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천 칼럼] 2023년 부활절의 빛, 색, 느낌

기자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부활절 새벽은 추운 날이 많았습니다.
봄이어도 추운 이른 새벽의 으쓱함 속에서, 부활절 새벽예배를 드리고는 했습니다.
지역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겠다 생각합니다.

꽃의 색, 그 꽃을 본 마음의 색.
그냥 좋아해야 할 것 같아서, 뭐가 좋은지는 몰라도 하여간 좋아서,
그 마음이 주님이 주신 마음의 빛이라는 것은 자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목사 된 지 34년, 이 교회에 머문 지 32년,
2023년 부활절의 빛, 색, 느낌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빛.
창문 넘어 보이는 동네 동산의 화사한 꽃이, 지난 수요일 비와 바람으로 떨어졌습니다.
아직 남은 꽃을 달고 있는 등과 같은 나무도 있으나,
그 꽃들을 보내고 새로이 잎으로 옷을 갈아입는 꽃나무들이 많았습니다.

빛이 비취니 잎의 붉음이 더 짙어 보이고, 푸른 나무의 푸름이 더 선명합니다.
빛은 선명히 그 아름다움을 극화하고, 삶의 존재를 부각하며,
무엇인가 살아 있다는 것이 축복이라는 것을 확인해 줍니다.
2023 부활절을 이틀 후 기대하고 있는 마음에 비췬 빛은 아름다움의 축복입니다.

색.
색은 구별입니다.
다름으로 인해 인식되고, 그래서 기억되고, 기억에 남아 다시 생각하니 소중합니다.
구별은 체험하지 못했던 영역이기도 하고, 기왕의 일상이라도 파악하지 못했던 미지에의 깨달음입니다.

성 금요일 오늘 새벽, 정리되는 한 가지 생각을 주셨습니다.
전파하라. 확산하라. 세우고 견고히 하라.
어느 날 우리 인생 무대 뒤안으로 사라지고, 잊혀지기에 영원으로 남아 전설이 됩니다.
2023 부활절 색은 그리운 꽃봄 분홍 유채색의, 눈에서 멀어져 마음에 쌓이는 축복의 영원입니다.

느낌.
사물과 자연을 느끼고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음은 은혜고 은총입니다.
내 생각을 누군가가 공감하고, 하는 말 알아듣고, 그가 하는 마음과 말을 내가 알면 은혜입니다.
아직도 주변에 누군가 나를 피해가지 않고, 상대해주는 이 있는 이번 부활절은 축복입니다.
2023 부활절 아직 살아 있음이 감사하고, 하늘 빛 임하는 감격의 시간이라 느껴져 주님을 경배합니다.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