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께서 눈물을 흘리신 이유… 공감하시네

본문: 요한복음 11:3-4 본문은 마리아와 마르다가 등장하는 부분입니다. 마르다와 마리아는 자매입니다. 특히 마리아는 전에 베다니에서 주님에게 향유를 붓고 머리털로 주님의 발을 닦았습니다. 그런데 그 자매의 오라비인 나사로가 병이 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주님에게 사람을 보내어 나사로가 병이 들었음을 알리게 됩니다. 그때 주님은 나사로의 병에 대해서 죽을 병…

최신기사

  • 네덜란드 렘브란트 나사로의 부활

    나사로의 부활, 주님과 모든 인류 부활과 영생의 예표

    본문: 요한복음 11:33 주님의 감정이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신성을 가지신 주님의 인간적 마음이 드러납니다. 사람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비통히 여겼습니다. 심리적 아픔의 고통에 공감하시는 모습입니다. 인간에게 죽…

  • 마리아와 마르다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 얀 반 케셀

    주님을 ‘그리스도’라고 당당히 고백한 마르다

    본문: 요한복음 11:27 본문은 부활을 예고합니다. 죽은 나사로가 살아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당시나 지금이나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난다는 말은 믿기 쉽지 않습니다. 이제껏 죽은…

  • 네덜란드 렘브란트 나사로의 부활

    죽은 후 영원한 세계가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까?

    본문: 요한복음 11:26 마르다의 집 장면입니다. 마르다의 오라비인 나사로가 죽은 장례 현장입니다. 인간적으로 주님과 가까운 나사로의 가족입니다. 마르다와 마리아는 주님을 열심히 믿고 따른 것으로 동네에 알려져 있습니…

  • Bruno van der Kraan/ Unsplash.com

    “주님을 믿기만 하면,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본문: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요한복음 11:25)”. 나사로의 죽음 현장입니다. 나사로의 죽음은 많은 사람의 관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인간적으로 나사로의 가족은 주님과 …

  • 카라바조

    믿는다면서 아무 기적도 기대하지 않는다면, 믿음이 있는 걸까요?

    본문: 요한복음 11:22 나사로가 죽은 후 초상집에서의 사건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으시고서야, 나사로의 집에 늦게 도착합니다. 4일이 지나서야 도착하신 것입니다. 무거운 침묵만 흐르고 있는 절망적 장…

  • 카라바조

    슬픔과 고통 속에서도 주님 향한 믿음 보여준 마르다의 신앙

    본문: 요한복음 11:21 나사로가 죽은 초상집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나사로의 집에 도착합니다. 그때 조문객들의 표정은 다양했을 것입니다.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과 추억에 젖어 있는 사람들, …

  • 카라바조

    주님은 왜 나사로가 죽은 지 나흘 후 ‘지연 도착’하셨나

    본문: 요한복음 11:17 나사로의 죽음에 관한 부분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나사로의 집에 당도합니다. 그런데 너무 늦게 왔습니다. 나사로가 죽은 지 나흘이나 됐기 때문입니다. 이미 무덤에 있은…

  • 부활 도상

    의심 많은 도마,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는 말의 뜻은

    본문: 요한복음 11:16 죽음에 관한 반응이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그 말의 의미를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나사로가 잠이 든 것이 아니라, 죽은 것…

  • 죽음 계단 천국 노인 단계 하늘 구름 임사 파라다이스 믿음 애도 상실 귀신

    죽음 생각하면서 살 때, 진정한 삶의 의미 찾게 됩니다

    본문: 요한복음 11:14 나사로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다고 표현합니다. 제자들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으면, 깨어날 것이고 응수합니다. 나사로가 잠을 잔다는 표현이 무슨 의미인지 제자들이 잘…

  • 죽음 계단 천국 노인 단계 하늘 구름 임사 파라다이스 믿음 애도 상실 귀신

    죽음과 삶, 모든 것을 뛰어넘어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본문: 요한복음 11:11-13 죽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다고 표합니다. 제자들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으면, 병이 나을 것이라는 말로 응수합니다. 나사로가 잠을 잔다는 표현이 제자들에게는 주님의 의도…

  • 마리아와 마르다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 얀 반 케셀

    낮에는 시간을 아껴 일해야 합니다

    본문: 요한복음 11:8-10 주님께서 유대로 가려는 참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병이 들어 마르다의 집에서 이틀을 더 머물게 되셨습니다. 나사로의 병이 웬만해지자, 이제 유대로 가려 합니다. 그때 제자들은 만류합니다. 유대에…

  • 마리아와 마르다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 얀 반 케셀

    유대인들에게 새로운 언약의 길 제시하신 주님

    본문: 요한복음 11:7-8 주님이 유대로 가시려 합니다. 병들었던 나사로가 웬만해졌나 봅니다. 아마 혼란스러웠던 상황이 수습된 결과입니다. 상황이 어느 정도 정리되어 주님은 유대로 가려고 하셨습니다. 주님은 본래 계획을 …

  • 마리아와 마르다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 얀 반 케셀

    주님의 인간적 사랑과 친밀함이 강조되는 성경 구절

    본문: 요한복음 11:5-7 마리아와 마르다의 집입니다. 오라비인 나사로가 죽을 병에 걸려, 온 집안이 슬픔에 빠져 있습니다. 이때 주님은 나사로가 죽을 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고 동정하게 됩니다. 엄청난 슬픔에 빠진 마르다…

  • 마리아와 마르다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 얀 반 케셀

    병이나 어려움, 하나님의 영광 나타낼 수 있는 통로

    본문: 요한복음 11:3-4 본문은 마리아와 마르다가 등장하는 부분입니다. 마르다와 마리아는 자매입니다. 특히 마리아는 전에 베다니에서 주님에게 향유를 붓고 머리털로 주님의 발을 닦았습니다. 그런데 그 자매의 오라비인 나…

에디터 추천기사

기독교대한감리회 전국원로목사연합회(회장 김산복 목사)가 3월 31일 오전 감리교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리교 내 친동성애적·좌파적 기류에 대해 심각히 우려하며 시정을 촉구했다.

감리교 원로목사들, 교단 내 친동성애적·좌파적 기류 규탄

총회서 퀴어신학 이단 규정한 것 지켜야 요구 관철 안 되면, 감신대 지원 끊어야 좌파세력 준동 광풍 단호히 물리칠 것 기독교대한감리회 전국원로…

꾸란 라마단 이슬람 교도 이슬람 종교 알라

꾸란, 알라로부터 내려온 계시의 책인가?

이슬람 주장에 맞는 꾸란이 없고, 꾸란 주장 맞는 역사적 증거 없어 3단계: 꾸란은 어떤 책인가요? 이슬람의 주장: 꾸란은 알라의 말씀입니다. 114…

한교봉, 산불 피해 이웃 위한 긴급 구호 활동 시작

한교봉, 산불 피해 이웃 위한 긴급 구호 활동 시작

한국교회봉사단(이하 한교봉)이 대규모 산불 피해를 입은 영남 지역을 대상으로 1차 긴급 구호 활동에 나섰다. 한교봉은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교…

헌법재판소(헌재)

기공협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선고 속히 하라”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상임대표 김철영 목사, 정책위원장 권순철변호사, 이하 기공협)는 3월 31일 ‘헌법재판소는 속히 대통령 탄핵선고를 해야 …

나이지리아 살해 및 구금

“이슬람국가, 나이지리아서 ‘은밀한 지하드’ 중”

박해감시 단체 국제기독연대(ICC)의 제프 킹(Jeff King) 회장이 “기독교인을 가장 많이 살해하는 국가는 북한이 아니라 나이지리아”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