고, 쉽게 새로워진다. 나는 아직 나의 힘(잠재력)을 잘 모른다.

⑤나는 아직 대리만족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직접 느끼지 않으면 만족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슬픔도, 아픔도, 기쁨도, 사랑도.

⑥더 강하고, 더 영리하기를 원하는 세상에서 그저 연약하고 상처받기 쉬운 나를 발견한다. 강하다는 건, 세상에 맞춰 영악해지는 게 아니라, 약한 나를 인정하고 내 모습 이대로 단단해지는 것이다. 그러면 아무도 부술 수 없는 내가 될 수 있다.

⑦남을 흠모하면서 다르고 싶다니, 될 리가 없다. 부러우면 대놓고 부러워하고, 걱정되면 끝까지 걱정하고 슬프면 울고 기쁘면 웃기로 한다. 눈치 보는 감정은 잠재워지기보다 몰래 커지기만 할 테니까.

⑧시작과 끝이라는 화려한 순간 사이에는 ‘유지’라는 무겁고 더디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지만 아무나 버텨낼 수 없는 시간이 숨어있다. 산다는 것에는 시작과 끝이 아닌 단 하나의 ‘이어짐’이 있다. 우리는 아직 한 번도 실패한 적이 없다.

⑨계획은 오늘, 내년, 10년 뒤에 무엇을 할까 고민하는 게 아니라, 지금 나의 태도와 마음을 정하는 일이다. 하나님은 나를 만들 때 눈치를 너무 많이 넣었다. ‘예민’이라든지 ‘민감’이라든지 하는 것들은 귀도 잘 안 들리고 눈도 나쁜데, 왜 굳이 촉(촉감)만 좋게 했는지 덕분에 엄청 피곤하다. 그러나 잘 활용만 하면 달란트가 될 수도 있다. 나는 나의 가장 미숙하고 취약한 부분까지도 좋아하기로 결정한다.

⑩나는 누군가 내게 ‘허당’이라고 말하면 좋아진다. 잘하려고만 발버둥치는 나의 ‘틈’을 발견해준 것 같아서다. 그래도 충분히 예쁘다고 말해주는 것 같아서다.

⑪주변에 끊임없이 축하할 일이 생긴다는 건 분명히 감사한 일이지만, 가끔은 나도 축하를 받고 싶어지는 건 어린(유치한) 욕심일까? 내 안에는 아직도 다섯 살짜리 꼬마가 살고 있다.

⑫인간의 손은 두 개뿐이다. 이미 무언가를 쥔 손으로 다른 것을 쥐려면 이미 쥐고 있던 것을 놓거나 놓쳐야 한다. 아주 가끔 서너 가지를 쥘 수 있게 되었다 해도 곧 놓거나 놓치게 될 것이다. 칠월을 맞이할 때 일 년이 절반으로 꺾이는 날, 기회와 선택이 서로 스치고 지나가기 좋은 때이다.

⑬나이 든 사람들이 부럽다. 빈 그릇처럼 주어진 시간을 백발이 되도록 그득 채울 수 있다는 것은 멋진 일이다. 작은 글씨는 잘 안 보이지만 세상만사를 멀리서 볼 수 있는 눈을 가졌다는 것은 멋있다. 나이 듦은 재빠르면서도 까마득하다. 지나간 생은 너무나 유한하고 남은 생은 너무나 무한하다.

나는 젊었을 때 한 원로 장로님이 “당신 늙어봤어? 난 젊어 봤어!”라고 농담하시던 말을 잊을 수 없다.

김형태 박사
한남대학교 14-15대 총장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승리의 시작

백선엽 장군 영화 <승리의 시작>, 촬영 마치고 후반 작업 중

작품 객관성 위한 대규모 인터뷰 백 장군 전투 지역 함께 방문 촬영 극적 장면, 드라마 형식 재연 장점 집안 기독교 내력, 친일 이력 정정 이승만 대통령 영화 으로 작년 전국 극장 상영과 광복절 KBS에서 방영한 권순도 감독이 백선엽 장군 소재 영화 으로 관객들…

한기총 임원회 고경환 대표회장

한기총 “WEA 신학적 문제 밝힐 포럼 계획 중… 백서 발간도 고려”

고경환 대표회장 “배도 우려 요소 및 문제점 분명히 밝힐 것”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고경환 목사, 이하 한기총)는 12일 “WEA의 보다 근본적인 신학적 문제점을 밝히기 위해, 저명한 신학교수들과 포럼을 계획했다”며 발제문과 일시는 추후 공개하기로 …

윌버포스

“그리스도인 정치가, 정치적이되 정파적이지 않아야”

“그리스도인 정치인이 정치적이되, 정파적이지 않아야 한다.” ‘Statesman’ 윌리엄 윌버포스(William Wilberforce, 1759-1833)는 노예 무역 폐지에 앞장섰을 뿐 아니라,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당시 사회 시스템의 질적 성숙을 목표로 ‘도덕(악습) 개혁’에 나섰던 야망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