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만 읽는 설교 243] 내 말에 거하면
본문: 요한복음 8장 31절
주님은 유대인들에게 말합니다. 유대인들 중 주님을 믿은 사람이 생겨났습니다. 주님은 자신을 보내신 하나님이 함께 일하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주님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실행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님을 혼자 두지 않으신답니다. 그때 많은 사람이 주님을 믿었다고 했습니다. 본문을 배경으로 ‘내 말에 거하면’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려고 합니다.
1. 마음에 새겨야 한다
주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는 말입니다.
31절에서 주님의 말씀을 들은 유대인들은 주님을 믿는 놀라운 변화를 보였습니다. 그때 주님은 유대인을 믿는 것으로 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하신 말씀이 바로 “내 말에 거하면”이라는 조건입니다. “내 말에 거하면”은 주님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님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것이 제자의 첫 번째 요건입니다. 주님을 믿게 되면, 주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긴다는 원리입니다. 그러면 주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지 않는 사람은 주님의 제자가 아닐 수 있습니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태도는 주님의 말씀을 소중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중요하지 않는 말을 마음에 새기는 사람은 없습니다. 주님 말씀을 중요하게 여기고 사랑하기에 마음에 새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에 새길 정도의 중요한 말은 생활의 시금석으로 삼게 됩니다.
슈베르트의 가곡집 겨울 나그네(Winterreise)에서는 보리수(Der Lindenbaum)가 유명합니다. 겨울 나그네는 낭만주의 시인 뮐러(Wilhelm Muller)가 쓴 시에 곡을 붙인 것입니다. 보리수나무에 사랑의 말을 새겨놓은 청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쁘나 슬플 때나 그 보리수나무에 찾아와 사랑의 말을 생각했습니다. 실로 가슴을 찌른 가사입니다. 주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태도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2. 말씀을 실천해야 한다
주님의 말씀을 실천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31절 “내 말에 거하면”은 말씀을 붙들고 산다는 의미입니다. 말씀을 붙들고 사는 것은 말씀 실천을 의미합니다. 실천은 주님을 믿는 제자의 두 번째 요건입니다.
생활에서 말씀의 실천은 마음의 태도를 보이는 것입니다. 주님 말씀을 실천하는 태도는 주님을 존경하는 표증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원리에서도 올바른 제자는 스승의 말을 마음에 깊이 새겨서 실천합니다. 스승의 말을 마음에 담아 그대로 실천하려 노력합니다. 스승의 말을 그대로 실천하면서 스승의 정신을 이어받으며 스승을 닮으려는 태도입니다.
우리가 알듯이, 사람은 중요한 사람의 말을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그 말에는 위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중요한 사람의 말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무시하는 결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마음과 지성의 안식처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성경의 지식을 쌓아서 유식하게 되기 위해서 성경을 공부하는 경우입니다. 그렇지만 주님의 말씀을 공부만 하면서 실천하지 않으면, 진정한 제자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말씀을 실천하지 않으면, 능력이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기독교인이 능력이 없는 것은 주님의 말씀을 실천하지 않아서일 수 있습니다. 말씀을 실천해야 능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말씀 실천을 그렇게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3. 존재가 변화된다
사람이 달라진다는 말입니다.
“내 말에 거하면”은 비로소 제자가 된다는 약속입니다. 그것도 엉터리 제자가 아니라, 참 제자라는 의미입니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면서 실천하는 사람이 진짜배기 제자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말씀의 실천은 주님의 제자가 되는 존재의 변화입니다. 말씀의 실천은 주님의 존재 변화를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주님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이 놀라운 변화를 체험하게 됩니다. 말씀의 실천은 말씀의 위력을 체험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씀을 실천해본 사람만이 말씀의 위력을 깨닫게 됩니다. 말씀의 위력을 깨달으면서 존재가 변화되는 것입니다. 말씀의 실천이 주님의 제자로 변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주님 말씀은 살아 있어 생명력이 약동하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깨닫고 실천하는 사람이 모두 제자로 변화된다는 약속입니다. 이 같은 존재 변화는 역사적으로 너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님의 제자들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주님의 제자들은 처음에는 참으로 허둥댔습니다. 그야말로 왔다갔다, 갈팡질팡했습니다. 그런데 주님 말씀을 깨닫고 나서 제자들은 모두 놀랍게 변화되었습니다. 주님의 제자들이 모두 순교했다는 사실이 역사적 증명입니다. 주님의 말씀을 실천하여 모두 주님을 그대로 닮은 결과였습니다.
4. 정리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반드시 붙들고 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도 죽어도 붙잡아야 할 주님 말씀입니다. 주님 말씀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가는 인생의 길에 주님 말씀을 실천하여 놀라운 기적을 체험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기도하십시다!
“주님!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그리고 말씀을 실천하여 주님의 참 제자가 되게 하옵소서. 주님 말씀을 마음에 새기어 실천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에게 축복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김충렬 박사
전 한일장신대 교수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문의: www.kocpt.com
상담: 02-2202-3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