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권고나 제안이 아닌 ‘명령’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국민으로서 기본 상식을 갖춘 것으로 여긴다. 대학 교육은 좁게 깊게 들어가는 전공 영역이 있는 것이고, 일반교양 수준이라면 고교 졸업으로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변화의 속도와 범위가 빠르고 넓어서, 계속 자가 교육이 있어야 한다. 특히 인터넷과 컴퓨터로 다루어지는 첨단 내용과 고급 기술이 점점 복잡해져서, …

최신기사

  • 아빠 아들 자녀 가정 가족 부모 포옹 바다 해변 석양 일몰 사랑 엄마 아버지 어머니

    아버지가 아들에게 줄 수 있는 인품과 교양

    2024학년도 2학기가 개강했다. 오랫동안 폭염 속에서 시달렸기에 여름철엔 학습능률이 오르지 못했을 것이다. 이제 9월부터 4개월간 올해 교육을 알차게 정리하자. 교과학습지도는 학교나 학원에서 학과 담임교사와 학원 강사들…

  •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

    서양의 르네상스에 비견되는 세종의 과학기술 업적

    조선시대 27명의 왕 중 세종대왕(1397-1450/ 재위 기간 31년 6개월/ 1418.8- 1450.2)에 대하여 알아본다. 2024년은 세종 즉위 606년째이다. 세종은 조선 건국 5년 뒤인 1397년 4월 10일(양력 5. 15)에 한양 준수방(현 서울 통인동 세종마을)에서…

  • 훈민정음(해례본).

    한글날을 앞두고… ‘대왕’ 붙이는 유이한 왕 ‘킹세종’에 대하여

    세계 6000여 종의 언어 중 창제 연도와 창제자가 분명하게 존재하는 유일한 언어는 우리나라 한글뿐이다. 그 과학성과 실용성도 세계에서 단연 으뜸이다. 컴퓨터 언어로 써보면 더욱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런 기발한 언어(…

  • 로잔 준비위

    로잔대회, 변화하는 시대 변하지 않는 말씀 위해 머리 맞대고 기도하는 모임

    2024년 9월 22-28일까지 제4차 로잔대회가 서울과 인천에서 열린다. 세계 교회에는 국제적인 회의들이 많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과 선교 제한 지역의 확산에 따라 참된 교회는 항상 여러 종류의 도전을 받게 된다. 로잔대회는 …

  • 이승만

    [김형태 칼럼] 독립운동의 인물들

    국권을 빼앗기고 국민들이 도탄에 빠졌을 때 국내와 해외에서 투쟁한 인물들을 살펴보자. ①김구(金九): 호는 백범(白帆)이며 동학농민운동과 항일 의병에 참여했다. 일본인에게 죽은 명성황후의 원수를 갚겠다며 일본군 중…

  • 밧모섬 사도 요한 복음서 계시록

    요한계시록의 7 구조와 7 교회에 주는 권면

    지난 500년 동안 로마 가톨릭 교회와 동방정교회(희랍, 러시아) 그리고 서방 프로테스탄트(개신교) 교회 모두 구원 신학에 중립을 두어왔다. 그러니까 출애굽기와 로마서를 주요 텍스트로 이집트의 억압에서 출애굽하여 선민 자…

  • 월드비전 선명회합창단 육영수

    대통령 부인 문제로 특검 운운, 너무 창피해

    남자들 사이에서 배우자나 자식 이야기를 할 때는 스스로 ‘팔불출’ 운운하며 머뭇거리거나 부끄럽게 생각하는 게 통상적 모습이었다. 남자들이 오죽 할 말(대화 소재)이 없으면 집안에서 있던 일들을 울타리 밖에서 언급하겠…

  • 조정민

    조정민 목사의 9가지 잠언록으로 돌아보는 나의 모습

    성경을 보면 곳곳에서 지혜와 교훈을 강조하면서 조건을 달아 놓았다.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라는 말이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두 개의 귀와 두 개의 눈을 갖고 있다. 그런데 귀 있는 자만 들으라고 한 것은 신체 부위로…

  • 서울미술관

    부활 후 승천까지 새 몸으로 7번 나타나신 주님

    “예수님이 누구신가/ 우는 자의 위로와, 없는 자의 풍성이며/ 천한 자의 높음과 잡힌 자의 놓임 되고/ 우리 기쁨 되시네// 예수님이 누구신가/ 약한 자의 강함과 눈먼 자의 빛이시며/ 병든 자의 고침과 죽은 자의 부활 되고/ 우리…

  • 김형태 총장

    1년의 절반 지난 7월, ‘후반기 새출발’의 계절

    2024년도 전반부 6개월을 지나, 이제 후반부 6개월을 새출발 하게 되었다. 굳이 7월에 대해 ‘새출발’이란 말을 쓰는 것은 축구 경기에서 전반전의 부진을 후반전에서 반전시켜 역전승을 이루는 예가 흔히 있기 때문이다. 작심…

  • 거짓, 진실

    22대 국회의원들, 옳고 그름 잘 분별해 ‘파사현정’ 해주길

    유교의 오상(五常)에 인(仁·측은지심), 의(義·수오지심), 예(禮·사양지심), 지(智·시비지심), 신(信·광명지심)이 있다. 여기서 지식이나 지혜는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덕목을 가리킨다. 오늘은 옳고 그름을 생각해 보기 위해 …

  • 의대 증원 법원

    “의사들, 어서 빨리 병원으로 돌아가길”

    12세기 남부 유럽에서부터 대학의 역사가 시작된다. 볼노냐 대학의 법학교육, 샤를레노 대학의 의학교육, 파리대학의 신학교육 등이 시작되면서 유럽 대학의 역사가 시작되었고, 대개의 나라에서 4년제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다.…

  • 총선 후보 22대 전과자

    전과자, 역사 왜곡, 궤변… 코미디 같은 22대 국회의원 당선자들

    조선의 개국공신인 정도전(鄭道傳, 1342-1398)은 조선이 갖춰야 할 정부 형태와 조세제도는 물론 법률제도의 바탕을 만들었으며, 불교를 억압하고 유교를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확립했다. 또한 수도(개경)를 한양(서울)으로 결정하…

  • 우주 왕복선 이륙 Nasa는 항공 우주 대기권 밖의 우주 중력의 힘 과학 시작 로켓

    주일예배에서 목사님 설교 듣고, 이해가 안 된다면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국민으로서 기본 상식을 갖춘 것으로 여긴다. 대학 교육은 좁게 깊게 들어가는 전공 영역이 있는 것이고, 일반교양 수준이라면 고교 졸업으로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

에디터 추천기사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

“‘현장에만 110만’ 10.27 연합예배, 성혁명 맞서는 파도 시작”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가 21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렸다. 지난 10월 27일(주일) 오후 2시부터 5…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윤석열 대통령 참석’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공의, 회복, 부흥을”

“오늘날 대한민국과 교회, 세계 이끌 소명 앞에 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며 온전하신 뜻 분별해야” 윤상현 의원 “하나님 공의, 사회에 강물…

이재강

“이재강 의원 모자보건법 개정안, 엉터리 통계로 LGBT 출산 지원”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

다니엘기도회

다니엘기도회 피날레: 하나님 자랑하는 간증의 주인공 10인

①도대체 무엇이 문제입니까? - 이미재 집사 (오륜교회) ②모든 것이 꿈만 같습니다! - 박광천 목사 (올바른교회) ③어린이다니엘기도회를 기대하라! -…

예배찬양

“예배찬양 인도자와 담임목사의 바람직한 관계는?”

“담임목사로서 어떤 예배찬양 사역자를 찾고 싶으신가요?” “평신도의 예배찬양 인도에 한계를 느낀 적은 없으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을 음…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

“학생 담뱃갑서 콘돔 나와도,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훈계 못 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세미나가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를 주제로 21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됐다. 이상원 상임대표…

신촌포럼

MZ가 말하는 ‘MZ세대가 교회 떠나는 이유’

‘세대공감: 여기 다음 세대가 오고 있다’는 주제로 제43회 신촌포럼이 2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신촌성결교회(담임 박노훈 목사) 아천홀에서 열린 가운…

한국외항선교회

50년 전, 한국외항선교회 본격 출항… ‘복음의 역수출’ 시작

1974년 7월 4일 공식 창립한 한국형 초교파 토종 선교기관 타문화권 선교, 민간 외교 기여 외항선원 수백만 명 복음 전파 선교사 수백 명, 단기 선교사…

다니엘기도회

프로골퍼 최경주 장로의 믿음과 도전의 여정

골프, 단순 스포츠 이상의 의미 기술과 체력으로 승패 갈리기보다 정신적 안정, 내면의 평화 중요 삶과 골프 중심에 신앙 둔 계기 내 생각으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