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로를 살리시기 전, 무덤 앞에서 기도하시는 주님

본문: 요한복음 11:8-10 주님께서 유대로 가려는 참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병이 들어 마르다의 집에서 이틀을 더 머물게 되셨습니다. 나사로의 병이 웬만해지자, 이제 유대로 가려 합니다. 그때 제자들은 만류합니다. 유대에는 주님을 돌로 치려는 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때 주님은 “낮이 열두 시가 아니냐?”고 반문하시면서 일축합니다. 이 본문을 배경으로 ‘낮이 열두…

최신기사

  • 네덜란드 렘브란트 나사로의 부활

    주님은 죽음을 이기고 생명을 주관하는 주체이십니다

    본문: 요한복음 11:40 주님께서 나사로를 살리시려는 순간입니다. 이미 나흘이나 되어 시체 썩은 냄새가 나는 나사로의 무덤입니다. 나사로의 무덤 앞에서는 죽음의 절망이 모든 사람을 슬프게 만듭니다. 나사로의 죽음이 인간…

  • 네덜란드 렘브란트 나사로의 부활

    주님 베푸실 기적 경험하고 싶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

    본문: 요한복음 11:39 주님께서 나사로의 무덤에 방문하십니다. 그동안 주님은 여러 가지 바쁜 일로 오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나사로의 무덤에 당도하셨습니다. 나사로가 묻힌 돌무덤에 오셔서 비통히 여기십니다. 나사…

  • 네덜란드 렘브란트 나사로의 부활

    주님께서 눈물을 흘리신 이유… 공감하시네

    본문: 요한복음 11:34-35 주님의 인간적 감정이 드러납니다. 신성을 가진 주님이 인간적 정감을 드러내십니다. 주님은 나사로의 죽음으로 사람들이 우는 것을 보시면서, 심령에 비통함을 느끼셨습니다. 사람들의 슬픔에 깊이 공…

  • 네덜란드 렘브란트 나사로의 부활

    나사로의 부활, 주님과 모든 인류 부활과 영생의 예표

    본문: 요한복음 11:33 주님의 감정이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신성을 가지신 주님의 인간적 마음이 드러납니다. 사람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비통히 여겼습니다. 심리적 아픔의 고통에 공감하시는 모습입니다. 인간에게 죽…

  • 마리아와 마르다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 얀 반 케셀

    주님을 ‘그리스도’라고 당당히 고백한 마르다

    본문: 요한복음 11:27 본문은 부활을 예고합니다. 죽은 나사로가 살아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당시나 지금이나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난다는 말은 믿기 쉽지 않습니다. 이제껏 죽은…

  • 네덜란드 렘브란트 나사로의 부활

    죽은 후 영원한 세계가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까?

    본문: 요한복음 11:26 마르다의 집 장면입니다. 마르다의 오라비인 나사로가 죽은 장례 현장입니다. 인간적으로 주님과 가까운 나사로의 가족입니다. 마르다와 마리아는 주님을 열심히 믿고 따른 것으로 동네에 알려져 있습니…

  • Bruno van der Kraan/ Unsplash.com

    “주님을 믿기만 하면,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본문: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요한복음 11:25)”. 나사로의 죽음 현장입니다. 나사로의 죽음은 많은 사람의 관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인간적으로 나사로의 가족은 주님과 …

  • 카라바조

    믿는다면서 아무 기적도 기대하지 않는다면, 믿음이 있는 걸까요?

    본문: 요한복음 11:22 나사로가 죽은 후 초상집에서의 사건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으시고서야, 나사로의 집에 늦게 도착합니다. 4일이 지나서야 도착하신 것입니다. 무거운 침묵만 흐르고 있는 절망적 장…

  • 카라바조

    슬픔과 고통 속에서도 주님 향한 믿음 보여준 마르다의 신앙

    본문: 요한복음 11:21 나사로가 죽은 초상집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나사로의 집에 도착합니다. 그때 조문객들의 표정은 다양했을 것입니다.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과 추억에 젖어 있는 사람들, …

  • 카라바조

    주님은 왜 나사로가 죽은 지 나흘 후 ‘지연 도착’하셨나

    본문: 요한복음 11:17 나사로의 죽음에 관한 부분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나사로의 집에 당도합니다. 그런데 너무 늦게 왔습니다. 나사로가 죽은 지 나흘이나 됐기 때문입니다. 이미 무덤에 있은…

  • 부활 도상

    의심 많은 도마,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는 말의 뜻은

    본문: 요한복음 11:16 죽음에 관한 반응이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그 말의 의미를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나사로가 잠이 든 것이 아니라, 죽은 것…

  • 죽음 계단 천국 노인 단계 하늘 구름 임사 파라다이스 믿음 애도 상실 귀신

    죽음 생각하면서 살 때, 진정한 삶의 의미 찾게 됩니다

    본문: 요한복음 11:14 나사로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다고 표현합니다. 제자들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으면, 깨어날 것이고 응수합니다. 나사로가 잠을 잔다는 표현이 무슨 의미인지 제자들이 잘…

  • 죽음 계단 천국 노인 단계 하늘 구름 임사 파라다이스 믿음 애도 상실 귀신

    죽음과 삶, 모든 것을 뛰어넘어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본문: 요한복음 11:11-13 죽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다고 표합니다. 제자들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으면, 병이 나을 것이라는 말로 응수합니다. 나사로가 잠을 잔다는 표현이 제자들에게는 주님의 의도…

  • 마리아와 마르다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 얀 반 케셀

    낮에는 시간을 아껴 일해야 합니다

    본문: 요한복음 11:8-10 주님께서 유대로 가려는 참입니다. 주님은 나사로가 병이 들어 마르다의 집에서 이틀을 더 머물게 되셨습니다. 나사로의 병이 웬만해지자, 이제 유대로 가려 합니다. 그때 제자들은 만류합니다. 유대에…

에디터 추천기사

‘한덕수 총리 대통령 후보 추대 국민운동본부’

한국교회 장로 1만 2천 명 “한덕수로 빅텐트를”

‘한덕수 총리 대통령 후보 추대 국민운동본부’(상임 추대위원장 김춘규)가 29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한국교회 장로 1만 2천 명 한덕수 총리…

김문수 한덕수

종교·시민단체 연합, “김문수 지지 및 한덕수와 연대” 촉구

대한민국 종교 및 시민단체 연합 일동이 28일 오후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조기 대선에서 김문수 전 장관 지지 및 한덕수 총리와의 연…

조선 근대화 서울 장터 시장 선혜창 선교 내한 선교사 140주년

내한 선교사들, 당시 조선 사회 얼마나 변화시켰나

19세기 말 선교사 기독교 전파 신앙, 한국 개화 동력이자 주체 ‘하나의 새로운 사회’ 형성시켜 복음 전하자, 자연스럽게 변화 1884년 9월 알렌 의…

기아대책

희망친구 기아대책, 선교사 자녀 지원 위한 ‘Re: 미션 캠페인’

국내 정착 선교사 자녀들 원활한 한국 생활 적응 통합 프로그램 지원 긴급 생계비, 셰어하우스 운영 및 심리·정서 상담 연계, 소그룹 모임 국내 최…

한기총

산불 피해 교회·주민들 위한 마음 이어가는 한기총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고경환 목사, 이하 한기총)는 4월 28일(월) 오전 서울 종로구 한기총 세미나실에서 지역 기독교연합회 대표 목회자들과 …