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천 칼럼] 극복과 평가기준 설정3

기자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삶은 극복입니다.
극복은 “극복과 수용”이란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극복, 어려운 난관을 헤쳐나가는 것은 극복의 가장 기본 요소입니다.
수용, 극복의 수준이 높아지면 헤쳐나가는 것을 넘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누릴 줄 압니다.

삶의 연륜과 승리의 횟수가 쌓이면, 삶은 점점 싸워 이겨서 승리하는 것을 넘어,
져주고 이해하고 배려하고 아끼고 사랑함으로 넉넉한 은혜의 승리를 이룹니다.
이 승리는 패자가 없는 함께 누릴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졌는데 이긴 것이고, 이긴 것인데 패배감을 주지 않고 함께 기뻐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삶의 수많은 장면은 이솝우화 “여우의 신포도”와는 달리,
진실 자체로 소유와 누림과 보존과 보관이 내 극복의 승리를 넘은 수용으로 완성됩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성을 빼앗는 것보다 낫습니다.
우리의 이상은 현실을 포함하되,
그 현실을 능가하는 더 큰 기쁨과 감격일 때 꿈이 됩니다.

사람은 결코 육적인 존재만은 아닙니다.
어느 날 부인할 수 없는 육신이, 그것을 넘는 영원의 비밀과 은혜를 포함함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지 않고,
그것을 능가하는 더 큰 기쁨으로 살아갈 수 있음을 터득하였습니다.
육에서 영으로, 소유에서 사랑으로, 순간에서 영원으로, 현재를 넘는 삶의 향기를 소유하여 감격합니다.

그래서 항상 기뻐하고, 쉬지 않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무엇인가를 극복하고 수용하려면, 내 앞의 사실을 규정하고 결정하는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나는 나의 승리와 성공, 기쁨과 성취, 이룸과 완성을 어떤 기준에서 평가합니까?
하나님의 마음과 그 뜻, 그 말씀, 그분의 계획과 가리키시는 방향, 그것이 그 극복과 평가의 기준이소서.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극복 스톤 롤 슬라이드 투쟁 어려움 저항 심연 도전 장애물 경험 불편 역경

회복탄력성,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은 현대 사회의 피상적 강함 개념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강인함을 새롭게 조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강인함이 단순한 공격성이나 무감정함이 아닌, 오히려 부드러움 속에 숨겨진 깊은 내…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미래목회포럼

“애국가, 신앙과 민족정신 만나 표현된 최고의 걸작”

애국가 통해 나라 사랑 되새기자 하나님만 독립 해방 주신다 고백 이념과 갈등 넘어 하나 묶을 도구 미래목회포럼(대표 황덕영 목사, 이사장 이상대 목사) 정기포럼이 ‘애국가와 나라사랑: 애국가에 담긴 하나님의 섭리’라는 주제로 5월 8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금산교회

여성 차별과 신분제 타파, 문맹 퇴치와 한글 보급까지

3.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남존여비로 여성 교육 전무 선교사들, 여성 교육 강조해 하나님 동일한 형상 일깨워 이화학당 등 교육기관 설립 내한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나타난 세 번째 큰 변화는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였다. 이는 여성 교육과 여권 신장의 결…

거모연

감리교 ‘거모연’, 민주당의 ‘헌법 파괴적 입법’ 규탄

감리교 시민단체 ‘거센 파도를 이기는 모래알 연합’(대표 박온순 목사, 이하 거모연)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최근 입법 행보를 강력히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