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맞아 스타와 팬들의 따뜻한 기부 선행이 이어지고 있다. 스타들은 소외 계층을 위해 기부를 이어가고, 팬들은 스타의 이름으로 나눔 활동을 펼치는 등 사회 곳곳에 온기를 불어넣고 있다.
현숙은 “코로나19로 많은 분이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냈다. 나눔을 할 수 있어 기쁘고 감사하다”며 구세군자선냄비에 3000만원을 기부했다. 구세군은 개인적 구원과 사회적 구원의 이중사역을 강조하며 봉사에 힘써온 교단으로, 한국 구세군은 1909년부터 기부금 모금을 시작, ‘마음은 하나님께, 손길은 이웃에게(Heart to God, Han to Man)을 모토로 자선냄비 모금 캠페인을 이어왔다.
가수 강민경도 연세대학교 의료원에 소아청소년 환아들을 위한 사회사업후원금으로 유튜브 수익금 1억5000만원을 기부했다. 후원금은 세브란스 어린이병원에서 저소득층 소아청소년 환아 치료 지원에 쓰인다. 강민경은 “구독자 분들의 사랑으로 걍밍경 채널이 성장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구독자 분들의 이름으로 더 큰 사랑이 필요한 곳에 전달하고 싶었다”며 “소아청소년 환아들이 웃음 짓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마음을 전했다.
임창정 소속사 예스아이엠엔터테인먼트와 방송인 서하얀도 기부에 동참했다. 이들은 지난 10일 진행된 ‘2022 연말 플리마켓’ 수익금 전액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했다.
스타들 못지않게 스타 팬덤의 기부도 활발하다.
강다니엘의 팬클럽 ‘강다니엘삼공오공’은 강다니엘의 생일 12월 10일의 의미를 담아 국내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금 121만 원을 희망조약돌에 전달했다. 강다니엘 팬클럽에서 전달한 기부금은 어려운 환경에 처한 소외계층 이웃들을 위해 지원될 예정이다.
가수 강다니엘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5,000만 원 기부·2019년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3,000만 원 기부 등 꾸준한 나눔 활동과 봉사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전달해왔으며, 강다니엘의 팬덤 또한 베이비박스 아기들을 위한 1,210만 원 기부·부산 영동구 취약계층을 위한 쌀 2,930kg 기부 등 팬클럽기부를 통해 아름다운 팬덤기부 문화를 형성하며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 왔다.
강다니엘 팬클럽 ‘강다니엘삼공오공’은 “언제나 어려운 이웃들을 먼저 살피고, 따뜻한 마음을 실천해온 강다니엘님을 본받아 기부단체 희망조약돌에 나눔을 실천했다”며 “우리의 실천이 국내 취약계층 분들에게 따뜻한 위로로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선호 공식 팬카페 ‘선호하다’는 소아암 전문 비영리단체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사무총장 서선원)에 12,100,000원을 기부했다. ‘선호하다’는 지난 12월 10일 진행된 배우 김선호의 첫 팬미팅<하나, 둘, 셋, 스마일>을 기념하며 배우 김선호의 선한 영향력을 이어받아 소아암 어린이를 위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에 전달된 기부금은 소아암 환자 및 이제 준하는 희귀난치성 질환 환자의 치료비로 지원될 예정이다.
‘선호하다’는 ”이번 기부를 통해 김선호 배우님의 따뜻한 온기를 아이들과 함께 나눌 수 있어 감사하고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항상 응원하겠다”며 ”소중한 아이들이 하루빨리 건강을 되찾아 따뜻한 봄에는 친구들과 마음껏 뛰어놀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가수 겸 뮤지컬배우 김준수(XIA)의 팬클럽 코코넛(VIBE 파티룸)은 12월 15일 김준수(XIA)의 37번째 생일을 기념하며 네이버 바이브(VIBE) 파티룸의 공식 활동을 통해 모인 활동비와 상금으로 미혼모 및 저소득 여성 청소년 지원을 위한 생리대 5,280개를 비영리단체 희망조약돌에 기부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코코넛(VIBE 파티룸)에서 기부한 생리대는 저소득 청소년 지원·한부모 가족 청소년 지원·미혼모 지원 등을 위해 전달될 예정이다.
가수 및 뮤지컬배우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김준수는 남자 아이돌계 정상급 보컬리스트로 꼽히며 매력적인 음색과 탄탄한 인지도를 기반으로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아티스트이다. 김준수는 국내 OTT 플랫폼 왓챠 ‘더블 트러블’에서 효린과 함께 우승 상금 1억 원을 기부하는 등 국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온 바 있다.
코코넛(VIBE 파티룸)은 “가수 겸 뮤지컬배우 김준수 님의 37번째 생일을 기념하며 국내 취약계층에게 희망을 전하기 위한 나눔을 실천했다”며 “작게나마 모은 온기가 취약계층의 추운 겨울에 따뜻한 마음을 전달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도움 주신 국내 NGO단체 희망조약돌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미스터트롯 선’ 가수 영탁의 공식 팬카페 ‘영탁이딱이야’는 지난달 18일 성료된 ‘TAK SHOW 서울 앵콜콘서트’ 축하하며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흥식)에 쌀 1,733kg을 기부했다.
‘영탁이딱이야’ 회원들은 지난해 ‘희망2022나눔캠페인’에 5,001만 원, 올해 ‘희망2023나눔캠페인’에는 7,361만 원을 릴레이로 모아 각각 캠페인 팬덤기부 1호로 나눔에 동참했다. 올해 8월에는 영탁 단독 콘서트 ‘TAK SHOW’을 기념하는 축하 쌀화환 1,220kg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를 포함해 ‘영탁이딱이야’가 2년간 기부한 누적 성금은 현물 포함 약 2억 1,837만 원으로 나눔리더스클럽 가입자 중 누적성금 최고액을 달성한 바 있다.
‘영탁이딱이야’ 팬카페 회원은 “팬카페 기부를 통해 가수 영탁의 선한영향력을 나눌 수 있어 기쁘다”며 “내년 1월에 있을 영탁의 미국 투어 공연의 성공을 응원한다”고 전했다.
가수 임재범의 팬클럽 ‘임재범 갤러리’는 2022 임재범 전국 투어 콘서트를 기념 및 응원하며 쪽방촌에 라면 600개를 전달했다. 희망조약돌에 기부한 라면 600개는 국내 취약계층 쪽방촌에 전달되어, 쪽방촌 주민들의 결식 예방 및 식사 지원·영양 공급에 사용될 예정이다.
임재범 팬클럽 ‘임재범 갤러리’는 “가수 임재범님의 ‘집으로 돌아가는 길...’ 콘서트를 응원하며 작지만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것에 동참하게 되었다”며 “언제나 목소리로 우리의 위로가 되어주는 임재범님과 같이 쪽방촌 주민분들에게도 우리의 나눔이 위로로 다가갔으면 좋겠다. 나눔을 실천하는 데에 도움을 주신 기부단체 희망조약돌 분들에게도 감사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