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러시아 화가 일리야 레핀 Ilya Repin 성화 야이로 딸 부활

    [김형태 칼럼] 성탄절과 부활절

    기독교 신앙인은 교회력에서 부활절과 성탄절을 2대 절기로 생각한다. 특히 태어나는 것은 보편적인 일이지만, 부활은 인류 역사상 예수 그리스도가 유일하다. 무덤이 없는 단 한 명의 인간(하나님+인간)이 예수님이시다. 이 크…

  • 성공 실패 갈림길 success failure 성패 선택

    [김형태 칼럼] 성공자 VS 실패자

    어떤 경기나 전쟁에도 반드시 성공자(승자)와 패배자(패자)가 있기 마련이다. 올림픽 경기들을 보면 개인전과 단체전이 있다. 양궁이나 사격은 개인전이지만 축구나 배구는 단체전이다. 상대와 겨루는 것도 있고, 자기 자신과…

  • 청교도 mayflower 분리주의 영국 국교회 메이플라워 미국 대륙 이주

    오프라 윈프리의 감사, 메이플라워호 청교도들의 감사

    감사는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최고급 감정이다. 생각해야(Think)만 감사할 수(Thank) 있다. 환경과 조건에 대한 반응으로써의 감사(Because of)도 있지만,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주도적으로 감사할 수 있다(In spite of). 그래서 선택적 …

  • 9월 단풍 경치 가을

    지나간 생은 너무나 유한하고, 남은 생은 너무나 무한하다

    고담준론(高談峻論)이나 긴 학술논문을 통해서도 배움이 가능하지만, 단 한 마디의 촌철활인(寸鐵活人)으로 감동과 깨달음을 얻을 때도 있다. 사람에 따라 긴 소설보다는 짧은 수필, 수필보다는 더 짧은 시나 시조 한 구절에서 …

  • 훈민정음 해례본

    “시를 쓰는 이는 시인, 시를 읽는 이는 철학자”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국민 모두가 군인이 되어야 하고, 우리말을 지키기 위해선 국민 모두가 시인이 되어야 한다. 각 나라, 각 민족마다 그들의 정서를 나타내는 특별한 단어나 어휘가 있다. 가령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MBTI? 체액론? 인간의 유형 분류

    언뜻 보기에 인간이 비슷한 것 같지만, 사실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다. 나는 70억 인류 중 단 하나밖에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다. 나와 똑같은 사람이 있으면 둘 중 하나가 없어져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으니 모든 사람이 …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계속 진화하는 코로나

    2020년 2월부터 시작된 전 세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사태는 유사 이래 가장 큰 인류의 재앙으로 기록될 것 같다. 2021년 8월 24일 현재 한국의 감염자 수는 23만 9,287명, 전 세계의 감염자 수는 2억 1,345만 4,940명에 이르고 있다. 그…

  • 장기려 고신대복음병원

    [김형태 칼럼] 짧은 토막, 긴 여운

    성경은 역사, 교리, 찬양, 예언들로 되어 있지만, 많은 부분은 이야기(story)로 되어 있다. 특히 설교에는 성경을 본문으로 한 지금, 여기에서의 story를 소개하는 것이 듣고 이해하는데 용이하다. 그래서 예화들은 성경공부나 설교…

  • 터널 출구 빛 탈출 결말 해피엔딩 동굴 통로 그림자 기대 신비 해답

    이 세상에 없는 것 세 가지: 공짜, 비밀, OO

    기독교 신앙인은 자녀들에게 성경구절 300개만 외우게 하면 평생 자녀교육은 다 해결된다는 말이 있다. 필요할 때 필요한 상황에 대한 ‘가이드’로서, 성경말씀이 해답이나 해결아이디어를 주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동서…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건강이 재물보다 중요하다

    ‘건전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 깃든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앞뒤를 바꾸어서 ‘건강한 신체는 건전한 정신에 깃든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왜냐면 심신일원론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관념적으로 나눌 뿐이지, 실제로는 …

  • 톨스토이

    [김형태 칼럼] 위대한 작품, 톨스토이의 <부활>

    기독교의 2대 명절은 성탄절과 부활절이다. 구약성경의 많은 예언은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탄생)에 관한 것이고. 예언대로 성취되었다. 그리고 인간의 최대 숙제인 죽음의 문제를 해결한 것이 예수님의 부활 사건이다. 오늘은 …

  • Huy Phan on Unsplash

    [김형태 칼럼] 인생 후반을 멋있게 살자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고 아낄 줄 아는 신중년(新中年)에게 이 책을 선물한다. 세상의 변화에 맞추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현명하고 당당한 당신에게 이 책은 ‘중간 평가 질문지’가 되어 줄 것이다.” 세계적인 심리학자…

  • 인터스텔라 머피

    [김형태 칼럼] 머피(Murphy)의 성공법칙?

    사도 바울은 다마스커스에서 예수님과 만나는 극적 체험을 통해 인생역전이 일어났고, 마르틴 루터는 친구가 자신의 면전에서 벼락을 맞아 죽는 모습을 목격한 후 사제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찰스 다윈은 학문으로 성공하느…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고마워라 십자가

    기독교를 상징하는 마크는 ‘십자가’이다. 기독교를 십자가의 종교라고 한다. 정치범들을 매달아 죽이는 사형틀이었다. 생각만 해도 섬뜩한 것이었으나, 지금은 모든 교회당의 안팎에 설치돼 있고 많은 이들의 목걸이로도 애…

  • 미니언즈 대화 웃음 행복 축복

    [김형태 칼럼] 의사소통의 방법

    의사소통(communicatiom)은 발신자(송신자)와 수신자가 기호(언어, 문자 등)를 통하여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여 송·수신자간에 공통된 의미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언어적 방…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소셜 sns 인스타

한국 신학교육 과제: 담임목사는 ‘현장’, 부목사는 ‘트렌드’ 지적

교회의 현대사회 소통‧대응에 한계 보여줘 담임의 정규신학 만족도 5점 만점에 3.5점 목회자 대다수 평신도 신학교육에 ‘긍정적’ 한국 신학교…

윤석열 구속영장 서부지법

“폭력 금물이지만… 갑질·법 무시·권력 남용한 사법부가 자초”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

김신의 기자

저출생 극복 위한 아동 돌봄, 교회 기존 시설 이용 가능해져

지역 내 영유아·노인·장애인 등 돌봄사각지대 예방 차원 허용 별도 공간 마련·용도변경 생략 아동돌봄 입법청원 운동 열매 한국교회가 돌봄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