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정치인(정치가)이 아니라도 우리 인간은 정치로부터 초연할 수 없다. 매일 배달되는 신문의 첫 페이지가 정치 이야기로 시작되고, 매 시간 방송되는 TV 채널이 거의 정치 이야기로 채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을 ‘정치적 동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옛 사람들이 “열매를 맺지 않는 꽃은 심지를 말고 의리 없는 친구는 사귀지를 말라(不結子花, 休要種/無義之朋, 不可交)”고 했지만, 인간관계는 공기와 같아서 완전히 격리돼 살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 정치와 다소간 거리를 두고 살아가야 한다.
한비자도 “태산에 부딪혀 넘어지는 사람은 없다. 사람을 넘어지게 하는 것은 작은 흙더미이다”란 말로 대 사회적 관계 설정을 설명했다. 사소한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겠다.
그래서 스티브 터너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었다.
“속을 든든하게 해줄 음식/ 해를 가릴 챙 넓은 모자/ 갈증을 풀어줄 시원한 물/ 따뜻한 밤을 위한 담요 한 장/ 세상을 가르쳐줄 선생님/ 발을 감싸줄 튼튼한 신발/ 몸에 잘 맞는 바지와 셔츠/ 포근한 보금자리와 작은 난로/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 내일을 위한 희망/ 마음을 밝혀줄 등불 하나.”
평범한 것들이지만 이런 것들을 모두 갖추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어디가 ‘숲’인지 어디가 ‘밭’인지 알 수 없는 때가 많다. 보이는 것에만 관심 두지 말자.
북미 인디언 크리크족 추장의 글을 보면 가슴이 철렁한다. “마지막 나무가 사라진 후에야/ 마지막 강이 더럽혀진 후에야/ 마지막 남은 물고기가 잡힌 후에야/ 그대들은 깨닫게 될 것이다/ 사람이 돈을 먹고 살 수 없다는 것을.”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대통령이 된 뒤 가장 먼저 국내 여러 세력의 단합에 힘썼고, 헌법을 실제 정치에 활용했으며, 자기와 정치적 의견이 다른 해밀턴과 제퍼슨을 재무장관과 국무장관에 기용했고, 1796년 세 번째 대통령에 다시 추대됐으나 민주주의 전통 수립을 위해 극구 사양했다.
그가 두고두고 존경받는 정치인으로 남는 것은 당장 눈앞의 이익과 편리함을 과감히 포기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정치인이 아니더라도 정계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은 감당해야 한다. 다음의 충고를 깊이 생각해 보자.
① 이 사회적 전환기의 최대 비극은 악한 사람들의 거친 아우성이 아니라, 선한 사람들의 소름 끼치는 침묵이다(마틴 루터 킹). ② 세상은 악한 일을 행하는 자들에 의해 멸망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안 하며 그들을 바라만 보는 사람들에 의해 멸망할 것이다(알버트 아인슈타인). ③ 정치를 외면한 가장 큰 대가는 가장 저질스러운 인간들에게 지배당한다는 것이다(플라톤). ④ 자본주의의 태생적 결함은 행복을 불평등하게 나누어주는 것이고, 공산주의의 태생적 결함은 불행을 평등하게 나누어주는 것이다(레이건 대통령).
이제 공자 선생의 의견을 참고해보자. ① 정치를 덕(德)으로써 하는 것을 비유하자면, 북극성이 제 자리를 지키고 뭇 별들이 그 주변을 도는 것과 같다.
② 시(詩) 300편을 한 마디로 규정하면 ‘생각에 사악함이 없다’(思無邪)란 말로 집약된다(詩經에는 國風 160편, 小雅 80편, 大雅 31편, 頌 40편, 합계 311편이 있다).
③ 정령(政令)으로 이끌고 형벌로만 다스리면 백성들은 겨우 따르게는 되겠지만 부끄러워할 줄을 모르게 된다. 그러나 덕(德)으로 이끌고 예(禮)로 다스리면 부끄러워할 줄 알게 되고 저절로 인격을 갖추어갈 것이다.
④ 나는 15세에 배움에 뜻을 두었고 30세가 되어 정립되었으며 40세가 되어 현혹되지 않았고, 50세가 되어선 천명(天命)을 알게 되었고 60세가 되어선 귀(듣는 것)가 순해졌으며 70세가 되어선 내키는 대로 행해도 법도를 벗어나지 않았다.
⑤ 효도를 정의해 ‘어기지 않는 것’이라 하였다. 다시 말해 살아계실 때에는 예(禮)로써 섬기고, 돌아가시면 예로써 장사지내고, 예로써 제사 지내야 한다고 했다.
⑥ 옛것을 되살려 새롭게 깨닫는다면(溫故而知新) 능히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있다.
⑦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君子不器). 왜냐하면 한 가지 용도로만 쓰이는 그릇의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
⑧ 군자의 도리는 성인의 말을 먼저 행하고 그 후에 말하는 것이다(先行其言, 而後從之).
⑨ 군자는 전체적으로 보고 부분적으로 보지 않는다.
⑩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망연해지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험해진다. 고로 배우고 행하는 것이 병행되어야 한다.
김형태 박사(한남대학교 14-15대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